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의 보유량을 유지하려는 이유는?

in #sct5 years ago

제가 투자하는 코인에 대해서 말을 하려고 했는데요. 따지고 봤더니 제가 투자하고 있는 코인의 종류는 많지만 투자다운 투자를 하고 있는 것은 거의 없더군요. 다들 조금씩 투자하고 있어요. 대략 10만원 정도 수준에서.. 제가 운용하는 자산은 몇 천 만원 정도 되니까 투자다운 투자라면 적어도 1백만원 이상인 것이어야 하겠군요.

그런 면에서 보자면 저는 이오스에 거의 몰빵 수준으로 투자한 듯 합니다. 처음에는 이오스를 5천 개 넘게 보유하고 있다가 지금은 2천개 수준으로 줄였어요. 이오스에 관해서라면 여러 가지 주제로 신물이 날 정도로 논의한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제가 뭔가를 덧붙여 이야기할 거리가 없네요. 저 또한 이오스에 관해서 부분부분 이야기할 수 있는 있어도 이오스라고 하는 플랫폼 코인이 갖는 특성을 폭넓은 관점에서 훑어볼 수 있는 능력에 턱없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할 수밖에 없네요.

요즘은 비트와 알트가, 알트와 알트가 서로 따로 노는 느낌이 들어요. 각자의 개성에 따라 가격이 결정되어가고 있어요. 비트코인의 반감기 덕분에 비트코인이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어도 알트는 꿈적할 줄도 모릅니다. 비트보다 몸집은 작지만 더욱 진중하게 움직이고 있는 알트를 보고 있노라면, 작년과 재작년의 시장 패턴과 지금의 패턴이 또 바뀐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결국 비트코인이 오른다고 하더라도 방심은 금물이라는 말이 되겠군요. 비트코인이 오르더라도 오르지 못하고 오히려 하락하는 코인이 수두룩하게 나올 예정으로 보이거든요. 물론 비트코인이 오르지 못하고 하락하게 된다면 코인판 전체의 분위기가 침체되고 대부분의 알트가 하락할 가능성이 높겠지만, 비트의 상승이 모든 코인의 동반 상승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것은 자명해졌어요. 투자를 하는 입장에서는 먼저는 비트코인이 과연 상승할 것인지를 되짚어 보고.. 내가 보유하고 있는 알트는 도대체 현재의 가격을 정당화할 수 있는 근거를 갖고 있는지, 추후 상승의 여력이 있는지에 대해서도 되돌아보는 것이 필요해졌어요.

최근 비트코인의 흐름은 아주 좋아요.

비트코인은 1680만원까지 올라갔다. 1200만원 밑으로 떨어지는 조정을 거쳤어요. 그러다가 이제는 상승을 지속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네요. 또 반감기가 점점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고래의 입장에서도 섣불리 비트코인의 가격을 내리꽂기 힘들어지고 있어요. 비트코인은 꾸준히 상승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제가 투자하고 이오스는 비트코인의 상승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계속해서 횡보하고 있는 것이 눈에 띄이는군요.

이오스의 댄 라리머는 9월 중에는 이오스의 대규모 업데이트를 강행한다고 하더군요. 제가 읽은 바로는 9월의 업데이트에서는 이오스의 속도가 상당히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중에 발표한 바로는 이오스의 속도가 10배 정도 빨라진다고 했지요. 그러한 이론적인 수치가 실제로도 달성될 수 있는지가 하나의 관점 포인트가 될 겁니다.

이오스는 9월 중 단순히 이오스의 속도를 높이지만은 않을 겁니다. 분명히 속도를 높이는 "이유"가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이죠. 이오스가 왜 속도를 높여야 할까요? 댄은 이오스 업그레이드와 함께 "보이스"라고 하는 SNS 댑을 이오스 체인에 심을 것이라고 하더군요. 블록원이 이오스 속도를 업그레이드하는 가장 큰 이유는 바로 보이스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보이스가 도입됨에 따라 이오스가 처래해야 할 트랜젝션은 급격하게 증가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 보입니다. 이 말은 보이스의 론칭을 통해서 많은 사용자를 신규로 영입할 자신이 있다는 말로도 읽힐 수 있을 겁니다. 유튜브와 같은 플랫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는 유저가 보이스에 영입될 경우 그 네트워크 효과를 굉장할 겁니다. 유명 유튜버는 수 십 만 명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이러한 유튜버가 보이스에 둥지를 틀게 될 경우 동반해서 보이스로 넘어올 유튜브 유저도 상당하지 않을까요?

보이스의 론칭으로 증가하는 이오스 유저의 숫자가 현재 유저의 10배만 된다고 하면 이오스의 트랜잭션은 단순히 10배만 증가하지는 않을 겁니다. 유저숫자의 증가에 따라 트랜잭션은 지수함수적으로 증가할 가능성이 높다고 봅니다. 이오스는 보이스를 통해서 신원인증을 해서 궁극적으로는 "기본소득"까지도 지급하려는 야심찬 포부를 갖고 있을 겁니다. 물론 지금은 기본소득에 관해서는 별 말이 없더군요. 일단은 보이스의 가동에 에너지를 응집하고 있는 모양새가 아닐까요? 사실 보이스의 가입자만 획기적으로 늘어난다면 기본소득이 도입되지 않더라도 이오스 블록체인을 활용하는 유저 베이스는 충분히 확보한 셈이 될 테지요.

저는 대략적으로 위와 같은 예상에 따라 이오스 코인의 보유량을 지금 수준을 유지하거나 가능하다면 조금씩 더 늘려가려고 합니다. 다만 급격한 하락에 따른 위험을 헷지하기 위해서 다른 코인의 보유도 늘려갈 겁니다. 하지만 당장에 투자할 코인은 없더군요. 아직 여러 다양한 코인이나 토큰에 대한 공부가 부족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제가 다양한 토큰과 코인에 투자하고 있지만, 대체적으로는 10만원 수준을 넘어서지 못하고 있는 이유이기도 하거든요. 저는 워낙 순발력이 딸리기 때문에 펌핑을 노려서 잽싸게 치고 빠지는 전략을 구사할 수 없어요. 그래서 가능하다면 될성부른 것을 고르려고 하고, 그렇지 않은 코인의 경우에는 거의 "취미 삼아" 10만원 수준의 투자만 하고 있어요.

Sort: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37
TRX 0.12
JST 0.040
BTC 70162.45
ETH 3540.43
USDT 1.00
SBD 4.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