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스팀]근지구천체에 대한 교양수업, 도널드 여맨스의 우주의 여행자.

in #booksteem6 years ago

1.JPG

별 보는 걸 좋아한다.
그래서 우주와 관련된 책을, 아니
칼 세이건의 '코스모스'에 손이 가는데
그 두께 때문에 그 전에 맛 보기로 하나 읽어보자 싶어서
고른 책. 도널드 여맨스의 '우주의 여행자'.

도널드 여맨스의 '우주의 여행자'는
근지구천체에 관한 내용이다.
그리고 정말 교양수업책같이 쓰여졌다.

그래서 우주에 관련된 기본적인 지식들을
쉽게 그리고 자세히 설명한다.
예를 들면 우주관련 만화나 영화에 많이 나오는
1AU는 1천문단위라고 부르며 약 1억 5,000만 킬로미터라는 것.
태양계 최외곽 지역은 오르트 구름이라는 것 등 등.

근지구천체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지구 주변에 있는 운석들로
자칫 살짝만 경로가 바뀌면 지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그정도 범위의 천체이다.

그리고 도널드 여맨스는
이러한 천체들을 관리하고 정리하는 데
꾸준한 관심과 투자가 필요하다고 이야기 한다.
그 이유는 바로

중요한 것은 상어나 불꽃놀이, 자동차 사고를 비롯해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다른 재난과 달리
근지구천체의 충돌은
단 한 번만 일어나도
인류 문명 전체를 완전히 파괴할 수 있다는 점이다. p.12

이것 때문이다.

그리고 실제 작지만 근지구천체가 지구 표면까지 떨어져서
영향을 준 사례들도 소개하고 있다.
만약 조금만 컸다면?

도널드 여맨스의 '우주의 여행자'는 결국
굉장히 좁은 영역을 다루고 있다.
근지구천체가 지구에 떨어진다면. 이라는.

그리고 그에 대한 대응으로 말하는 방법은
1998년에 나왔던 영화들,
'딥 임팩트'나 '아마겟돈'에서 나온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2016년에 나온 책인데 그 사이에 뭔가
새로운 방법이 없다는 것은
그만큼 우주에 대한 인간의 지식과 손끝은
티끌만큼도 안된다는 걸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아닐까 생각한다.

도널드 여맨스의 '우주의 여행자'는 추천할 정도는 아니다.
내용이 흥미롭지도 않고
글 자체가 재미있지도 않다.
소재는 굉장히 좋다고 보는데 아쉽네.

Sort:  

과학분야도 재밌게 쓴 책이 많았음 좋겠어요~ 좀더 흥미를 갖고 어렵지 않게 다가갈수있게요! 제목은 뭔가 재미있을것같은데 내용도 글도 아쉽다니 안타까워요~

네, 제가 완전 문외한이라서
더 재밌고 흥미로운 책이 분명 있을텐데
아직은 못찾았네요.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소개를 읽어보아하니.... 흥미를 불러일으키되..... 그 흥미를 많이 키우지 못한 책... 정도로 파악이 되는군요.... 으음.... 우주에 관한 내용은 저도 소설이나 에세이나 많이 좋아하는데.. 조금 아쉽네요

네, 아직 우주에 관한 책을 많이 읽어보지 않아서
재밌는 책을 찾지 못했는데
다음에는 더 재밌는 책을 고르길 바라고 있습니다.

AI 로봇과 같은 최첨단 기술도 광활한 자연, 우주 이야기가 앞에선 작은 지식으로 느껴지네요ㅎㅎ

지식은 어떤 지식이든
그 자체로 굉장히 의미있고, 특히나
내가 관심있는 지식이 제일 좋은 지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하지만 과학관련 지식은 제게도 정말 너무 넓네요.

우주에 대해 알면 알수록 인간은 정말 아무것도 아닌 것처럼 느껴지죠 ;ㅅ;

네, 나라는 그 아무 것도 아닌 작은 존재가
결국 나한테는 전부인 것도
뭔가 아쉽게 다가오네요.

ㅋㅋㅋㅋㅋ 진짜 솔직후기내요 추천할정도는 아니니... 전 개인적으로 이기적 유전자를 재밌게 읽었습니다 ㅎㅎ

모든 책이 다 좋지는 않더라구요.
저도 이기적 유전자를 읽었는데 내용이 흥미로웠습니다.
다음에 포스팅을 해봐야겠네요.
추천 감사합니다.

<행복한 스팀잇 만들기 프로젝트> 이웃의 글을 추천하고 보팅도 받고에서 @hongsam님이 추천 해주셔서 응원보팅 하고갑니다~ :D

좋은 글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D

응원보팅 너무 감사합니다. 좋은 하루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호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바로 이렇게 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거운 월요일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66952.44
ETH 3091.71
USDT 1.00
SBD 3.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