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여행] "천포금광촌" 광부들의 삶을 엿보다

in #tripsteem5 years ago (edited)

image

포스팅내용영상으로도 준비했으니~
한 번씩 봐주시고 추천도 눌러주시면 고맙겠습니다.


☞ 재생을 눌러주세요!


1920년부터 1945년도까지
금광을 캐며 "삶"을 영위하던 사람들의 생활 모습
생생하게 재현해 놓은 "천포금광촌"

일제강점기에 온갖 위험한 작업들을 도맡으면서도
가족을 위해 매일매일 캄캄한 굴에 들어가야 했던
광부들의 "삶"을 엿보기 위해 "천포금광촌"에 왔습니다.

"천포금광촌"은 지금은 폐광되어
사람들이 떠난 지 오래이지만, 그 자리에 옛날 광원들이
살던 집을 복원하여 만들었다고 하네요~

광부들의 "보금자리"
벽지가 귀하던 시절, 벽지를 대신하여
신문지를 바른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아궁이"불"을 때서 벽 반대편의
방바닥을 데우는 시스템
우리 전통가옥은 언제봐도 참 과학적인 것 같아요!

하지만 우리 어머님들이 하셨던 고생을 생각하면
다시 돌아가고 싶지는 않은 풍경입니다.

요즘은 보기 힘든 다듬이질!
다듬이질을 하면 직물씨실날실제자리를 잡게 되고
조직이 치밀해지는 효과가 있다고 하네요~

자장~ 자장~ 우리 아기~

우리 아기 잘도 잔다~


바지를 입은 건지 벗은 건지 모르겠네요~ ㅋㅋㅋ
푸세식 화장실에서의 추억이 돋는 풍경입니다.

"개천에서 용 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있습니다.
간식으로 먹고 있는 감자아이 머리만 하네요!

실제 우물터복원해 놓았네요~
우물 안에서 샘솟는 지하수를 이용해서
우물터 앞에 맑은 물이 졸졸 흐르게 만들어 놨습니다.

여기서부터는 광부들의 생활 풍경입니다.
옛날식 전신주가 인상 깊네요~

제가 가장 보고 싶었던 광차입니다.
금광 안에서 캔 광석을 밖으로 운반하기 위해 사용되었죠!

광차 안에는 광석이 엄청나게 많이 담겨있었습니다.
진짜 금광석이었으면 좋았을 텐데요! ㅎㅎ

"천포금광촌"광산 안에만 "금"이 있는 게 아니라
광산 주위를 흐르는 개울에도 "금"이 있었나 봅니다.
마을 사람들이 전부 달라붙어 "사금"을 찾고 있네요~

"사금 채취 체험장"도 있었는데
아이들이 좋아할 것 같은 체험장이었습니다.

여기는 금광 안에서 사용할 연장을 만드는
대장간입니다.

금광 안에서 사용되는 목재를 생산하는
목공소도 있구요!

3 2 1 펑~~~~

화약을 보관하는 화약고도 복원해놓았더라고요!

타지에서 온 광부들이 생활할 수 있는
합숙소도 있구요~

합숙소에서는 감자판돈으로 걸고
화투도 치고 있었습니다.

강원도에서는 감자
화폐 대신 쓰이기도 했으니까요! ㅋㅋㅋ

주모 ~~~~

여기 술 한 잔 주오~

광부들이 선술집에서 시원하게 회포를 풀고 있네요!

광부들이 생필품을 살 수 있는 잡화점입니다.
요새로 치면 편의점이죠!
먹을 것기본이고
레코드판부터 성냥까지 없는 게 없네요~

마지막으로 여기는,
항상 위험노출되어 목숨을 걸고
작업하는 광부가족들이
가장무사귀환기원하던 서낭당입니다.

이렇게 점괘를 보며
오늘은 금맥을 발견할 수 있을지?
행운쳐보기도 했죠!

지금은 폐광되어 모두 떠나고 없지만,
광부가 신던 "낡은 작업화"를 바라보면서
이곳 "천포금광촌"에서 밟아왔던 광부들의 발자취
느껴보며 을 마칩니다.


여행지 정보
● 대한민국 강원도 정선군 화암면 화암동굴길 12-1

관련 링크
http://www.jsimc.or.kr/html/5tour/4tour1.php


[강원도 여행] "천포금광촌" 광부들의 삶을 엿보다

이 글은 스팀 기반 여행정보 서비스

trips.teem 으로 작성된 글 입니다.

image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색다른 여행지 좋았습니다.
7742F6FB-994A-4219-94BF-A274CA1C3375.jpeg

고맙습니다~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오늘 독자가 만드는 베스트셀러, 스팀달러 에어드랍 프로모션의 첫번째 도서 판매가 시작되었습니다. 북이오(@bukio)의 [스팀달러 에어드랍] 스팀잇 프리세일 「영어 잘하고 싶니?」를 확인하여, 여러분이 베스트셀러를 만들고 수익을 같이 누리세요.

「영어 잘하고 싶니?」 판매페이지

북한도 식량으로 감자를 준다는걸 본 적있는데 강원도도 주식이 감자였었나봐요~
금광체험은 제가 하고 싶네용 ㅎㅎ

주식도 감자고
옛날에는 화폐도 감자였다고 합니다~
ㅋㅋㅋ
감자코인 가즈아~

좋은곳 잘다녀오셨네요.

고맙습니다~
슬슬 다음 여행 준비해야겠네요!

짱짱맨 출석부 함께 응원합니다~♩♬
디클릭 ♥ 사랑 함께 응원합니당~!
행복한 수욜 보내셔용~^^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고맙습니다~

저분들이 계시기에 지금 저희가 있겠지요..

그쵸~
저분들이 열심히 사셨으니 우리나라 경제도 발전했겠죠!

사진보니 저도 막걸리 한 잔 때리고 싶네여..............휴

막걸리 좋아하시나 보네요! ㅎㅎ
막걸리에는 파전과 계란말이죠!

화장실 너무 리얼한데요 ㅎㅎ

요즘 사람들이 저 아궁이를 쓸수나 있을라나요
전 외할머니집에서 아주 어릴때 본적은 있습니다만 ㅎㅎㅎ

정선에 가면 꼭 가봐야겠어요~

아궁이가 보기에는 낭만적인데~
굉장히 고생스러운 장치이죠~
옛날에는 하루 세끼 먹는 것도
참 고생스런 일이었을 거 같읍니다.

탄광촌을 재현해 놓았다고는 들었는데
꼼꼼하게 잘 만들어 놨네요^^

네~
밀랍 인형들이 막 노래도 부르고 말도 하니까
진짜 같더라구요~

하이원 리조트만 갔었는데 정선에 이런곳도 있었네요

정선에는 정선 8경을 비롯해 가볼 만한 여행지가
열 군데도 넘습니다.
기회 되시면 꼭! 한번 가보시길 추천해 드려요~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3
BTC 62796.11
ETH 3045.55
USDT 1.00
SBD 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