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심사: 나의 정체성은?

in #buddhism5 years ago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 유마거사림회 모임이 있어 사시기도 후에 법회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매월 셋째주 일요일에는 일요법회 형식으로 진행할 예정이니 법문을 듣고 싶으신 신도님들께서는 참여바랍니다.

<나의 정체성은?>

간단히 말하면 정체성은 소속감입니다.
우리 스스로가 고정되어 있는 동일한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x=y 라는 공식으로 정체성을 설명해보겠습니다.
나는 스님이다. 나=스님
여기서 나는 '변수'고 스님은 '상수'입니다.
나라는 변수에 스님이라는 상수를 더합니다.

나=스님,주지,남자,부산사람
고로 나는 정해져 있는 게 아닙니다. 그래서 뭐든지 대입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내가 고정되어 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 전이나 10년 전이나 똑같다고 생각하지요.

요즘 세상은 정체성이 실종 되어 있는 세상입니다. 예전에는 명함을 보고 이런 사람이라는 걸 알 수 있지만, 이제 명함으로 자신을 표현할 수 없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불교적으로 보면 정체성은 실체가 없는 것입니다. 애초에 부처님께서 무아, 연기, 공을 말씀하셨습니다. 결과적으로 정체성이란 것은 허망한 것이다. 그러나 불교적으로 생각하면 일상생활을 할 수 없습니다.

'나는 누구다'라고 규정하지 말고 내가 지금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 일로 내 스스로를 판단해야 합니다. 내가 무엇을 하는가에 초점을 맞추면 정체성에 대한 고민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Sort:  

Hello @softgearko! This is a friendly reminder that you have 3000 Partiko Points unclaimed in your Partiko account!

Partiko is a fast and beautiful mobile app for Steem, and it’s the most popular Steem mobile app out there! Download Partiko using the link below and login using SteemConnect to claim your 3000 Partiko points! You can easily convert them into Steem token!

https://partiko.app/referral/partiko

Congratulations @softgearko!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1 year!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Valentine's day challenge - Give a badge to your beloved!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0880.42
ETH 3658.45
USDT 1.00
SBD 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