빚 정리의 기술

in #sct5 years ago

요즘은 돈을 쉽게 빌릴수 있는 시대이다
클릭 몇번만 하면 돈을 통장에 꽂아주니 회사에 입사하면 돈부터 빌린다
나또한 그랬다
나름 대기업에 입사 한다는 그 든든함으로 무려 입사도 하기전에 모모 저축은행 이라는 곳에서 생활자금 200만원 이라는 돈을 빌렸다
그 돈으로 옷도사고 여행도 가고 입사 하기 전에 그 돈을 다 쓴거 같다
입사하고 나서 그 돈을 갚으려니 여간 아까운게 아니었다
그 빚을 꼬박 6개월 이라는 시간이 지나서야 갚을수 있었다
빌릴땐 좋았는데 갚으려니 뭔가 아까웠던거 같다

입사를 하니 이곳저곳에서 연락이 왔다
보험 가입해라 카드 만들어라 등등
사회 초년생이었던 나는 뭣도 모르고 보험에 가입하고 신용카드를 만들었다
보험은 나중에 검색해보고 이건 아닌거 같아서 해약을 하긴 했는데 손해를 엄청 많이 봤다

가족이라곤 부모님과 형이 있는 나한테 그것도 종신보험이 있는 나한테 이름만 다른 종신보험을 팔았던 것이다
진짜 뭣모르고 가입을 했던 나도 병신인데 종신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걸 뻔히 알고 있던 보험설계사는 진짜 개새끼 였던거 같다
늦게나마 해약한게 얼마나 다행인지 모른다

그런데 나만 그런게 아닌거 같았다
그 보험을 해약할때 어떻게 해야 더 받아낼수 있을까 하는 마음에 이것저것 공부를 했는데 그중 내 눈에 들어온게 수수료 라는 항목이었다
무료 보험 설계사의 설계를 받았다는 친구의 보험증권을 우연히 볼 일이 있었다
무슨무슨 저축보험 무슨무슨 연금보험 인데 수수료가 무려 15%가 넘는것도 있었다
이거 완전 사기꾼 아녀 ㅠㅠ
모르면 당한다 라는 것을 그때 알았다

  • 신용이란 이름의 빚

신용은 곧 빚이다 신용으로 물건을 살수 있는 신용카드 역시 빚이다
지금 사고싶은 것을 사고 자금 청구는 다음달의 나한테 하는 것이니 이것 역시 빚이라고 할수 있다
거의 모든 직장인들이 카드값에 허덕이며 카드값을 매꾸느라 정신 없을 것이다
나역시 그러했다
이것저것 살거 사고 하다보니 카드값이 어느달에는 내 월급보다 많이 나온적이 있었다
그때는 정말 힘들었다
이런 생활이 계속되다보니 계속 카드값에 허덕이게 되었다
악순환의 연속이었다
카드값 내면 잔고0원 이어서 또 신용카드로 한달 살고 또 한달 살고...
나름 대기업에 다닌다는 놈이 카드값도 못내다니 자괴감이 들 정도였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 보면 많이 못버는게 아니라 이것저것 사고싶은거 사느라 항상 돈이 부족했던거 같다
아이들의 장난감 사고 집이 넓다보니 집 채운다고 뭐 사고 뭐 사고 놀러간다고 결제하고
그래서 이 책을 읽고 난 후에 조금이라도 집안 경제에 도움이 되고자 신용카드를 쓰는 대신 현금을 써보기로 했다
생활비 통장에 돈을 넣어놓고 체크카드로 쓰고 현금을 뽑아서 현금으로 쓰니 기분이 묘했다
당장에 내 손에 있던 현금이 빠져나가니 공허 하기도 하고 허무하기도 했는데 다음달의 나에게 부담을 주는것보다는 이게 더 좋겠다 라는 생각이 들었다

  • 통장을 나눠라

수입통장과 지출 통장을 나눠서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적금통장과 생활비 통장을 나눠서 월급이 들어오면 생활비로 일정금액이 가게 자동이체를 걸어두고 적금이 빠져나가게 한 후 생활해야 한다
자신의 현금 흐름을 분석 한 후 돈이 많이 들어올때는 미래의 예측못할 사건을 대비하여 비상금 통장을 만든다던가 아니면 빚을 갚던가 해야 한다
나 같은 경우에는 여러가지 통장으로 나눠서 돈을 관리중이다
적금의 종류도 목적에 맞게 상세하게 나눠서 관리 하는 것이 중요하다

  • 저축후 지출하라

신용카드 때문에 이것을 하는것이 쉽지는 않다 우리집도 아직 신용카드 사용금액을 갚는 중이다
이렇게 하려면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그렇지만 꼭 이렇게 해야만 한다
그래야 조금이라도 더 모을수 있다
자기가 쓸거 다 쓰고 나머지 돈을 저축한다면 아마 우리의 통장 잔고는 계속 그자ㅇ리에서 머물 것이다
적금통장과 생활비 통장을 나눠서 월급이 들어오면 생활비로 일정금액이 가게 자동이체를 걸어두고 적금이 빠져나가게 한 후 생활해야 한다

적어도 이렇게만 한다면 부자는 되지 못하더라도 빚에 허덕이며 살진 않을 것이다

Sort:  

Congratulations @sweetpapa!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made more than 12000 commen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13000 commen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아~ 빚없이 살고 싶네요.
빚청산 정말 하고 싶으나 현실이 녹녹치 않네요.

그렇죠 ㅠㅠ 구래도 우선적으로 청산 해야죠

Hi @sweetpapa!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3.491 which ranks you at #703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114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91.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You're on the right track, try to gather more followers.
  • Your contribution has not gone unnoticed, keep up the good work!
  • Try to work on user engagement: the more people that interact with you via the comments, the higher your UA score!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Coin Marketplace

STEEM 0.33
TRX 0.11
JST 0.034
BTC 66598.01
ETH 3236.65
USDT 1.00
SBD 4.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