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 이야기) 천안 성불사, 속과 선의 경계에서steemCreated with Sketch.

in #oldstone6 years ago (edited)

천안에는 가덕사라는 큰 절이 있다. 아마 대웅전의 크기는 우리나라에서 제일갈 것이다. 거기에 동양최대의 철불도 있다. 평화통일을 기원하는 마음으로 철불을 조성했다고 한다. 나라가 잘되는 것이 우리네 삶의 출발점이라는 생각이 들어 겨울 어느날 가덕사에 들렀다. 가다 보니 오른쪽에 성불사라는 절이 있다는 표식이 있었다.

홍난파의 가곡 성불사의 밤에 나오는 그 절은 이북에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웬 성불사 ? 짝퉁인가 하는 생각을 하고 가덕사갔다 오는 길에 들렀다. 산속으로 한참을 올라갔다. 가파른 도로길에 눈이 살짝 덮혀 있었다. 조심조심해서 올라갔다. 여기저기 염화칼슘이 뿌려져 있었지만 혹시나하는 걱정스런 마음으로 올라갔다. 마지막 고개를 넘었더니 차 몇대 세울 수 있는 주차장이 있었다. 이렇게 험한 곳에 주차장이 없다면 큰일 나겠다는 생각을 하며 절에 올랐다.

PC310456.JPG

겨울날씨는 서서히 저녁으로 향하고 있었다. 그 언덕 비탈길에 어떻게 절을 지을 생각을 했을까 하면서 돌아 보았다. 좁은 대웅전에는 아무도 없었다. 그런데 대웅전에 부처님이 없었다. 대웅전 벽이 유리창으로 되어있었고 그 너머 바위에 부처님 상이 세워져 있었다. 관촉사의 은진미륵이나 통도사의 진신사리를 봉안한 곳도 아니고 그냥 바위에 부처님 상을 모시고 있는 것이 이색적이기까지 했다. 이 절은 무슨 연유로 바위에 새겨진 부처님을 대웅전 부처님으로 모시고 있을까 ?
원래 태조산 성불사는 고려 태조의 명에 의해 세워졌다고 한다. 앞의 포스팅에서도 이야기 했지만 이지역에는 유난히 고려초기 왕명에 의해 세워진 절들이 많은 듯 하다. 고려 태조 왕건은 이 깊은 산속 조그만 절을 무슨 연유로 세우라고 했을까 ? 바위에 세겨진 부처님 상이 궁금해서 대웅전 뒤로 나왔다. 적지 않은 바위에 여러 부처님들이 세겨져 있었다. 풍파를 겪어서인지 부처님의 모습이 점점 마모되고 있는 듯 했다. 정확하게 어떤 모습인지를 알아보기 어려웠다.

PC310493.JPG

점점 어두어지는 겨울저녁의 삭풍은 풍경을 때리고 있었다. 때로는 조급한 내마음 처럼 때로는 흘러가는 구름처럼 댕댕거리는 소리를 내고 있었다. 대웅전 오른쪽 옆에는 산신각이 있었다. 산속에 왔으니 산신께 인사를 하지 않을 수 없는 법이라 산신각에 갔다. 마침 녹음해놓은 염불이 돌아가고 있었다. 원래 불교는 잘 알지 못하지만 흘러나오는 염불소리는 내 마음 깊은 곳 마치 한겨울의 얼음같이 꽁꽁한 내마음을 어루만져 주는 듯 했다. 산신각 벽에 앉아 한참을 기대에 있었다. 얼마나 있었는지 한기가 들었다.

대웅전 앞의 조그만 마당앞으로 내려왔다. 눈이 깨끗하게 치워저 있었다. 주변은 온통 하얀데 노란색 바닥이 드러나 있었다. 땅색이 예뻤다. 황토색이 이렇게 예쁘구나 하고 느끼면서 어깨를 펴고 산아래를 내려다 보았다. 저 멀리 천안시내의 아파트가 눈에 들어왔다. 예전에는 아주 첩첩산중이었을텐데 이제는 산에서 아파트가 보인다.

PC310483.JPG

성불사에서 하루 저녁 머물고 싶었다. 겨울, 주변이 꽁꽁 얼어 붙은 어두운 성불사에서 바라보는 천안시내의 모습이 어떨까 궁금했다. 초저녁의 너울이 드리워지자 주변의 하얀 눈은 회색으로 조금씩 변해갔다. 푸른색을 머금은 듯한 회색으로 변하는 눈의 빛깔이 내가 서 있는 이곳을 도리천과 같은 생각이 들게 했다. 낙원이 여기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점점 추워졌지만 내려가기 싫었다.

홍난파의 가곡 성불사의 밤이 입안에서 맴돌았다. “성불사 깊은 밤에 고요한 풍경소리, 주승은 잠이 들고 객이 홀로 듣는구나. 저 손아 마저 잠들어 혼자 울게 하여라” 내가 서 있는 이 곳이 바로 그 곳 같은 생각이 들었다. 절에는 인기척이 없었다. 입안에 노래를 흥얼거리니 마치 내가 선계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저 밑에 사바세계를 바라보는 듯한 생각이 들었다.

그렇다 천안 태조산의 구석에 있는 성불사는 선과 속의 경계에 있는 듯 했다. 우리의 삶은 항상 경계에 있다. 나는 완전히 살아 있는 것이 아니다. 언제나 삶과 죽음의 경계에 있다. 삶과 죽음을 결정짓는 것도 가만히 살펴보면 실로 하찮은 것들일 경우가 많다. 태조산 성불사의 앞마당에 서서 천안시의 아파트를 내려다 보면서 나의 삶이 지금 이런 경계에 있구나 하는 생각을 하면서 싫은 발걸음을 옮겼다. (2018. 9.16)

Sort:  

반야심경의 청아한 목소리에 반해 한동안 많이 들었었지요.
아직겨울은 오지않았으나 겨울이라는 계절을 미리 맛보는 풍경은 마음을 쓸쓸하게도 하는 군요,
부디 변하지 말고 만사 형통하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Wow....😱😍😎⚡

Wonderful post...... Very very lovely and beautiful place.....i love your photoshoot...my dear friend oldstone

Thank you so much

Loading...

댕그렁 울릴제면 더울릴까 맘조리고
끊길젠 또들리나 소리나기 기다려져
새도록 풍경소리 데리고 잠못이뤄 하노라 .... 蘆山

감사합니다.

성불사의 밤이란 노래는 모르는 곡이라
올드스톤님의 글을 읽으며 찾아서 들어봐야 겠다 생각했는데요
마지막에 짠! 나타나서 선물받은 기분이었어요^^
삶의 경계를 느낌으로 미루어 안다는 것은 어떤 걸까요
그 때, 그 장소가 아니면 느끼지 못 했을 것들이겠죠?
눈 내린 풍경 가운데 황토빛 마른 땅,
첩첩산중이었으나 지금은 도시가 내려다보이는 그 곳이 참 궁금해집니다

그냥 바람세러 한번 가보시지요

temple look so beautiful in winter season. Amazing white look. lovely golden Buddha statue ❤😊❤ I love everything about this! you describe so wonderfully. thanks oldstone for this post. love your style.

Thank you so much

겨울에는 같은 모습의 풍경도...
눈이 하얗게 덮고 있으니 고즈넉하고 더 좋아요:]

그런데 추웠어요

겨울에 찍으셨군요. 눈와서 미끄럽진 않았나요.

조심조심 했습니다.

오늘은 시원한 사진을 함께 올려주셨군요.
성불사는 저도 잘 아는 절이지요.
사진을 보니 정말 하룻밤 묵고싶은 마음이 들게 합니다.^^

잘 아신다니 반가운 생각이 듭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2432.37
ETH 3003.22
USDT 1.00
SBD 3.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