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ronyms Existing in My Daily Cycle : Questioning

in #partiko5 years ago (edited)

    일상에 물음표를 붙이는 순간 배움은 시작된다. 누군가에게 이데 idée 를 설명할 수 있을 때, 비로소 나는 그 이데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는 것. 이 말을 몸소 실천하기 위해서 내 생활 속 모든 일을 하나하나씩 파헤쳐 보았는데, 생각보다 많은 단어들을 마주하게 되었다.

    첫째로는 자주 쓰는 용어의 뜻 찾아보기. 오래전부터 쓰던 수많은 정확한 뜻을 알지 못하고 짐작만 하던 수많은 용어, 외래어, 한국어, 한자어, 또는 아크로님들이 있었다. 한번 정리해보고, 두 번 읽으면 세 번째에는 누군가에게 설명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내 주위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말들로는 주로 음악 관련, 컴퓨터 관련 용어가 많은 편이었다.


    Ph.D 는 예전부터 닥터까지는 알고 있었으나 어느 닥터인지 몰라 찾아봤다. Doctor of Philosophy. 여기서 Philosophiæ는 본래 의미인 철학이 아니라 중세대학의 4학부 중 기초학부를 지칭하는 독일어인 Philosophische Fakultat에서 기인한다고 한다. 현재 석사 학위를 가리키는 단어 master도 본래 doctor와 비슷한 뜻이었으나 시간이 흐르면서 차츰 doctor가 더 높은 수준으로 대우받게 되었다고. 지금 박사과정을 밟고 있는 친구들도 정확한 유래는 위키를 찾아보고 알았다는 건 비밀!

    PDF는 의외로 주위에서 모르는 사람이 많았다. Portable Document File의 아크로님이다. 비슷한 용어로 JPEG 가 있는데 바로 Joint Photograph Experts Group의 약자로, 제이펙이라고 발음한다. 늘 제이피지라고 읽었었는데.. 역시 아는것이 힘이다. 매일 쓰는 MIDI 미디는 무슨 약자일까. 바로 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 라는 용어를 줄임말이다. 현재는 쓰지 않지만 시디롬이라고 예전 데스크톱의 본체에서 시디를 넣는 부분을 일컫는 말이 있었는데, 이것또한 약자. Compact Disc read-only memory 콤팩트 디스크 (읽는 용) 이라는 뜻이다.

    전에 가르치던 학생에게 레이저가 사실은 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의 아크로님이라고 알려줬더니 충격을 받던 모습이 기억이 난다. 내 생활 속 수많은 용어가 사실 잘 알지 못한 채로 방치되어 있다는 걸 알면 공부하는 재미가 쏠쏠하다.


    미국에서 제일 많이 먹던 초콜릿 브랜드인 M&M도 사실 창립자인 Mars & Murrie’s 의 이름은 딴 것이었고, IKEA도 창시자인 잉바 캄프라드가 그의 이니셜을 따 (I.K.) 를 먼저 세웠고 그 후에 Elmtaryd(E) 를 붙인 후 마지막으로 그가 자란 동네의 이름인 Aguannaryd(A)를 붙여 이케아가 되었다는 설이 있다. 명절 때 의례 선물 받는 스팸도 돼지의 어깨살이라는 뜻으로 Shoulder of Pork and Ham 줄여진 말이다.

    지금은 사용하지 않지만, 한때 붐이었던 야후 Yahoo! 도 신날 때 내는 소리가 아니고, Yet Another Hierarchical Official Oracle의 아크로님이다. “야 후~~우우!”로고 멜로디가 엄청나게 캐치해서 부르고 다녔던 기억도 나고. 혹시 @pepsi81 님은 알고 계셨을 듯 한 음료 펩시 이름의 전래. 원래는 “Brad’s Drink”라는 이름이였으나, 사장이 더 나은 이름 Dyspepsia (소화불량)이라는 단어에서 펩시를 고안해 냈다고. 이건 바로 소화불량일 때 먹는 음료야! 하고 정하지 않았을까 추측해본다.

    BMW는 미국에서 흔히 내 창문을 깨줘-Break My Window 라고 불린다는 유머가 있는데, 독일과 관련해 좋지 않은 이미지 때문이 아닌가 싶다. 확실하진 않아 미국에 있는 몇 친구한테 물어보니 들어본 것 같기도 하단다. 프랑스 기업 중 꽤 큰 규모를 자랑하는 랑콤 Lancome 은, 프랑스 시골에서 휴가를 보내면서 방문한 Le Chateau de Lancosme 성의 이름을 따서 지어졌다고 한다. 회사 상징인 장미에 대한 그의 영감은 성 주변에서 자라는 많은 야생 장미들이었다고.


    또 한 가지로 예상하기 쉬운 이름으로는, 작은 새가 지저귀는 소리를 나타내는 영어 낱말로 만들어진 트위터 Twitter가 아닐까? 상징 자체도 작은 파랑새가 날아가는 모습이니까. 타임 매거진도 ‘시간’을 나타내는 뜻이 아니라 The International Magazine of Events의 아크로님이라고 하니 이쯤 되면 영어로 불리우는 모든 사물의 이름들을 그냥 지나쳐서는 안 되는 거였나 싶다.

    사실 가장 쉽게 떠올릴 수 있는 약자로 SOS가 떠올랐는데, 찾아보니 아무런 뜻이 없었다. 3 가지 점, 3가지 점선, 3점의 모스 부호 표현에 대한 고민의 신호로 선택되었다는 설명이 있다. 역시 언어는 내 주위 모든 사물과 다방면으로 직접 연결되어 있구나.

    이 외에도 수많은 아크로님을 찾았는데 그중 가장 인상 깊었던 단어를 얘기하자면 ‘LOVE’ 사랑이다. 사랑은 한가지 뜻이 있는 것이 아니다. Life's Only Valuable Emotion 삶의 가장 가치 있는 감정, Living One Vibrational Energy 살아있는 하나의 진동 에너지, Let Our Violence End 우리의 폭력(전쟁)을 끝내자, Look- Observe-Verify-Enjoy 보고, 관찰하며, 확인하고, 즐겨라, Living Our Values Everyday 매일 우리의 가치를 지키기 등 수많은 뜻으로 해석된다.

Sort:  

jjm.jpeg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은 저자응원 프로그램입니다. 더 많은 저자 분들에게 더 큰 혜택을 드리고자 스파임대 스폰서를 받고 있습니다. 스폰서 참여방법과 짱짱맨 프로그램에 관해서는 이 글을 읽어 주세요. 기업형 예비증인 북이오(@bukio)가 짱짱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의 증인 보팅은 큰 힘이 됩니다. Vote for @bukio

짱짱맨님이 돌아오셔서 많은 뉴비들에게 힘이되고 있습니다.

래일라님 덕분에 좋은 내용, 몰랐던 부분 잘 배우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별말씀을요. 루브르 박물관 이야기 잘 읽고 있어요. ^^

ㅎㅎㅎ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루부르 박물관 이야기 올릴께요. 그 다음은 오르세이 박물관 이야기도 준비되는대로 포스팅 하겠습니다.

'아크로님'이 '아크로'를 존중하여 부르는 '아크로'님일까를 고민해본 1인 입니다. 찾아보니 아크로님의 짝 배크로님(bacronym)도 계시네요^^
하지만 '이데'는 아무리 검색해보아도 통합개발환경이라니..ㅎㅎ

ㅎㅎ 이데는 불어로 idée, 아이디어 또는 생각이란 뜻입니다. 영어로는 idea, thoughts 가 되겠네요. 통합개발환경은 참 신선하네요!

laylador님의 아크로님 상식시리즈네요 ㅎㅎ 탐구력이 강하시군요. 저도 jpeg링 pdf뜻을 어쩌다 알게되었는데 일상생활에서 뭔뜻인지도 모르고 쓰는 단어가 많다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생각보다 많아요. 한번 보면 신기해서라도 잊혀질 일은 적으니 빨리 공부를 끝내야겠다 싶어서 찾아봤어요.^^ 좋은건 공유해야죠.

별 생각없이 자주 쓰던 말들도 숨겨진 뜻이 있었음을 새삼 느끼네요. 예전에 외국 갔을 때 외국인이 제게 되려 LG의 의미를 알려준 적이 있어요. Life's good. 이라며ㅎㅎ
오늘도 엘쥐!!^^

ㅎㅎ 심플하지만 핵심인 말이죠. 오늘도 엘쥐! 가즈아!

PDF 의 뜻은 처음 알았습니다. 그냥 pdf라는 게 있구나 싶었는데... bmw는 재밌네요 ㅋㅋㅋ

Posted using Partiko iOS

저도 몰라서 찾아봤어요. 생활속 소소한 발견이 재미있네요.^^ bmw 유머를 좋아하시다니.. 혹시 아재개그 타입이신가요?

스팸이 줄임말인건 처음알았네요.^^

그렇죠?^^ 디자인 관련 용어도 아크로님이 많을것 같은데, 알려주세요 :)

오호라... 재밌네요.
이런식으로 작명하면 뭔가 그럴싸하게 하나 나올 것도 같네요. 고민해봐야겠어요.ㅎㅎ

작명까지 떠올리시다니역시 비범하시군요..! 기대하겠습니다 :)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1
BTC 61585.79
ETH 3005.19
USDT 1.00
SBD 3.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