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적글적] 편집이 더 아름다워졌어요. (1.3.2v)

in #pwriting6 years ago


끄적글적(iOS)은 한 장으로 기록하는 작가를 위한 글쓰기 앱입니다. 스팀잇에서 짧은 글쓰기를 하거나 대문을 만들때 활용해보세요.


안녕하세요, 애나입니다.

앱스토어 승인이 된지 1~2일 정도밖에 되지 않은 따끈따근한 소식입니다. 실행하려고 했던 태스크를 모두 칠 수 있었던 것은 아니지만 80% 정도는 완성되었습니다.

특히나 이번 QA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했던 것은 아이패드였는데요. 사용율이 3%이기에 ‘되게끔만’하자고 했던 것이 기존의 실행이었다면 이번에는 조금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아이패드의 주요 태스크는 <가로모드> 지원이었습니다. 당연히 지원되면 좋겠지만 그렇게 되면 테스트할 경우의 수도 늘어나고 사용성도 꽤나 유심하게 살펴봐야하거든요. 그러나 사용자들의 니즈를 반영하기로 결정하고 실행 시기를 앞당겼습니다.

물론 핫이슈는 따로 있지만요 :D

digitalnomad_anna1.jpg

다운로드 구조 UI 구상 : 서비스를 더 가볍게 하면서도 확장 가능성이 열리는 구조를 만들고 있다.


digitalnomad_anna2.jpg

1.3.2v에 추가되는 디자인 이슈에 대한 기록





1.3.2 버전에는
어떤 기능이 추가되었을까?


편집이 더 아름다워졌어요.


1. 감성 포스트잇 배경 시리즈 출시

  • 컨셉 : 포스트잇에 글을 적을 수 있는, 그리고 감성 분위기를 더함
  • 수정 : 흔히 알고 있는 여러장의 단색으로 강렬하게 디자인 -> 자주 사용하기는 힘들듯하여 원색계열 빼고 포인트 컬러로 대체함


업데이트 2번 중 1번 꼴로 새로운 배경 시리즈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3개 정도의 무료 이미지를 기반으로 이후부터는 유료 버전을 만들기 시작했는데요.

배경 시리즈는 현재의 방식을 유지하는 것이 아닌 총 3가지 방향으로 성장 포인트를 가지고 있습니다. 무료 배경 시리즈의 고도화, 새로운 배경 시리즈의 출시, 그리고 배경 이미지를 판매/구매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digitalnomad_anna3.jpg

평소에 찍는 사진들은 디자인을 할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아이패드 가로모드로 집필할 수 있는 환경

  • 아이패드는 1.3.1 버전까지 세로모드로만 사용 가능했으나, 가로모드를 원하는 사용자의 니즈가 커서 많은 시간을 할애해 UX/UI를 개선 함
  • 오토 레이아웃으로 구성을 하여 큰 문제는 없었으나 사용자와 서비스가 예민하게 접점하는 터치 포인트들은 UI를 따로 구성하고 테스트를 하면서 새로운 환경을 만듦


현재의 아이패드 환경은 만족할만큼의 최적화가 되지 않았기에 지속적으로 고도화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

digitalnomad_anna4.jpg

키보드를 연결하면 이전보다 더 나은 환경에서의 집필을 할 수 있는 환경이다.


digitalnomad_anna5.jpg

아이패드 가로모드에서는 유일하게 바둑판식 형태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3. 글을 더욱더 잘보이게 도와주는 그림자 스타일링 2종 추가

1.3.2 버전에 새롭게 등장하는 그림자 스타일링 기능입니다. 처음에는 총 3가지의 스타일링이었으나 아쉽게도 세번째 박스 쉐도우 스타일링을 실행하지 못했습니다. 일정과 난이도를 고려하여 다음 버전에 추가할 예정이에요 😄

digitalnomad_anna6.jpg

언젠가는 추가될 (마스킹 테이프와 같은) 박스 쉐도우



✔︎ 텍스트 그림자 스타일링 1. 블러 쉐도우

  • 블러 효과를 적용하여 부드러운 느낌의 스타일링
  • 텍스트가 검정색/흰색일때의 블러 색상값이 달라짐
  • 편집화면에서 검정색 텍스트일때는 흰색 쉐도우가 적용되어야하지만 가시적으로 변경된 것을 보여주기 위해 회색으로 표시함

digitalnomad_anna7.png

검정색 글자일때는 흰색 블러 쉐도우(좌), 흰색 글자일때는 검은색 블러 쉐도우(우)


digitalnomad_anna8.png

편집 화면에서 블러 쉐도우를 적용하는 모습



✔︎ 텍스트 그림자 스타일링 2. 딱딱한 쉐도우

  • 블러없이 명확하게 보이는 느낌의 스타일링

digitalnomad_anna9.png

검정색 글자일때는 흰색 딱딱한 쉐도우(좌), 흰색 글자일때는 검은색 딱딱한 쉐도우(우)


digitalnomad_anna10.png

편집 화면에서 딱딱한 쉐도우를 적용하는 모습



4. 새로운 폰트 : 이롭게바탕, 고도마음, 은미체, kcc김훈

  • 글씨체 UI 위치 재정리 (총 12종의 글씨체)
  • light 버전만 제공되는 폰트를 위한 bold 대응 : 포인트 크기별로 공식을 넣어 stroke 적용

digitalnomad_anna11.png

윗라인 : 글을 읽기에 편한 가독성이 좋은 폰트
아래라인 : 감정적인, 서정적인, 감정을 표현하기 좋은 폰트


digitalnomad_anna12.jpg

추가된 글씨체를 활용하여 텍스트를 적용한 모습



5. 텍스트 글자 크기 6~100pt

  • 기존에는 10, 12, 14, 18, 24, 50, 80 포인트를 적용할 수 있었음
  • 사용자마다 원하는 크기를 예측할 수 없다면 유연하게 대응할수 있는 방법이 필요함
  • 지정된 폰트에서 min~max를 정하여 프로그레스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개선
  • 버튼 :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 프로그레스 바 : 디테일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digitalnomad_anna13.jpg

작가의 취향에 따라 다양한 크기로 작업할 수 있다.



6. 내가 남긴 끄적임 화면 기능 추가 : 날짜 표시, 글 복사

  • 날짜 : 저장한 날짜 표시
  • 글 복사 : 작성한 글의 내용을 복사할 수 있는 기능 (사용자의 니즈가 컸음)

digitalnomad_anna14.png


지난 2개월동안 2번의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팀 내부의 약속은 2주마다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었는데 생각처럼 실행되지는 않았어요. 하지만 그 덕에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었던 이슈들이 있었는데요. 이번 업데이트를 기점으로 보이지 않는 변화를 가질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리고 얼마전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끄적글적> 대표 계정을 만들었어요. 스팀잇에도 대표 계정을 만들까하다 지금처럼 소통하면서 성장하는 것이 나을거라는 생각에 유지하기로 했어요. 스팀잇에서 짧은 글과 시를 쓰는 분들에게 좋은 영감의 소재가 될 수 있도록 성장하겠습니다 :D

instagram. https://www.instagram.com/p.writing
facebook. https://www.facebook.com/pwriting




✍️ 끄적글적(iOS) 앱 작업일지

Sort:  

정말 멋집니다!!!!!
(항상 응원합니다!)

스탬프 이벤트 1등상 풀보팅 (7-1)드립니다^^

오예~ 스템프 받았당 >_ <❤️
럭키님의 응원으로 무럭무럭 자라고 있는 중입니다 ㅎㅎ
항상 감사드려요!!!!

자꾸 글쓰고 싶게 점점 퀄리티 빵빵해지는 끄적글적... 사랑합니다ㅎㅎㅎ

글쓰고 싶게 드루와~ 드루와~
마르스님 사...ㅅ.... 좋아하는거 아시쥬?
47_움직이는표정2.gif

저도 애나님 ㅅ.. 사... 좋아합니당ㅎㅎㅎ
어제 엽서 왔다고 엄마가 연락하셨어요...
저희 원룸에 남의 우편물을 자꾸 건드리는 싸이코가 있어서 부모님댁으로 주소를 했거든요...
낼 가서 가져오려구요ㅎㅎㅎ
우훗 기대됩니다^^
13_아~잉.gif

50_움직이는표정5.gif
아니...
다른 사람의 우편물을 건드리는 싸이코 누굽니까...
몹쓸 인간일세
그래도 어머님댁에 잘 도착해서 다행이네요 ㅎㅎㅎ
후훗, 기대만큼 괜찮기를ㅋㅋㅋㅋㅋ

앙증맞은 디자인이 글쓰기욕구를 불러오는군요 ㅠㅠ 리스팀합니다!

33_리스팀했곰.gif

그렇다면 이제 끄적글적으로 글을 쓰러 가는것이옵니까!!!

올 재밌는 거 만드시는군요. ^^ ㅎㅎ

네 재밌게 만들고 있습니닼ㅋㅋㅋ

와~앱도 만드시는 군요~ 글을 적을 수 있는 앱인가봐요:)

네 짧은글귀와 시를 쓰는 분들을 위해 꿍냥꿍냥 만들고 있어요 :D

메모의 흔적도 공유해주시니 넘 좋네요. 티몬몬소리체 맘에듭니다. :)

즐겁게 읽어주셔서 고맙습니다 :D
티..티몬몬소리체 안들어갔지만 언젠가는 추가할 예정이에요 ㅎㅎ
항상 관심있는 댓글 감사드립니다!

와 사진이 남달라요 ㅎㅎㅎ
역시 오치님이 뽑을 만 해요 ^^
스팀잇을 더 풍요롭게 하실 분이군요 응원해요^^

사진이 남다른가요~ ㅎㅎ
스팀잇과 즐겁게 공생중입니다.

(그런데) 오치님이 무얼 뽑으셨나요 'ㅇ'??

20_고래가되고싶곰.gif

흐얼 며칠 전에 아이폰에서 안드로이드로 이사왔는데... 다시 iOS로 돌아가야겠네요 ㅠㅠㅠ ㅎㅎㅎ

아... 아숩 ㅜㅜㅜㅜ 안드로이드폰은 어느정도 안정권(목표 매출액)에 들어갈때 실행할 것 같아요. 현재는 아이폰에서 집중중입니다!!! 아..아숩 ㅜㅜㅜ 디온님 돌아오세요!!!!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_ </

와 이쁘네요 어서빨리 안드로이드에도 출시되길 ㅜㅜ

으엇... 마음만은 어서 빨리 만들고 싶네요 ㅜㅜ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1
JST 0.033
BTC 64275.05
ETH 3147.49
USDT 1.00
SBD 4.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