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드스톤의 느끼는 산사 이야기) 마곡사 편, 그네타는 여인네 속치마 같은 처마선

in #oldstone5 years ago

천왕문을 지나서 바로 왼쪽으로 접어들자 마자 명부전이 보였다. 명부전이란 돌아가신 분들이 명복을 빌어주는 곳이다. 난 불교를 믿지는 않지만 명부전을 지날때 마다 항상 돌아가신 아버지와 할머니 생각을 한다. 할아버지는 내가 태어나기전에 돌아가셔서 기억이 전혀 없다. 전란통에 사진도 모두 없어졌다고 한다. 내가 얼굴을 기억하는 분들을 위해 잠시라도 자리를 멈추어 선다.

이전에는 명부전에 큰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항상 곧바로 대광보전쪽을 향해서 가기 바빴기 때문이다. 이번에 명부전 부터 먼저 들르게 된 것은 단풍이 너무 아름다웠기 때문이다. 명부전 앞마당의 단풍이 너무 예쁘게 물들어서 사람들이 사진을 찍고 있었다. 사람들이 좋아하는 모습을 보고 있는 것이 좋았다. 그들의 기쁨에 동참하려고 명부전 앞에 섰다.

_A290095.JPG

그런데 명부전 건물의 처마선이 너무 아름다웠다. 보통 절의 전각들은 처마선이 완만한 경우가 많다. 장엄하고 위엄있게 보이려면 처마선이 너무 들려서는 안되는 법이다. 그런데 명부전의 처마선은 달랐다. 마치 그네타는 아녀자의 치마가 나풀거리는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_A290112.JPG

명부전 지붕은 팔작지붕이었다. 양쪽벽면의 처마가 둥글게 선을 그리고 있었다. 처마의 양쪽끝이 많이 올라가 있었다. 처마밑에서 드러나는 단청들이 마치 여인의 속치마를 보는 듯했다. 그것도 그냥 풋냄세 나는 처녀가 아니라 숙성한 여인의 향기를 물씬 담고 있는 듯한 속치마의 선이었다. 사진을 찍으면서 명부전이 이래도 되는 거야 ? 하는 생각을 했다. 그러면서도 그 아름다운 파격적인 선의 아름다움에 흠뻑 취했다. 명부전 밖의 담을 두고 마치 홀린 듯 다시 처마를 쳐다 보았다.

_A290096.JPG

_A290111.JPG

_A290200.JPG

산신각에 올라가서 다시 명부전 지붕을 내려다 보았다. 위에서 내려다본 지붕은 네모 반듯하게 엄격하고 위엄이 있었다. 그 반듯함은 자유분망함을 담고 있었다. 그래서 반듯함이 더욱 힘을 지니고 있는 듯 했다. 자유로움과 여유를 지니지 않고 엄격하기만 하면 쉽게 질린다. 명부전을 만든 분은 저세상의 엄격함을 처마의 선으로 부드럽게 만들려고 했던 것이 아니었을까 하는 생각을 하면서 발길을 옮겼다.

PA290208.JPG

Sort:  

처마 곡선은 생각해 본적이 없는데... 말씀듣고 보니 가을 단풍과 어우려져 더 예쁜것 같아요 ^^;

작은 팔작지붕 한옥이 처마선이 아름다운것 같습니다^^

빨강&노랑&갈색& 파랑..
단풍이 절고과 너무 잘 어울리네요.
눈호강 하고 갑니다.^^

남은 주말 행복하세요.

가을의 산사는 정말 아름답습니다..
상투적인 표현이지만 그림 한폭 같네요 정말 ㅎ

확실히 말씀하신대로 처마선이 굉장히 들려있네요. 조금 낯설긴 하지만 왠지 웃는 느낌을 주어서 저도 모르게 좋아지는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ㅎ

기와집의 처마 곡선은 그 나름 다 아름다운 거 같아요.

가을을 제대로 맞이하지 못한지 3년째 되니까 낙엽쌓인 거리를 거닐지 못하는 것마저 아쉽게 느껴져요. 덕분에 알록달록 물든 단풍 잘 구경했어요.

Coin Marketplace

STEEM 0.25
TRX 0.11
JST 0.032
BTC 61830.08
ETH 2986.99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