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m "into the magic shop" by Dr. James R. Doty

in #bts6 years ago (edited)

[닥터 도티의 삶을 바꾸는 마술가게]를 다시한번 읽으면서, 기억해야 되는 내용을 적어본다. (神經可塑性의 중요사례)

루스의 마술 #1. 몸의 긴장 풀기

p44. 어른과 마찬가지로 아이들도 일관성과 믿음이 있을 때 뭐든 잘 해낸다. ... ... 하지만 때로는 말을 건네주지 않는다고 그게 당신이 중요하지 않다는 뜻은 아니다. 당신 주변 사람들의 고통이 너무 크면 당신은 투명 인간처럼 된다.

p56. "자, 눈을 감으렴. 네가 바람 속에 흩날리는 하나의 나뭇잎이라고 상상해 보려무나." (나뭇잎으로 상상했는데 도무지 상상을 길게 유지 할 수가 없었다. 내가 본 나뭇잎들은 바람에 잠깐 날리다가 금새 바닥에 떨어지는 모습이었다. 하지만 눈을 감고 있는 동안 오랫동안 흩날려야 되는 그 무엇이라면 나뭇잎 보다는 민들레꽃이나, 풍선이 나에게는 더 적합할 듯... )

p65. 좋아. 그거 잘 되었구나. 이제 너한테 네 몸안의 모든 근육의 긴장을 푸는 방법을 가르쳐 줄 거란다. 매일 한 시간씩 이걸 연습했으면 좋겠구나. 우리가 매일 아침 여기서 연습하는 걸 모두 밤에 집에서 연습해야 해. 말하자면 숙제 같은 거지. 자, 긴장을 푸는 일은 말처럼 그리 쉽지 않겠지만, 그건 사실 정말, 정말 하기 어렵단다. 그래서 연습이 많이 필요해."

p66. 이제 네 발끝에 초점을 맞추렴. 마음속으로 네 발끝에 대해서 생각하는 거야. 발끝을 느껴 봐. 조금씩 꼼지락 움직여 봐. 신발 안에서 발끝을 둥글게 말았다가 쫙 펴봐. 깊이 숨을 들이쉬고, 다음 천천히 내쉬고, 호흡은 계속 유지하고 발끝에 초점을 맞추는 거란다. 이제 발끝이 점점 더 무거워진다고 느껴 보렴.

p67. 이제 네 발목에 대해 생각하렴. 네 무릎도, 허벅지에 긴장을 풀고, 다리가 점점 무거워져서 의자에 털썩 주저앉는다고 느껴 보려무나. ... ... 이제 네 배 속 근육의 긴장을 풀어 볼까. 근육을 단단하게 조인 다음, 풀어보자. ... ... 이제 가슴 차례란다, 짐. 깊게 숨을 들이쉬었다가 내쉬고, 가슴근육의 긴장을 풀어보렴. 심장이 뛰는 걸 느끼면서 심장 주변 근육의 긴장을 풀어 보자. 너의 심장은 일종의 근육이란다. 몸속 곳곳에 피와 산소를 순환시키지. 그러니 다른 근육들처럼 심장도 긴장을 풀수가 있단다.

p68. 가슴 중앙에 초점을 맞추고, 가슴 근육이 느슨하게 풀어지는 것을 느끼렴. 깊게 숨을 들이쉬고, 좀더 긴장이 풀릴 때 심장 박동을 느껴 보려무나. 이제 숨을 내쉬고 다시 가슴 근육을 푸는 데 집중하렴.

p69. 이제 네 어깨에 긴장을 풀어 보자꾸나. 네 목과 턱도 함께. 혀는 입의 가장 바닥까지 떨어뜨리고, 네 눈과 이마가 단단해지다가 풀어지는 걸 느껴 보렴. 이제 모든 것, 몸 안의 근육은 전부...... 그냥...... 긴장을 풀도록 하자.

루스의 마술 #2. 마음 길들이기

p84. 네 머릿속 이 목소리는 네 삶의 매 순간을 좋거나 나쁜 것으로 판단하고 있어. 그리고 네 마음은 그 목소리가 너한테 말해주는 것에 반응하지. 마치 그게 실제로 너를 잘 안다는 듯이 말이야. ... ... 문제는, 대개 네가 보이는 반응은 너한테 그리 좋은 게 아니라는 거야. ... ... 아니야. 네 머릿속에 있는 목소리는 네가 아니야. 진짜 너는 그 디제이의 목소리를 듣고 있는 사람이지.

p90. 내 머리를 호흡하는 쪽으로 돌려 집중하려고 애썼지만, 머리속은 그저 재앙의 시나리오를 계속해서 상기시킬 뿐이었다.

p91. 루스는 초를 하나 가져오더니 작은 종이 성냥으로 불을 붙였다. 그리고 촛불을 사무실 책상위에 올려놓았다. 그리고 내가 의자를 옮겨 촛불을 마주 보도록 했다.
"네가 촛불에 집중했으면 좋겠구나. 초의 불빛 말이야." ...... 어떤 면에서 나한테는 눈을 뜬 상태에서 내 머리를 잠재우는 것이 더 쉬웠다. 실은, 걱정의 대부분이 마구 밀려 나올 때는 눈을 감고 모든 게 어두워졌을 때였다. 어둠 속에서 집중을 방해하는 건 없었지만, 온갖 두려움이 한꺼번에 빠져나와 뛰어놀고 싶어 하는 것 같았다.

p94. ... ... 이따금 사람들은 자신에게 중요한 단어나 마법의 의미가 있는 구절을 말하곤 해. 그런데 그게 뭐라도 다 좋아, 단어 자체가 진짜 중요한 건 아니야. 오히려 중요한 건 소리란다. ... ... 그게 뭐든 네가 계속 반복해서 그 소리를 주문처럼 외울 테니까. ,,, ,,, 너한테만 들리게 하면 돼.

p96. "각 단어의 소리에 네 마음을 집중하렴, 그 밖에 다른 건 생각하지 말고." ... ... 핵심은 , 더 이상 내 머릿속 디제이 목소리가 들리지 않았다는 사실이다. 그 디제이 소리가 딱 멈추었다. ... ... 때로는 한번에 몇 시간이고 연습하기도 했다 ... ... 반복과 의도, 그것은 사람의 뇌를 변화시키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루스가 나한테 가르쳐 준 호흡 기술과 춧불을 바라보거나 나만의 만트라를 천천히 반복하는 방법을 결합하면서 모든 게 변하기 시작했다.

p102. 마음을 길들이게 될 때 우리가 받는 보답은 생각의 선명함이다.

루스의 마술 #3. 마음 열기 (가장 어려운 듯하다)

p115. 네 마음을 여는 나머지 한 부분은 너 자신을 사랑하고 돌보는 거란다. 이건 네가 정말로 열심히 연습해야 하는 부분이야.

p.117. 대개 우리 모두의 머릿속에서 벌어지고 있는 대화는 아주 비판적이고 부정적인 것이라고 설명해주었다. 어떤 면에서는 걸핏하면 우리한테 가장 이롭지 못한 방식으로 우리 스스로가 반응하도록 자극하는 그런 대화라고 했다. 계속 반복해서 같은 사건을 다시 겪게 하거나, 그저 그랬으면 좋겠다는 가정법으로 부질없는 바람을 반복하게 하는 대화라고 했다. 그래서 그런 연유로 우리는 정말로 지금, 현재, 여기에서 충분히 많은 시간을 누리지 못한다. ,,, ,,,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사랑받는 존재다. 귀한 사람이다. 나는 다른 이들을 배려한다. 오직 나 자신에게 좋은 것만을 선택한다. 오직 다른 이들에게 좋은 일만을 선택한다. 나는 스스로를 사랑한다. 다른 이들을 사랑한다. 나는 내 마음을 연다. 내 마음은 활짝 열려 있다."

p118. 짐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는 사람들은 대개 상처를 가장 많이 받은 사람들이란다.

p119. 만약 자신의 상처를 치유할 수 있다면 더 이상 상처 입지 않으며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지도 않는다. ... ... 마음에 대해 생각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나에게 상처가 되었다. 다시는 그렇게 상처 주지 않도록 내 안의 깊숙한 곳에 묻어 버리려고 수없이 많은 시간을 보냈는데, 그 시간은 그렇게나 고통스러운 수많은 일을 다시 끄집어냈다. ... ... 그런 고통스런운 일이 분명 상처가 되긴 했지만, 매번 조금씩 더 편해졌고 예전만큼 그렇게 아프지 않았다. 그러다 결국에는 머릿속에서 그 사건을 다시 겪어 보아도 내가 보이는 감정적 반응은 예전과 똑같지 않았다.

p122. 루스는 나의 뇌 속에 새로운 신경 연결 체계를 형성하도록 돕고 있었다. 그것은 아주 쉽게 말해서 인간의 뇌가 일생 동안 경험에 의해 변화되는 능력을 뜻하는 신경가소성이라는 용어가 일반적으로 사용되기 훨씬 전에 내가 신경가소성과 대면한 최초의 경험이었다.

루스의 마술 #4. 의도를 명확하게 하기

p138. 충분한 게 대체 얼마나 될까? (디테일한 비전이 필요하다) ... ... 짐, 너한테 그 돈을 보라는 뜻이 아니란다. 너 자신을 보라는 거야. 마치 그만큼 충분한 돈을 가진 것처럼 보이는 네 모습을 말이야. ... ... 네 마음속에서 너 자신을 그리는 방법은 두가지란다. 하나는, 마치 네가 너 자신이 나오는 영화를 보고 있는 것처럼 하는 방법이 있고, 또 하나는 네 눈을 통해서 그 세상을 바라보고 있는 것 처럼 하는 방법이 있어.

p139. 모든게 내 것인 양 바라보려고 애를 쓰면 잘 할 수가 없었다. 모든게 내가 보고 있는 영화 같았다. 실은 몇 초 이상을 상상하기조차 어려웠다. ... ... 연습을 해야 하고 시간이 필요하지. 더 많이 연습해야 한다. 그러면 결국 네가 직접 포르쉐를 운전하고 있는 것처럼 포르쉐를 볼 수 있게 될거야. 그 순간 가죽 핸들을 쥔 네 손의 느낌이 어떠한지도 생각해 보렴. 차에서 어떤 향이 나니? 차 소리를 어때? 속도계를 내려다보고 얼마나 빨리 달리는지도 느껴 보고, 바깥 풍경은 어때? 낮일까, 밤일까? 이 차를 운전할 때 네 몸은 어떤 느낌이 드니? ... ... 할 게 많지. 하지만 그게 비결이야. 이미 네 것이라고 이미지를 그려야만 네가 하는 건 뭐든 가질 수 가 있어.

p146. 그렇게 아는 것 말이야. 네가 의사가 될 거라는 걸 반드시 알아야 한단다. 그런 다음 마치 네가 의사인 것처럼 마음속에서 그렇게 그림을 그려야 해. 자, 의사의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렴. ... ... 그렇게 바라보기가 어렵네요. 그렇기 때문에 먼저 네 몸의 긴장을 풀고 네 머리를 깨끗하게 비워야 한단다. ... ... 자, 이제 네가 주의를 환기시켰으니 너의 의도를 정할 때가 왔구나.

p147. 너의 의도, 만약 몸의 긴장을 풀고, 머리를 비우고, 마음을 연다면, 확실한 의도를 정하기가 쉬워진단다. 너는 의사가 될 뜻을 갖고 있잖니. 그 점이 아주 명확해지는거지. ... ... 짐, 이제 머깃속에서 네가 창을 통해 바라보고 있다고 상상해보자, 그 창은 뿌옇게 흐려서 잘 보이지 않아. 마치 바깥은 추운데 따듯한 차 안에 앉은 것 같은 거지. 네 마음의 뜻을 희뿌연 서리가 녹는 것으로 생각해 볼까? 거듭 반복해서 의도를 정하렴, 그러면 창은 점점 깨끗해질 거야. 뿌옇던 것도 점점 사라지겠지. 창의 다른 편에는 의사가 된 네가 있어. 창을 통해 그 이미지를 더욱 선명하게 볼수록, 그 이미지가 실제 삶에서 일어날 확률은 더 높아지지. ... ... 계속 그렇게 하렴. 날마다, 매주, 매달, 해마다, 네 머릿속에서 그 청을 통해 선명하게 바라볼 수 있는 건 뭐든 진짜 현실이 될 거야. 그 창안에 있는 것을 네가 이미 가졌다고 상상하면 할수록, 또는 그 창안에 있는 모습대로 네가 이미 되었다고 상상하면 할수록, 그 일은 더 빨리 이루어질 거야. (여기에서 의도가 뭔지 정확히 모르겠다. 닥터 도티의 오디오를 들어봐야함)

p148. 약속하마, 짐. 너한테 절대로 거짓말하지 않아. 그런데 그게 지금 당장 일어난다고 하지 않을 거야. 노력이 필요해. 그리고 어떤 일은 일어나려면 다른 것보다 시간이 더 오래 걸릴거야. 그리고 때로는 네가 기대한 방식대로 정확히 일어나지도 않을 거야. ... ... 그냥 방안에서 우두커니 기다리면 안돼. 실제로 좋은 성적을 얻어 의대에 가서 의사가 되는 공부를 해야지. 그런데 좀 불가사의한 면에서 네가 그 소원을 너한테 끌어올 거야. 그리고 네가 상상한 대로 될 거야. 만약 네 머리와 마음을 사용한다면(!!!) 그일은 이루어질 거야. 내말을 믿으렴.

p153. 선한 의도로 사용하면 강력하지만, 준비되지 않은 사람의 손에 들어가면 상처를 주고 고통을 일으킬 수도 있어. ... ... 짐, 현실로 만들어 내는 것은 바로 너의 생각이야. 다만 네가 직접 현실을 만들지 않는 경우에, 다른 사람들이 너의 현실을 만들어 낼 수 있단다.

p158. 의도가 명확해지면, 비전은 하나의 현실이 된다. (so what exactly 의도 in here is? need audio)

I have DJs living inside my head. Creazy noisy everyday everywhere, I've never known there's someone who experience the same things as me until bts took me into the magic shop. Typing these for training my neurons and my mind so as to love myself.

Sort:  

Congratulations @christinapark! You have received a personal award!

1 Year on Steemit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Do you like SteemitBoard's project? Then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Congratulations @christinapark!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095.28
ETH 2922.98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