스팀잇 다계정 활동은 어뷰징 행위인가..?

in #kr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뉴비 @skymin 입니다.

스팀잇을 알고 스팀잇을 한지 수습 3개월(?)이 끝나기 11일전..

그 동안 스팀잇에 올라온 글 중 어뷰징에 행위에 관한 글 뉴비가 하면 안되는 행위에 대해 다른 포스팅 보다 더 많이 본듯하다.

스팀 관련 댑들은 나름 어뷰징 정책을 펴고 해당 되는 계정은 블랙처리 하는 경우로 알고 있고 보팅봇 사용을 통한 어뷰징은 어떤 건지 모르나 보팅봇 또한 어뷰징 유저에게 블랙리스트라 메세지를 보내는걸 봤다.

최근 한 스티미언분이 어뷰징 악성유저에 대해 짧은 포스팅을 한 걸 보고 그냥 무심코 아 스팀잇에도 어뷰징 행위를 하는 경우도 있구나 하고 글만 보고 지나친 적이 있다

그러다 어제 재미난걸 보았다.보는 사람 마다 차이는 있을 수 있겠지만 뉴비인 난 '아 이분은 보팅이 많네 어찌 이리 보팅이 많을 수 있을까.?'란 질문을 나에게 던지고 난 그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항상 그 스티미언 블로그 방문 모든 글에 대한 평균 보팅 내역을 확인 하고 이상하다 싶으면 지갑까지 확인 해서 답을 찾는 버릇이 생겼다. 이 버릇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인 보팅봇을 사용하는 법을 알게 되었고 어제 본 재미난건 블로그 방문하면 지갑을 보게 되는 버릇으로 인해 전에 지나치고 말았던 악성유저관련 포스팅의 몸통이 어제 본 유저인듯 하여 그 포스팅을 하신 분 블로그로 후다닥 이동해서 보니 역시나 그 분 또한 몸통으로 의심을 하고 이미 포스팅을 남긴 상태였다.

궁금해 졌다 왜 이계정의 소유자는 악성유저로 낙인 되었나..보팅한 계정들과 지갑에 남겨진 계정들을 따라 하나하나 살펴보니 어느정도 수긍이 가는 부분이 있었다.그 계정이 어뷰징 계정인지 모르고 댓글 다신 스티미언분들도 있었고 응원하시는 스티미언분도 계셨다.어뷰징 계정특징은 2017년도 5~8월 사이에 만들어진 계정이 주를 이루고 있었으며 그 당시는 아마도 스팀 가격이 높아 할만 했기에 이런 행위를 했을거라 본다.

다계정 소유자는 아마도 최소2명 최대4명으로 보여진다.딱 글쓰는 스타일이 2~4명으로 압축이 되지만 특히나 2명은 누가 봐도 스타일이 다르지만 한 계정으로 스팀이 몰리는 상황이기에 누가봐도 특정해 낼 수 있을것이다.

가끔 댑을 이용해서 보팅을 받는경우도 있었고 그 전에 행한 행위는 어뷰징 보다는 그 당시 셀프보팅에 대해 안좋은 시각이 있어 다른계정으로 글을 쓴 후 보팅을 하는 경우인지라 이 경우는 본인이 투자해서 보팅을 한 경우라 누가 뭐라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니지 싶다.

요즘 스팀잇은 셀프보팅에 대해 너그러운 편이 맞다.그 만큼 유저들이 빠져나가고 포스팅에 대한 보상을 받기 힘든시기이기에 다들 그러려니 하는 분위기라 믿는다.하지만 현재 악성유저로 낙인(?)되어진 이유는 셀프보팅은 그러려니 하겠지만 아마도 kr태그 활성화 댑 사용으로 인해 보상 받는 보팅을 다계정을 통해 악용함으로 인해 악성유저로낙인(?)되어진듯 하다.

재미난건 그 분이 남긴 악성유저글에 댓글을 다신 분들이 그 악성유저에게 보팅을 하고 한쪽은 다운보팅을 하니 이 어찌 재미나지 않을 수 있을까..

홀로 악성유저와 전투 아닌 전투를 하시는 스티미언분께 ~~~ 힘이 되어 드리고 싶지만 뉴비인 제가 할수 있는건 그 계정들 오픈 하는것 뿐인듯 하나...그 또한 어그로 같아 그러지 못하고 뒤에서 조용히 응원만 하겠습니다

악성유저가 많아 지면 신규로 들어오는 뉴비분들 또한 악성유저로 오인 될 소지가 충분이 있을거 같아 많이 아쉬움이 남는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광고 기능을 소개 합니다

지난주에 dclick 에서 Advertise 기능이 오픈 되었습니다. Advertise 메뉴 ...

Sort:  

금액이 어느정도 됐을 때나 어뷰징으로 말이 많았지, 요즘은 금액이 적어 어뷰징을 해도 그냥 놔두는 분위기네요. 어뷰징 자체가 나쁘다기보다는 어뷰징 안 하는 척 하는 게 나쁜 거라고 생각해요. 그냥 대놓고 셀봇을 하는 게 몰래 어뷰징하는 것보다는 양심적이라고나 할까요. 속이진 않았으니까요.

맞습니다.나하님 어뷰징은 어디에나 있을 수 있는 문제이지만 보는 시각에 따라 달라지는게 맞는거지요.악성유저로 낙인(?)되어진 유저분은 아마도 짱짱맨 & 댑 사용에 있어 많은 유저에게 돌아가야 할 보팅을 악용해서 그런듯 합니다

보면 볼수록
알면 알수록
어려운 스팀잇의 세계네요~

알면 알수록 새록새록 해지는 세계에요ㅋ 본인 투자로 인해 행해지는 행위에 대해서는 누구도 말을 못하지만 kr태그 활성화를 위해 최소한의 보팅을 해주는 댑과 태그를 악용하는 사례의 다계정이 활동을 하니 문제가 되는거 같습니다

오오 이런 자세한 조사를.. 전 이런 건 잘 못하겠더라구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궁금해서 보게 되는거에요 ㅋ

으잉? ㅋㅋ 말씀하신 것의 반쯤은 못 알아들었습니다. 정말 스팀잇에 대한 지식만 보자면 skymin님보다 제가 뉴비인듯.

저는 시세가 높지 않을때 시작해서 그런지 어뷰징의 효용이 와닿지 않는다는. 지금 시세에서 어뷰징하기도 쉽지 않은 일인 것 같은데; 아직도 있군요.
참고로 저는 셀봇에 대해선 찬성입장(?)이에요.(되도록 하진 않지만)

셀봇은 저도 찬성이지요 악성유저라 낙인(?)되신분은 셀봇이 아닌 짱짱맨과 태그 악용으로 보팅을 받아서 그런듯 합니다. 모든 계정을 겉만 보면 다 일반유저로 보이는데 그걸 파고 들어가니 악용하는 사례가 보여서 아마도 첫 포스팅하신 스티미언분께서 다운보팅을 하고 계신거 같아요.


요즘 제가 스몬에 빠져서 고물님 글에 보팅만 하고 댓글을 못 달고 있어요 ㅋㅋ 이해해 주세요 글은 보고 있는데 스몬이 머리속 95%인지라 글이 다 머리속에 안들어와서 댓글을 못다는거니 이해해 주세요 ㅋㅋ

ㅋㅋㅋㅋ 걱정마세요 skymin님 저도 스몬글을 보지 않고 넘기고 있거든요 괘아냐요 우리사이(?)에~ ㅋㅋㅋㅋ 각자 스팀잇을 즐기면 되죠 ^_^ 그런걸로 서운하지 않으니 걱정은 넣어두세요 ㅋㅋ 그나저나 스몬은 잘되가시나요?

ㅋㅋㅋㅋ 지금도 스몬중에요 스몬 하면서 이리저리 글 보고 돌아다니고 있어요 등급 올리려고 바둥바둥 몸부림치고 있답니다

어찌어찌해서 3스팀을 송금하고 계정을 하나 추가했는데 마스터(오너) 키만 가지고 있고 「액티브 키와 포스팅 키를 얻는 방법을 몰라」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1인이에요.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헐 마스테로 접속이 안되는 건가요?? 전 마스터키가 다 되는거라 생각하고 마스터키만 따로 오프 보관 중인데 키 전부를 오프 저장 해 놔야 되겠네요

마스터는 꼭꼭 숨겨놔야 하는데 포스팅 키와 액티브 키가 없어서(혹은 찾지 못 해서) 마스터 키만 쓰고 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530.34
ETH 3251.57
USDT 1.00
SBD 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