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은 결국은 소통이다.

in #kr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롱다리(@tailcock)입니다.
오늘 저는 5월달 들어 두 번째 가출이네요.
자주 집을 비우니 가족에게 많이 미안한데 한 편으로는 스팀잇을 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많네요.
스팀잇 생활한지 100일이 지나가고 있는데 나름 잘 적응하고 재밌게 즐기고 있습니다.

마을.JPG

사실 처음에는 글을 쓰면 돈을 벌 수 있다는 단순한 생각으로 시작했지만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새로운 사람들을 만나고 그 사람들이 사는 생활이나 그 사람들의 생각들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재미에 푹 빠진 것 같아요.
자주 소통하는 분들은 이제 나이가 얼마인지 무슨 일을 하는지 무엇을 좋아하는지 조금씩 알아가는 것 같아요. 시간이 지나면 지날수록 좀 더 많은 것을 알게 되네요. 가끔 어느 분의 포스팅이 올라오지 않을 때는 무척 궁금해지기고 하고 무슨 일이 생긴 건 아닐까 하는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스팀잇은 어차피 가상의 공간이고 가상의 인물로 생활할 줄 알았는데 예상밖으로 현실세계로 더 가까워지는 것 같네요. 참 이상한 매력이 있네요.
스팀잇이 처음에는 캐릭터 키우는 게임같다라는 생각이 들더니 이제는 새로운 친구를 만나고 얘기하고 공유하면서 가까운 이웃을 사귀는 것 같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예전에 이웃집에서 맛난 음식을 만들면 서로 나눠 먹기도 하고 놀러가기도 하고 같이 TV도 보고 하던 느낌 같다고 해야 하나요? 앞으로 더 오래 스팀잇 생활하다보면 어떤 분은 절친 만큼이나 더 잘 알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웃.JPG

어제부터 500팔로우 이벤트(https://steemit.com/kr/@tailcock/500)를 하고 있는데 팔로워가 늘어서 기쁘기도 한데 한 편으로는 늘어나는 팔로워만큼 소통해야할 분들이 늘어나서 시간적으로 많이 부족하고 보팅도 한계에 부딪히게 되네요. 그나마 유상임대를 해서 보팅바를 조절하면서 하고 있지만 과감하게 풀보팅을 하는 것이 조심스러워집니다. 이웃님들 맘은 항상 불보팅을 때리고 싶다는 맘 좀 알아주세요.~~
어떨 때는 포스팅 시간대에 따라 그냥 읽지 못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많이 생기네요. 자주 보는 분들은 놓치지 않으려고 해도 피드가 금방 올라가니 어쩔 수가 없는 것 같아요.

스팀.JPG

스팀잇에서 정말 고급스럽고 멋진 글을 쓰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소통이 아닌 가하는 생각이 정말 많이 듭니다. 하나의 포스팅을 쓰기 위해 들여야하는 시간과 노력을 생각하면 늘 좋은 포스팅을 올린다는 것은 전업 스티미언이 아니고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봅니다.
그저 내가 살아가는 모습, 오늘의 기분, 오늘의 사건 사고만 올려도 늘 소통하는 사람은 서로 찾아가고 보팅하게 되는 것 같아요.
단기간에는 좋은 포스팅이 가치를 발휘할지는 몰라도 장기적으로 보면 결국 좋은 친구 좋은 이웃만이 꾸준하게 보상을 나눌 수 있다는 생각이 많이 듭니다.
어차피 다들 돈을 벌기 위해 포스팅을 하지만 돈 욕심보다 더 중요한 건 인간관계 욕심이 우선되어야 오래 스팀잇을 할 수 있고 그만큼 보상액도 높아지는 것 같아요.

결론은 스팀잇은 진정한 소통의 가치를 보상해주는 것 맞습니다.

1526124152946.jpg

★★★★ @주사위 오류로 어제 주사위 치신 분은 일부 작동을 안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댓글에 @주사위를 쳐 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내일 9시까지 새 댓글이 없는 분들은 제가 대신 @주사위 소환하겠습니다.
기존에 @주사위가 소환된 분들은 다시 하시면 안됩니다.(인정 불가합니다.)★★★★

Sort:  

그렇쵸..
스팀잇은 소통입니다
능력있고 글 잘쓰는 사람만 살아 가는 것이아니라
이웃들과 소통하는 것이 더 큰 재산이죠 ^^*

글 좀 못 쓰더라도 꾸준하게 소통하는 것이 결국 통하는 것 같아요.

소통의 가치라 .. 참 좋은 말이네요. 저두 스팀잇을 시작한 이후로 참 다양한 분들을 만나면서 재미있는 시간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꾸준하게 이렇게 좋은 분들만 만났으면 좋겠네요^^;

소통에 가치가 있는 줄 몰랐었네요.
스팀잇에 철학이 들어 있는 것 같아요.

스팀잇 한 번 푹 빠지면 헤어나오기 힘들죠 ! 스라벨도 잘 조절하셔야 합니다 !!

스라벨 조절이 정말 어렵습니다.ㅠ.ㅠ

공감합니다 너무 정보글 퀄리티만높아지면 딱딱한면이있을건데 일상과 후기 오늘의기분있었던일들을 써가는것이 더 인간적이고 정이넘치는것같아요

고급 포스팅은 아껴둬야할 것 같아요.

공감이 가는 글이네요.
저도 계속 이웃분들 글을 보면서 점점 누군가를 알아간다는 것에 묘한 기쁨을 느끼게 되더라구요.
재미있어요~스팀잇..

@code999님도 꾸준히 만나게 되네요. 앞으로도 쭉 같이 가요.~

너무 공감되는 글이에요.
저도 요즘 이웃분들 글 읽고 소통하는 재미에 푹 빠져있어요.^^
자주 소통하는 분들은 피드에 나와 있지 않아도 일부러 찾아가서 보게 되더라구요.ㅎㅎ
이게 스팀잇의 매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러니까요. 소식이 뜸하면 찾게 되더라구요.

이곳의 진정한 재미는 소통이지요 ^^. 자발적이든 비자발적이든 그런 움직임들이 모여서 좋은 커뮤니티를 만들어가는거겠지요~

맞아요. 진정한 재미는 소통입니다.소통!

저를 모르는 스티미온님들이 정성스럽게 써주시는 답글들을보고 많이 놀랐답니다.
진심이 느껴지는 글들을 보며 스팀잇이 점점 재미있어집니다.

댓글 달아 주시는 그분들 한 분 한 분 알아가는 것도 재밌어요.

맞아요~ 소통있어서 더욱 좋은 스팀잇인것 같아요~ ㅎㅎㅎㅎ

소통이 스팀잇의 중심이 아닌가 싶습니다.

'콘텐츠의 미래'라는 책에서 '콘텐츠'보다는 '연결 관계'를 중요하게 이야기 하고 있는데요, 스팀잇이 딱 어울리는 생태계 같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연결관계의 중요함을 정말 공감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4383.21
ETH 3098.60
USDT 1.00
SBD 3.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