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포크를 체험해보다 01

in #sct5 years ago

하드포크란 업데이트 안하면 사용불가능한 거고
소프트포크는 업데이트 안해도 사용은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보통 온라인 게임이나 은행에서 진행하는 업뎃은 안하면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가 많으니 하드포크라 할 수 있고
인터넷브라우저나 텔레그램등은 업뎃안해도
여전히 사용 가능하니 소프트포크가 적용된다고 할 수 있죠

위의 예처럼 중앙체제에서도 굳이 분류하자면
하드, 소프트 업데이트로 나눌 수 있긴합니다
하지만 안하죠. 할 이유가 없으니까요

굳이 안해도되는 소프트업뎃은 말할 필요도 없고
꼭 해야만하는 하드업뎃의 경우 강제로 진행시킬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안하면 접속이 안되니까요

그래서 굳이 소프트, 하드 나누지 않습니다.

하지만 분산체제, 블록체인은 다릅니다
강제로 업뎃을 진행시킬 힘이 없습니다.

그래서 항상 마을반상회 공지를 스피커에 때립니다

요번 반상회장소 변경있으니까 네비 하드업뎃 꼭 하시라고
이번 반상회는 (구)마을회관이 아니라 (신)마을회관이니
네이게이션 하드업뎃해서 잘 찾아오시라고
고래고래 떠들어야합니다.

공지내용 그대로 중앙체제와 달리 분산체제는
하드 업뎃 안하면 접속못하는게 아니라
그대로 갈라지게됩니다.

하드 업뎃한 사람은 (신)마을회관에 모이게되고
안한사람은 (구)마을회관에 모이게되서
포크(분기)가 일어나죠.

그래서 길을 항상 자신들이 원하는 외길로 팔수 있는
중앙처럼 못하는 분산체제는
업뎃이라는 단어대신 하드포크라고 쓸 수 밖에 없죠

그런데

우린 하드포크가 있다는 것만 많이 들어봤지
실질적으로 하드포크를 어떻게 하는지도 모르고
분산체제인 주제에 자신이 실제로 개입해본적도 없습니다

항상 하드포크한다고 하면
덜덜 떨다가 '뭔가 마무리가 되었다' 라는 외침을 들으면
기어나와서 두리번 거리는게 다죠

(사실 포크니 나발이니 그냥 중앙서버 업뎃 같은 느낌)

그런데 이번에 제가 그 하드포크를 직접 체험할 기회가
생겼습니다.

오늘, 내일 테라에서 하드포크를 진행할 계획인데
마침 제가 테라에서 증인 비스무리한 Validator 노드를
하나 돌리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드포크에 직접 참가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테라에서 밸리는
0 루나를 가지고, 투표도 뭐고 암것도 없이
그냥 쌩으로 돌릴 수 있습니다.


100명 모집인데 54명밖에 없거든요.
열분도 하고싶으면 지금 당장 할수도 있습니다-ㅅ-
물론 돌리는 방법은 공부해야하지만

여튼 전 코스모스 체인에서 이미 돌려본 경험이 있고
(100위밖에 밀려나서 떨거지됨..ㅠㅠ)
코스모스 계열 체인들은 죄다 돌리는 방법이
대동소이합니다. 하나라도 돌려봤으면
코스모스sdk로 만드는 체인들은 다 돌릴수 있다는거죠
그래서 저 자신의 밸리도 돌려보고 있습니다.
누가 루나좀 위임해주면
좋겠지만 코스모스처럼 엥간한 위임으론
100위 유지가 안되고 어차피 떨어져나갈테니 -ㅅ-
일단은 연습용입니다.

그렇게 그냥저냥 클라우드도 써보고 요것해보고
여러 연습하면서 돌리던 와중 마침 하드포크 공지가 왔으니
이는 귀중한 체험기회죠.

그리고 이왕하는 체험

어떤식으로 하는지 그후 어떻게 돌아가는지
여러분들과도 자세히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_+/) 일단 제꺼 하드업뎃하러 갑니당

Sort:  

고생하시겠네요 ㅎㅎㅎㅎ

넵 아직 정식버전도 안올라왔네요. 언제나 일정은 늘어지고-ㅅ-

트윈님 고생길이 훤히 보이는군요...^^; 하포"당"하면 어떤 심정인지 온 몸으로 느껴보시길 ㅠㅠ

이미 런칭시 개고생했기에-ㅅ-; 요번엔 좀 쉬울거 같아요

과연 그럴까요......? ㅎㅎㅎ

sv가 뭔지 모르는-ㅅ-;;

ㄷㄷ 증인 미달이라니...
한번 돌려보는것도 재밌겠네요ㅎㅎ 물론 안하겠지만..

돌린다는 사실 자체만으로 바로 순위권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 있어지는 순간 100위권밖에 밀려나는것도 순식간이죠
코스모스에서 제가 벨리운영할때 10만원 정도로 100위안에 들었었는데
현재 100위가 1억천만원 스테이킹되어 있습니다 ㄷㄷ
테라가 만약 인기있어진다면 1억을 스테이킹하더라도 100위권밖으로
튕겨나겠죠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671.94
ETH 3040.89
USDT 1.00
SBD 4.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