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지아 생활] 조지아 로컬시장, 배추사서 김치 담근 이야기(feat. 보쌈)

in #kr6 years ago

조지아 가로.jpg

안녕하세요. 키만과효밥(@twohs)의 효밥입니다.

세계여행 약 1년 여간 가장 그리운 건 김치였습니다. 아시겠지만 해외에서 구입 할 수 있는 한식의 가격은 장기여행자인 저희에게는 큰 사치였습니다. 한국에서 매일 먹던 김치를 사 먹긴 부담스럽고 그렇다고 김치를 담그기엔 배추를 구하기 힘들었었죠. 그나마 대안으로 구하기 쉬운 양배추로 김치(라기보단 겉절이?)를 해먹은 게 위안이라면 위안이었습니다.

조지아에 넘어와서도 계속 저희는 배추를 찾아다녔습니다. 그러다가… 그러다가..



6.JPG

드디어!!! 마침내!!! 배추를 찾았습니다. 조지아에서는 배추를 많이 소비하지 않아서 아주 가끔 나올 때도 있고 안 나올 때도 있다고 하더라고요. 차이나 타운이 있다고 하니 중국인들이 배추를 소비하기 때문에 배추 수요가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인 없는 곳이 없네요. 어쨌든 꼭 시장에 간다고 해서 배추를 살 수 있는 건 아니었습니다.


1.jpg
4.JPG
5.JPG
3.jpg
2.jpg


양파, 파, 마늘, 감자 등을 샀습니다. 뭐 당연히 말이 안 통하기 때문에 손짓 발짓으로 흥정과 계산을 합니다. 시장을 더 구경하고 싶었지만 미친 듯한 저의 김치욕망에 사로잡혀 부랴부랴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돌아오는 버스에서도 김치만들 생각에 너무 설레였습니다.



8.JPG
10.JPG
11.JPG
11_1.JPG
12.JPG
13.JPG
14.JPG
16.JPG

일단 두포기를 시험삼아 해보기로 했습니다.

  1. 배추를 잘라서 씻습니다.
  2. 소금물에 절입니다. (굵은 소금을 못 찾아서 물을 짜게 만들어서 담구어 두었습니다. 약 4시간?)
  3. 고춧가루, 간 양파, 간 마늘, 설탕, 피쉬소스(액젓대용) 를 이용하여 양념장을 만듭니다.
  4. 양념장을 배추와 버무립니다. 파김치도 만들어 봅니다.
  5. 완성!



17.JPG

양념을 버무리는 동안 돼지고기를 삶습니다.



18.JPG
19.JPG

보쌈 완성! 보쌈 한 입 하실래예??


하아……… 미쳤습니다. 저 진짜로 보쌈 한 입 먹는데 눈물 날 뻔 했습니다. ㅜㅜㅜㅜㅜ 감동이… 이런 감동이 없네요. 고기도 신선해서 그런지 잡내도 없고 부드럽고 아유… 또 침 고이네요. 행복합니다. 행복이 별 거 있나요? 한국 안 가도 될 이유가 하나 더 생겼네요!


20.JPG

두 통 야무지게 담았습니다.




<키만과 효밥의 웹툰 세계 여행 이야기>

0. 백 번도 때려치고 싶었던 스팀잇 입성기 에피소드
1. 부부세계여행 웹툰 1화 : 세계 여행을 이렇게 가도 될까요?
2. 부부세계여행 웹툰 2화 : 결혼 그렇게 하는거 아니야!
3. 부부세계여행 웹툰 3화 : 세계 여행은 3년도 짧아
4. 부부세계여행 웹툰 4화 : 엄마의 진짜 속마음
5. 부부세계여행 웹툰 5화 : 세계여행자의 결혼 준비
6. 부부세계여행 웹툰 6화 : 세계여행 D-7
7. 부부세계여행 웹툰 7화 : 반쪽 항체만 가지고 가도 될까요?
8. 부부세계여행 웹툰 8화 : 드디어 여행출발! 근데 시작부터 입국거절??!!


<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찾기>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저도 할 수 있을까요?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타자연습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사람 사는 집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컴퓨터를 사고 싶어요.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혼자서 할 수 없는 일.
[웹툰]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메일을 씁니다
[웹툰] 55년생 현자씨의 두번째 인생 찾기: 기다리는 마음.



[디지털노마드의 삶] 세계 여행하면서 책 출간하기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태국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라오스편
[실시간 세계 여행 소식] 여행의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다 | 인도네시아편



banner.gif

Sort: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조지아에서 보쌈김치라니 멋지네요 ㅋㅋ 차이나타운은 어딜가나 크게 있더라고요.

네 중국인이 없는 나라는 없는 것 같아요....

와 조지아에서 보쌈과 김치라니요~
정말 맛나겠네요^^

네 맛이 미쳤어요 ㅋㅋㅋㅋ 김치만세! 대한민국 만세!

김치만쉐이~~~ ㅋㅋ

오오 김장을 하셨군요!!ㅋㅋ 차이니스캐비지라고 배추는 중국인들이 있는 곳이라면 다 있더라구요!!ㅋㅋ보쌈과 김치가 진짜 맛있어 보이네요~

네 맞아요. 근데 중요한 건 조지아 사람들이 차이니즈캐비지를 못 알아들어요 ㅋㅋㅋ

아...ㅠㅜ 눙물이...ㅋㅋㅋ 그래도 잘 찾아서 김치 담그셨으니 된거겠죠?!!ㅋㅋ

오. 근데 고추가루는 어디서 공수하신거에요?

조지아 여행오는 게스트에게 부탁해 딜리버리 받았습니다.. ㅎㅎㅎㅎ
된장, 고추장, 고춧가루... 그리고 불닭볶음면이요 ㅋㅋㅋ

축하축하, 그리고 대단하십니다.
김치도 너무 맛있게 잘 담으셨네요.
아시겠지만, 제가 한 요리하잖아요.ㅋㅋ
그래서 보기만 해도 압니다.
정말 맛있어 보이네요.

요즘 한국에는 감자가 무지하게 비쌉니다.
감자 한알에 1000원이면 싸다고 하며 살 정도라는...ㅜㅜ;
괜시리 물가 싸다는 조지아가 부럽스니다~

오우 gghite님께 인정 받았으니 성공!
감자가 천원이라니 믿기지가 않네요... 한국은.. 이제 못갈것 같아요..

와 요리는 보통 누가하시나요? 김치는 누구 솜씨신가요? 키만님은 그림 그리시니..왠지 요리 잘 못하실거같은데.. (ㅋㅋㅋ아니라면 죄송..)효밥님이 작성하신 포스팅이니 효밥님이 다 하신건가요? 보쌈이랑 김치까지? 대단하신 솜씨네요. 사진만 봐도 엄청 맛있을것 같습니다

보쌈은 키만이 하고, 제가 김치를 했어요(뿌듯) ㅋㅋ
인터넷에 레시피가 잘 나와있으니 적당히만 따라하면 실패는 잘 없는 것 같아요 ㅋㅋ

와.... 꿀꺽
보쌈.....이라니 돼지고기 한덩이 사러 가야하나
직접 만드시네요!! 저도 언젠가 김치 만들기에 도전을....!

인터넷에 아주 쉬운 레시피가 많아요!
직접 만들어보니 어렵지 않더라구요.. 도전!

맛있게 담그셨네요~~ 빛갈만 봐도 침이 고여요~~
필리핀에서는 배추는 구하기는 쉽지만, 한국 배추처럼 맛있지는 않아요~ 저는 실력이 모자라서 사먹고 있답니다 ^^

김치욕망..ㅋㅋㅋ
한국 안 가도 될 이유가 추가됐네요!!
이 글을 보고 현자씨께서 깜짝 놀라실 것 같아요ㅎㅎ
저도 아직 한 번도 해본 적 없는 김치담그기인데...효밥님 대단해요!!!

@gghite님 댓글보고요...
요즘 감자가 정말 금자가 되었답니다
금자씨는 친절하기라도 하지..ㅋㅋ
어제 굵은 감자 4개 담아 저울에 쟀더니 만 원 나왔어요...사악한 감자씨...
이제 닭볶음탕에 감자는 없는 걸로...^-^;;;
카레에도 물론이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