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린's 100] 내부논리에 걸려들지 말 것

in #merlins1005 years ago (edited)



사람들은 멍청합니다. 자신을 둘러싼 세계가 전부라고 생각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편하니까요. 우주는 무한하고, 사람들의 논리도 저마다 가지각색인데, 모두 자기처럼 생각할 거라 간주하고 싶고, 우주도 그냥 매일같이 고정되어 있을 거라 생각하고 싶어 합니다. 그렇습니다. 골치 아픈 거 싫으니까요. 복잡한 생각하기 싫으니까요. 그래서 내부논리를 진리처럼 여깁니다. 아니 어디를 가든 금방 그곳의 내부논리를 파악하고 그 논리에 따라 생각하려고 합니다. 그것은 나의 전부이니까요.



그것은 편합니다. 내 눈앞에 있는 사람들이고, 내가 이제 알만한 분위기이고 익숙한 환경이니까요. 물론 처음 가는 곳이라면 긴장되고 모든 게 낯설겠지만, 일단 내부논리를 찾아내고 나면 빠르게 적응하고 그것에 따라 생각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내부논리에 따라 자신을 가둡니다. 그러나 어떤 세계도 혼자 동떨어져 살 수 없습니다. 당신이 무인도에 혼자 살고 있다 해도, 그리고 그 섬의 정화를 위해 온갖 원칙을 세우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해도, 대양을 넘어 밀려들어오는 쓰레기까지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자기만의 내부논리로 아무리 최선을 다한다 한들, 환경의 변화, 밀려오는 미세먼지 폭풍까지 막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예기치 못한 그 외부 변수는 너의 삶을 송두리째 뒤흔들어 놓게 됩니다.



내부논리는 그저 내부논리일 뿐입니다. 모든 것이 평화로운 시절 동안만 동작하는 제한된 규칙일 뿐입니다. 그것을 숭배하기 시작하면 사람은 작아지고 편협해집니다. 그리고 그 내부논리 때문에 망하고 맙니다.



본문읽기 ▶







[INTRO]
마법사입니다. 그렇다구요.
마법의 열차는 불시 도착, 정시 발차

[Post list]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320.07
ETH 3154.23
USDT 1.00
SBD 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