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p-Boracay] 환경문제로 두테르테 폐쇄 경고?

in #boracay6 years ago (edited)

어제 기사 하나를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필리핀 대통령 두테르테 아저씨가 보라카이에 '시궁창'이라는 표현까지 쓰면서 환경문제에 강력한 경고를 날렸습니다. 폐쇄도 불사할 것 같네요.

해당 기사를 링크합니다.
http://news.nate.com/view/20180212n07837?mid=n1006

저는 잠시 보라카이에서 직장생활을 한 적이 있어 두테르테의 말이 이해가 갑니다.

예를 들면... 동남아 여행 가면 호핑 많이 하시죠? 보라카이로 몰려드는 관광객들이 호핑배 위에서 낚시로 잡는 물고기가 너무 많아 관광객의 호핑을 금지한다는 말이 2012년 이전에도 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렇게 작은 섬에 손바닥만한 땅 하나만 있으면 리조트가 들어섰고요. 관광객들이 마구 버리는 쓰레기와 낭비되는 물....

보라카이에서 벌어들이는 관광수입이 엄청나도 폐쇄 경고까지 하면서 환경을 지키려는 노력이 사실 늦은 감은 있습니다만 의미 있다고 생각됩니다. 두테르테가 워낙 한다면 하는 이미지인지라 이 경고가 얼마나 해당 지역 공무원들에게 먹힐지도 궁금하네요.

또 보라카이의 환경을 보호하고 개선하는 일은 꼭 필요한 일이기도 하지만 아직도 보라카이에 남아 있는 옛 직장 선배들, 동료들이 걱정이네요.. ㅜㅠ 복잡한 감정입니다.

핸드폰에 저장된 보라카이 사진을 꺼내어 봅니다.
보라카이에서의 직장을 그만두고 3년 지났을 때 여행자 신분으로 갔었죠.

KakaoTalk_20180213_094919079.jpg

KakaoTalk_20180213_094918833.jpg

그 날도 석양이 참 예뻤어요. 세일링보트를 탔는데 아저씨가 석양을 등지고 가는 모습이 너무 멋져 찍어 봤습니다. 아저씨 실제로는 완전 능구렁이인데 ^^

페**북에는 보라카이 과거 모습을 기록한 페이지가 있어요. 왠 서양 할아부지랑 이야기를 하다가 할배가 30년 전 석양이라고 필름카메라로 찍어 소중하게 간직했던 사진을 보여주더군요. 뭔가 좀 조용하고 슬프고 아름다운 그 느낌에 당장 '나 이거 핸드폰에 저장해도 될까?' 하니 괜찮다시길래 낼름 저장했었죠.

KakaoTalk_20180213_094918141.jpg

KakaoTalk_20180213_094918338.jpg

KakaoTalk_20180213_094917881.jpg

Bernie라는 할아버지였는데 96년 이후에는 너무 급격하게 변하는 그 모습이 안타까워 보라카이에 안 갔다고 합니다. (제가 일할땐 2012년이니 그때의 모습도 할아부지에게는 아주 슬픈 모습이었을 것 같습니다.) 누군가에게 이렇게 소중하고 정열적인 청춘으로 남았던 보라카이, 저에게 세상에서 제일 예쁜 석양을 보여주던 보라카이...

앞날이 어떻게 될지 궁금합니다.
제 청춘의 한 페이지에 예쁜 기억 심어주어 고맙다는 인사도 전합니다.
'살라맛 보라카이, 마할키다 보라카이!'

Sort:  

안타깝네요. 보라카이는 또 한번 가보고 싶은 곳이었는데....

이런 이야기 나오면 예전에는 실효성이 있겠어? 했는데
지금은 대통령이 두테르테라~ ㅎㅎ 두렵네요

정리가 필요한 것은 인정해야 할 것 같아요.
너무 극단적이지 않기만을 바랍니다 ㅜㅠ

너무 심해져서 조치가 필요한 건 맞는듯 하네요. 전 2011년에 갔었는데 그때도 쓰레기와 담배꽁초가 해변에 많이 보여 걱정스러웠거든요.... 좀 관리되서 다시 좋아졌으면 하네요

그때도 지금도 해변에서 담배 피우는 사람에게 벌금을 부과하고는 있는데~
사람은 너무 많고 단속은 한정 돼 있으니까요~ ㅜㅠ

재작년인가~ 필리핀 친구들이 (관광객들 사진 찍어주고 먹고 사는 포토그래퍼 모임입니다) 자발적으로 해변가 청소하는 봉사활동도 했던 게 기억나요~

저도 작년 9월(5개월전이네요)에 갔을 땐 차마 무서워서 해변가에서 신발 벗기가 조심스러웠어요~ 예쁜 섬으로 돌아오길 ㅜㅠ

관광지였던 보라카이가 심각하게 오염되었나 보군요... 아직 가보지 않았는데 ㅠㅠ 아쉽네요...

작은 섬이 감당하기엔 리조트와 식당과 관광객이 너무 많네요 ^^

와... 사진보는데 소름돋았어요..
너무너무 아름답네요.. 보팅과 맞팔하구 가욤^^

감사합니다 ^^
저는 항상 디지털 카메라(dslr, 폰카)로 찍은 사진 보다가
Bernie 할아버지가 보여준 사진에서 진짜 충격 받았어요.

지금의 모습을 아니 3~40년 전과 비교가 되어서 더 그런가 봐요.....
자주 뵈어요! 여행자시니 저도 눈호강 좀 하게요 ^^

모든 자연 관광지들의 문제인것 같아요
저 사진처럼 아름다운 곳들이 훼손 된다고 생각하니 ㅠㅠ

그러니까요 ㅜㅠ 기사 읽고서 진짜 슬펐어요 ㅜㅠ
오죽했으면 그랬을까..... 싶기도 하고....

어머 보라카이 가보고 싶었는데 ㅜㅠ
못가볼수도 있겠네요.
가서 직접 노니비누도 사고팠는데 말이죵.

아니기만을 바래야겠어요 ^^

보라카이 섬에 들어갈 때 배 타는 곳에서 표를 석장 끊어야 해요.
하나는 환경세, 하나는 터미널 피(부두 사용료?) 그리고 보트 이용료 이 세가지인데요.
환경세를 올리려고 하나~ 싶기도 합니다

아하~ 세금을 내서라도 환경이 유지되면 좋을텐데 말이죠. 인간으로 인한 오염으로 생긴 일이라 정말 안타깝네요 ㅜㅠ

항상 세금은 걷는데 공무원들 딴주머니로 들어가는 것도 ㅎㅎㅎ 문제일 것 같긴해요 ㅜㅠ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199.58
ETH 3014.60
USDT 1.00
SBD 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