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용 장군의 사이공 억류기)37, 치화형무소 생활

in #steempress5 years ago (edited)

이대용은 치통에 시달렸다. 유일한 낙이라곤 철창밖을 내다보는 것이었다. 싱싱하고 푸른 파초잎을 보면서 지루함을 달랬다. 마주 서 있는 F동, G동 간수들이 새로 왔는지 수감자들을 벌주는 방식이 바뀌었다.

여자 수형자들이 철창 사이로 손을 내밀어 흔들면서 남성들에게 인사를 하면, 그 여자의 양손을 창살 밖으로 내밀게 하여 수갑을 채웠다. 남자도 마찬가지였다. 창살 한개를 안은 채 서 있어야 했다. 이렇게 오래 세워두면 옷을 입은채 대소변을 봐야 한다. 어떤 남자 수감자는 아침부터 해질무렵까지 그렇게 서 있었다.

이것보다 무거운 벌도 있었다. 철창에 수감자를 거꾸로 매다는 것이었다. 큰 대자를 거꾸로 한 모습으로 매달리면 5분도 못가서 죽는다고 아우성을 쳤다. 10분 정도 지나면 엉엉 울었다. 20분내지 30정도 되어 기절하면 풀어주었다. 대부분의 경우 간호원들이 와서 기절한 수감자들을 소생시켰다.

그렇게 하다가 수감자가 죽어도 문제는 간단했다. 형무소 정문에서 몇백미터 떨어져 있는 형무소 묘지에 묻어 버려도 되고 또 유가족에게 반동분자의 시체를 돌려 주어도 된다. 그래도 반동분자의 유가족은 아무말 하지 못한다. 묵묵히 시체를 받아가면 그것으로 끝이다. 어느날 D동에서 자살한 구 정부군 육군대령의 시체를 그의 부인이 받아갔다. 그의 부인은 너 무나 슬피울어 시신을 들고 갔던 중국계 경비원 진광력도 슬펐다고 했다.

1979년 1월 부터 10월까지 치화형무소 AH 동, BC동, G동에서 약 300명정도가 메콩 삼각주의 우민지역, 함탄지역, 터이닝 지역, 빈중지역의 강제노동수용소로 후송되었다. 그러면 그 즉시 호치민시 각 경찰서 구치소에 있던 정치범들이 치화형무소로 이감되었다. 항상 치화형무소는 만원이었다.

일가족이 모두 잡혀오는 경우도 있었다. 30대의 부부, 16세, 13세, 10세 정도되는 딸 셋과 8살 정도되는 아들 그리고 어린아기가 있었다. 이가족이 강제노동수용소로 떠날때 줄지어 문을 나가다가 16세 쯤 된 큰 딸을 간수가 잡고 보내지 않았다. 큰 딸은 부모를 따라가지 못했다. 타처로 이감되는 모양이었다. 말한마디 못하고 가족이 갈라졌다. 이모습을 보고 있던 서 영사와 안영사 모두 가엽다고 애처로워 했다.

1979년 9월 29일 북월맹 정보장교 부 뚜안 꽝탄은 이대용을 특별심문하려고 했던 북한 특별요원들의 월남정부 요청이 거부되었다는 사실을 알려왔다. 안 영사과 꽝탄과 접촉하고 있었다. 안영사는 꽝탄에세 세수비누, 의약품, 담배 등을 주기적으로 제공해주고 있었다.

제일 건강하던 안 영사도 잇몸이 곪기 시작했고 간장도 나빠지는 듯 했다. 서 영사는 무릎 신경통이 재발했다. 모두 환자였다.



Posted from my blog with SteemPress : http://warandpeace.dothome.co.kr/2019/08/13/leedaeyong-saigon-prison-37/
---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https://www.dclick.io) )** ##### [막연한 낙관은 비극의 서장이 된다. ](https://api.dclick.io/v1/c?x=eyJhbGciOiJIUzI1NiIsInR5cCI6IkpXVCJ9.eyJjIjoid2lzZG9tYW5kanVzdGljZSIsInMiOiIzNy04ZnA1cTBndXNmIiwiYSI6WyJ0LTIwMTciXSwidXJsIjoiaHR0cDovL29sZHN0b25lLmRvdGhvbWUuY28ua3IvZ3NvbWlhLWRlbnVuY2lhdGlvbi1uby10aW1lLyIsImlhdCI6MTU2NTY1NDk2OCwiZXhwIjoxODgxMDE0OTY4fQ.j8mSJtNibPfYSWA6AnyS8-mK5PFkkuhjLCS1MbWyv9g) 그냥 기다리기만 해서는 일본의 경제침략을 극복하기 어렵다. 보다 적극적인 태도가 필요하다.
Sort:  

Congratulations @wisdomandjustice!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more than 350 posts. Your next target is to reach 400 post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지옥이었네요... 반동이 뭔지 ㅠㅠ역사는 어디나 너무 폭력적입니다. 지금이 천국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你好鸭,wisdomandjustice!
@ravenkim赠送1枚SHOP币给你!

目前你总共有: 3枚SHOP币

查看或者交易 SHOP币 请到 steem-engine.com.

无聊吗?跟我猜拳吧! **石头,剪刀,布~**

모두 다 병을 앓고 있어 안타깝네요~
1979년에 이런 일이 있었다니... 당시에 저는 이런 일을 왜 모르고 있었을까요~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884.24
ETH 3570.27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