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잇 이야기] 스팀 작업자 제안 제도(SPS)에 대한 의견 수렴이 진행 중입니다

in #sps5 years ago

STEEMIT MAIN.png

steemit_logo.png

안녕하세요, 디온(@donekim)입니다. 이미 많은 스티미언님들께서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는 중이시겠지만, 약 20일 전에 스팀 블록체인 증인 중 한 명인 블록트레이드(@blocktrades)팀에서 "스팀 블록체인을 위한 작업자 제안 시스템(Worker Proposal System)의 제안"이라는 포스팅을 통해 스팀 블록체인의 개발 속도를 높이고 더욱 탈중앙화된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을 제안하였습니다.

원문 링크 : Proposing A Worker Proposal System For Steem

빗쉐어즈(BitShares)에서는 인플레이션의 일부를 이 작업자 제안 시스템에 할당함으로써 커뮤니티에서 주도적으로 생태계를 성장시킬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제안하게끔 하고, 생태계의 발전에 기여한 모든 참여자에게 보상이 돌아갈 수 있게끔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커뮤니티의 자발적인 참여와 생태계의 성장을 독려"하고 있습니다.

혹시라도 작업자 제안 시스템(WPS)에 대해서 처음 들어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자세한 설명은 아래에서 다시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블록트레이드의 해당 제안은 최근 스팀 커뮤니티와의 온라인 디스커션을 포함하여 스팀잇(Steemit)과의 심도 있는 논의를 통해 블록트레이드 팀에서 개발을 진행하기로 합의가 되었고, 빗쉐어즈에서 WPS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이 시스템은 "스팀 제안 시스템(SPS; Steem Proposal System)"이라는 이름으로 공식 명명되었습니다.

wps.png

블록트레이드가 정식으로 스팀 제안 시스템을 개발한다는 공식 포스팅은 피드 메인의 우측 Update Log에서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스템 구축 및 의견수렴 등을 위한 1~2개월의 작업 및 하드포크 이후에 스팀 제안 시스템(SPS)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며, SPS가 시작되면 매월 $55,000 상당의 STEEM이 스팀잇에서 블록트레이드측에 지급됩니다. (SPS운영을 위한 도네이션 자금)

다만, 블록트레이드에서는 SPS운영을 위한 도네이션 기금이 충분하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커뮤니티에 또 다른 옵션을 제안하고 이에 대한 커뮤니티의 의견을 수렴 중에 있습니다.

- [옵션 1] 스팀잇으로부터의 도네이션만을 SPS 운영 자금으로 활용

- [옵션 2] 도네이션 + 기존의 스팀 블록체인 인플레이션 중 저자수익(Author rewards)의 11%를 전용하여 활용

distribution.png

블록트레이드는 기존 52.1%의 저자 수익을 41%로 낮추고 11%를 SPS 펀드에 전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블록트레이드는 현재 자신들의 제안에 대한 투표와 의견수렴을 진행 중에 있으며, 참여방법은 아래에서 다시 후술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작업자 제안 제도가 무엇인지, 그리고 투표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인지에 대해서 간략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자 제안 제도(WPS)란 무엇인가요?


작업자 제안 제도(WPS; Worker Proposal System)란 한 마디로 "커뮤니티에서 주도적으로 제안하는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를 성장시킬 아이디어를 지원하는 펀드 시스템"입니다.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안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누구나 WPS를 이용하여 커뮤니티에 자신의 서비스를 제안할 수 있으며, 커뮤니티의 투표를 통해 해당 제안이 채택되는 경우 자신이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에 기여하는 노력에 대한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작업자 제안 제도(WPS)의 투표는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아직까지 정확한 투표 시스템이 개발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명확하지는 않지만 기본적으로 증인 투표와 유사한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스팀(STEEM) 코인을 보유하고 있는 스티미언들이라면 누구나 WPS 제안들에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단, 투표는 증인투표와 동일하게 스테이킹(파워업)된 스팀의 보유량에 따른 가중 투표로 이루어집니다. 더불어 유권자들은 제한 없이 원하는만큼 많은 제안들에 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3. 블록트레이드의 의견수렴 참여 방법


현재 블록트레이드(@blocktrades)는 스팀 작업자 제안 제도(Steem Proposal System)에 대한 커뮤니티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2개의 포스팅을 업로드 하였습니다. 하나는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 운영을 위한 자원을 어디서 충당할지에 대한 2가지 옵션에 대해 선택하는 투표용 포스팅이고, 다른 하나는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 운영을 위한 자원 충당 옵션으로 제시한 2가지에 대한 의견을 남기는 의견수렴용 포스팅입니다.

[#1] 스팀 작업자 제안 제도(SPS)의 투표 참여


위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아래와 같이 @blocktrades가 남겨 놓은 2가지의 댓글 중 하나에 보팅을 하여 투표에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간략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blocktrades.png

  • [1번 댓글] :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의 펀드는 도네이션만으로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2번 댓글] : 스팀 작업자 제안제도의 펀드는 도네이션 + 기존의 스팀 블록체인 인플레이션 자원의 일부로 충당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사항] 현재 보팅 수로는 [2번 댓글] 도네이션+인플레이션 일부 사용이 우세하나, 보팅 액수로는 [1번 댓글] 도네이션 only가 우세한 상황입니다.

[주의사항] 블록트레이드(@blocktrades)는 스팀 작업자 제안 제도의 투표 참여 포스팅에 위의 2가지 댓글 중 하나에 보팅을 함으로써 투표에만 참여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별도의 의견을 댓글로 남기는 경우에는 다운보팅이 된다고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별도의 의견에 대해서는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세요

[#2] 스팀 작업자 제안 제도(SPS)의 장단점 논의


위의 제목을 클릭하시면 댓글을 통해 ①도네이션을 통해서만 기금을 모집하는 방안과 ②도네이션 + 기존의 스팀 블록체인 인플레이션 중 일부를 전용하는 방안 등에 대한 개인적인 의견들을 댓글로 남기실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작업자 제안 제도는 생태계에 기여하는 수많은 자발적 참여자들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속도를 보다 빠르게 만들어주고, 보다 탈중앙화된 시스템을 만들어줌으로써 전반적으로 스팀 블록체인 생태계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는 좋은 시스템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어떤 방식으로 결정을 할 것인지, 어느 정도의 펀드를 배정할 것인지 등 구체적인 내용들에 대해서는 커뮤니티의 의견이 첨예하게 갈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donekim.gif

behind banner.gif

 H O P E   F O R   T H E   B E S T ,
P L A N F O R T H E W O R S T

https://steemit.com/@dONekim

Sort: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이게 사실 상당히 복잡하게 얽힌 이슈 같긴 한데, 개인적으로 저자보상만 단독으로 여기서 더 삭감하는 부분에는 반대하는 편입니다. 이미 큰 의미가 있는 수준은 아니지만, 더 낮춘다면 커뮤니티에 추가적인 부담을 지울 것 같기 때문입니다. 이미 SBD의 헤어컷과 시세하락으로 IMF에 처한 국민들에게 추가 증세를 하는 셈이죠.

최근 RocksDB등의 구축을 통해 steemit.com이 운영비를 크게 절감(50~80%)한 것으로 들었습니다. 이에 발맞춰 증인노드의 운영비도 크게 감소되어야 하지 않을까요? 오히려 필요하다면 증인보상을 먼저 줄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스팀가격 하락에 대한 공동책임도 있으니까요.

개인적으로는 SPS가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운영될 때까지 필요한 세부적인 내용들도 다듬어지지 않은 상태에서 기존 저자 수익으로 돌아가는 인플레이션 중 일부를 추가로 펀딩할 필요가 있나 싶습니다. 초기에는 스팀잇 측의 도네이션 만으로 펀드를 구성하고 시작을 하는 것을 커뮤니티가 더 원하지 않을까 싶네요 :) 아마도 블록트레이드팀 스스로도 자신이 받는 보상을 깎아 내리고, 다른 증인들로부터 다소 원망(?)을 듣고 싶지는 않았을 것도 같구요...ㅎㅎㅎ

이렇게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록트레이드는 별로 믿음이 안가서... 지금 제안만 놓고 봐도 어떻게든 자기가 더 많이 이익을 얻고 싶다로 밖에 안보이네요. ^^;;

글쓰까 고민 했는데 ㅋㅋㅋ 너무 잘 써주셨네요 !! 리스팀 개꿀!

아요곰 증인님 리스팀 감사합니다 ㅎㅎㅎ :)

좋은 소식 정리 및 전달 감사드립니다.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glory7님 오랜만에 뵙는 것 같습니다 :) 방문 감사합니다!

반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암호화폐 쪽은 아는 게 거의 없기에, 피드에서 보아도 댓글을 달지 못했던 적이 많았네요.

"오랜만" 이라고 하셔서 이상하다 싶어 체크해보니, 스팀오토에 세팅이 잘못되어 있었네요 - 제가 요즘 스몬하느라 스팀잇 자체에는 시간을 좀 덜 써서 보팅은 거의 자동으로 맡겨놓는 편인데, 덕분에 오류를 수정했습니다.

으허 그런 뜻은 아니었습니당 ㅎㅎㅎ 저도 찾아가서 댓글을 잘 달지 못했어서요 ㅠㅠ 찾아주시고 오류까지 수정해주시다니 감사할 따름입니다 ^^;;

리스팀이요^^

레이븐님 리스팀 감사해요!! :D

잘읽고갑니다

@seo70님 방문 감사합니다 :)

오... 내용 정리 고맙습니다~ 투표하고 왔어요 ^^

@jaydih님 방문 감사합니다 :) 근데 블록트레이드 계정의 댓글 보팅이라니ㅠㅠ 그것도 단순 카운트가 아닌 스팀파워를 활용한 건 좀....

음.. 좋은 것 같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클!

듀프레인님 방문과 보클 감사합니다 :)

Hi @donekim!

Your post was upvoted by @steem-ua, new Steem dApp, using UserAuthority for algorithmic post curation!
Your UA account score is currently 4.039 which ranks you at #3561 across all Steem accounts.
Your rank has not changed in the last three days.

In our last Algorithmic Curation Round, consisting of 232 contributions, your post is ranked at #47.

Evaluation of your UA score:
  • Some people are already following you, keep going!
  • The readers appreciate your great work!
  • Good user engagement!

Feel free to join our @steem-ua Discord server

감사해요. 저도 저자 보상 감소는... 큐레이팅과 증인비용이 주는게 좋을것 같은데.

별밭님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 댓글들을 읽어보니 도네이션으로 시작을 하고 추후에 인플레이션을 활용할지 말지를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의견들이 많은 것 같은데, 블록트레이드팀에서는 하드포크에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는 핑계로 추가 펀드레이징을 원하는 것 같더라구요. 저 또한 기존 저자 보상의 20%(52.1% → 41%) 가량이 감소되는 것이 과연 얼마나 많은 고민을 하고 제안한 건지 납득하기가 조금 어렵네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2796.11
ETH 3045.5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