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김철수 -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 이사장 / (주)대성섬유 대표 (1/2)

in #zzan5 years ago

부산 경남 지역 봉제업체들의 당면 문제 해결, 권익 향상, 공동 이윤 추구 등을 목적으로 결성된 부산경남봉제산업협동조합은 최근 활발한 대내외 활동으로 지역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관심을 받고 있다. 동 조합을 이끌고 있는 김철수 이사장을 만나 보았다. <편집자주>


  • 조합 결성 이유와 소개를 간단히 부탁드린다.

부산은 봉제산업의 태동과 중흥을 이끈 유서 깊은 고장이다. 과거 봉제는 우리 경제 발전을 견인한 기간산업이기도 했다. 그러나 지금은 그 영광을 뒤로한 채 대표적인 사양산업이라는 굴레를 뒤집어쓰고 제대로 된 대접도 못 받고 있다. 우리 선배 세대들은 봉제업을 통해 많은 부를 축적했고 중소, 중견, 대기업을 만들었다. 그러나 지금 남아있는 봉제업체들은 선배들이 걸었던 꽃길 보다는 진창길에 가까운 길을 걷고 있다.
부산 봉제산업은 70년이라는 유구한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봉제 관련 단체나 조합 하나 변변하게 결성되지 않았다. 선배 세대들은 업종을 떠났거나 은퇴했지만 남은 우리들은 마땅히 기댈 언덕조차 없는 현실을 맞이했다. 갈수록 봉제업의 어려움이 커지면서 우리도 목소리를 내고 이익을 대변할 수 있는 단체 결성이 꼭 필요하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에 우리 협동조합은 2017년 10월 25일 부산광역시 인가를 받아 비영리 조합법인 단체로 설립되었다. 부산 권역의 봉제업체 수는 1,982개사이며 종업원은 12,250명이다. 서울(59%), 경기(10.2%)에 이어 전국 세번째로 완제품 생산 산업 비중이 큰 도시임에도 관련 조합이나 단체가 없었다. 늦었지만 그나마 우리 조합이 생겨 다행으로 생각한다.

DSC_0040.jpg

  • 부산 봉제 요즘 어떤가?

서울 보다 더 어렵다. 서울은 오더가 바로 연결되는 대형 재래시장도 있고 의류 유통업체들이나 브랜드도 많아 배경이 든든하다. 그러나 부산은 그렇지 못하다.
과거에는 수출 봉제가 융성했지만 지금은 내수 위주의 소규모 생산이 주를 이룬다. 지역 내 사업체들도 10인 미만으로 운영되는 소규모 업체들이 대부분이다. 이런 영세업체들이 최근 해외 아웃소싱이 증가하고 최저임금 인상 등의 여파로 급격히 쇠락의 길을 걷고 있다. 요즘 일거리가 끊긴 공장들이 수도 없이 많다. 공장 문을 닫고 휴업에 들어간 공장들도 많다. 더 이상 방치해두기에는 상황이 너무 심각하다. 조합을 중심으로 뭉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다.

  • 조합의 수장으로서 어떤 각오로 임하고 있는지?

제 나이가 올해 70이다. 이제 저도 은퇴할 시점이 되었다. 그러나 선배들이 못 다한 일을 제 세대에서는 반드시 해놓고 물러나야한다는 신념을 가지고 있다. 봉제조합은 어려운 봉제업 종사자들의 이익 창출과 권익을 대변하기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조직이다. 후배들이 이 업을 유지해 나갈 수 있는 작은 밑거름이 되어줄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그런 생각으로 봉제 조합을 결성했다. 봉제는 전통산업이며 의식주와 직결된 반드시 필요한 산업이다.
이런 전통산업이 3D업종, 사양산업으로 매도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봉제는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누군가는 반드시 해야 하는 산업이다. 그리고 지역 내 관련 종사 인구도 적지 않다. 다행히 요즘은 관계 기관에서 봉제업에 대해 조금 관심을 가져 주고 있다. 부산 시청, 시의회 등 관계 기관에 우리 입장을 지속적으로 피력했고 그 결과 여러 만남과 다양한 논의를 가질 수 있었다. 조합을 중심으로 관계기관을 쫓아다니고 주요 인사를 만나면서 우리가 필요한 지원을 이끌어내고 있다. 우리가 발로 뛰고 목소리를 높여본 결과,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지원에 필요한 조례나 법을 이끌어 내는 것이었다. 봉제를 지키기 위해서는 법적인 근거를 마련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하게 느낀다. 막무가내로 목소리 높인다고 다 되는 일은 아니었다.

(2편으로 이어집니다)

Sort:  

Thank you for your continued support towards JJM. For each 1000 JJM you are holding, you can get an additional 1% of upvote. 10,000JJM would give you a 11% daily voting from the 700K SP virus707 account.

Coin Marketplace

STEEM 0.32
TRX 0.12
JST 0.033
BTC 64647.16
ETH 3160.49
USDT 1.00
SBD 4.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