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엔진 토큰 Staking 기능 신설 관련 의견수렴

in #mini5 years ago (edited)

금일 스팀엔진 토큰에 Staking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관련 공지] https://steemit.com/steem-engine/@aggroed/scotbot-staking-ui-enabled-one-more-step-to-go-before-scotbot-is-live-and-public

현재 @minigame은 mini 토큰 홀더 대상으로 보팅 지원을 하는데 잦은 홀더 변경으로 관리의 어려움이 있는 상황이며, 향후 임대 보상으로 mini 토큰 분배시 일시 매물로 출회할 가능성이 있어 mini 토큰 가치 제고를 위해 이번 Staking 기능에 관심이 있습니다.

이에 mini 토큰 홀더분들의 의견을 수렴하고자 합니다.

1) mini 토큰의 Staking 기능 추가 찬/반 의견

  • Staking 도입시 홀더 기준이 아닌 Staking 수량 기준으로 보팅 지원 변경 가능

2) (Staking 도입시) 파워다운 옵션 의견

  • 토큰별로 파워다운 옵션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예를 들어 "총 파워다운 기간 1주일, 3회 분할 파워다운"으로 간략히 의견 부탁 드립니다.
    (현재 스팀은 "총 파워다운 기간 91일, 13회 분할 파워다운" 입니다)
    PicsArt_05-09-10.28.01.jpg

mini 토큰 홀더 분들의 적극적인 제안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Sort:  

Staking 수량 기준으로 보팅지원을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합니다. 다만 언스테이킹 기간과 분할 비율에 대해서는 홀더들의 원만한 합의가 쉽지 않을 것 같네요 ㅠㅠ

조금 고민을 해봐야 겠지만,
staking 했을 때 merit를 제시할 수 있다면 좋을 듯 한데...
@minigame이 가진 자산이 없어서...ㅎㅎ

스테이킹 비율에 대한 보팅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기간을 정해야 하는데, 토큰의 발행이 한 달 기준으로 정해지니 기간도 같이 하면 괜찮을 듯 합니다.

의견 수렴은 홀더 분들에게 설문 조사를 해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예, 현재 설문 조사 중이니 참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도 임대 후 한달이 지나야 토큰이 분배가 되는데 이것이 staking과 비슷한 것 아닌가요? 기존 정책을 유지하면서 staking을 굳이 도입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staking을 하더라도 홀더 변경은 자주 발생할 수 밖에 없고 배당이 나온 다음 mini 가격의 변동성은 바람직한 현상으로 보입니다. 임대를 주지 않고도 적절한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주니까요.

전 개인적으로 4주 후 배당이 너무 긴 느낌입니다. 시장에 mini가 추가로 공급되지 않는 이 시점에 유일한 방법이 배당인데, 4주 동안 신규 유입이 전혀 안되는 구조로 보여서 조금 아쉽습니다. 거래가 좀 더 활성화가 될 수 있는 방법이 강구되었으면 합니다.

당분간은 4주 배당을 변경할 계획은 없습니다.
이 부분은 1 ROUND, 2 ROUND 중간 배당을 거치면서 더욱 확고해진 부분인데,
@minigame의 안정적인 스팀파워 유지 없이는 mini 토큰의 가치는 유지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2주일 배당을 할 경우 생각 외로 배당만 받고 임대를 철회하는 분들이 많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실제 중간 철회 하더라도 보상을 받을 수 있었던 1 ROUND 및 2 ROUND 중간 배당 기간에 중도 철회 인원이 10여명 됩니다.)
그래서 2 ROUND 부터는 분배 시점까지 임대를 유지할 경우에만 배당하는 것으로 변경하였습니다.

Staking의 경우 유동성을 떨어뜨리는 문제와
그렇지 않아도 좋지 않은 스팀엔진 토큰의 환금성을 급격히 떨어뜨리기 때문에
시행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다는 것은 이미 예상하고 있던 부분으로,
늘 그렇듯 본 설문은 홀더 분들의 의견을 가감 없이 듣기 위한 설문임을 이해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예상과 달리 사전 토큰 판매(5만개)가 너무 빨리 소진되어
매물이 없는 상황이나,
현재의 스팀파워 고려시 5월 말에 새로 발행되는 토큰은 2만개 전후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어
거래 활성화에 충분한 물량이 공급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현재 상위 홀더가 임대도 많이 하시는 경향이 있어 실제 상당 물량은 보유 보다는 매물로 나올 것으로 예상 합니다.

2만개 토큰이 신규로 발행된다면 기존 홀더들의 보팅금액 희석률 계산이 가능할 것이고, 이렇게 되면 minigame의 가격도 예상이 가능할 듯 합니다. 그리고 매물이 나와야 정상입니다. 물갈이도 필요하고요.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140.77
ETH 3133.36
USDT 1.00
SBD 4.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