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 천년의 도시 경주

in #busy6 years ago

KakaoTalk_20180507_154223172.jpg

경주에 우여곡절 끝에 도착하고 짐을 풀자마자 도착한 곳은 경주 박물관.
'알쓸신잡' 에서 이 박물관 자체도 풍수지리적으로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다고 칭찬했는데 실로 정말 멋진곳에 있었다.

솔직히 경주라 하면 어린시절 수학여행에서 버스에서 내리기 귀찮아가지고 빌빌거리던 것만 기억나는데 커서 다시 방문하니까 아는 만큼보인다고 역시 지금봐도 별로 보이지는 않지만 좋았더라는 슬픈이야기.

박물관에 들어서자마자 눈길을 끈 성덕대왕신종 일명 에밀레종.
책에서 미주알 고주알 설명해 놓은것을 읽었는데 기억이 나지 않았다. 어렸을때 방문시에는 타종도 해보고 그랬는데 십년전인가 부터는 타종을 금지하고 종소리 녹음을 틀어준다.

이건 국보다.
우리나라의 보물.


KakaoTalk_20180507_154223608.jpg

나와 같은세대에 학교를 다닌 사람들은 다 알것이다.
국사 교과서 표지모델 .
영묘사에서 출토된 웃는얼굴기와.


KakaoTalk_20180507_154225269.jpg

제작년에 대영박물관을 6 시간 보고 아 진짜 오래 있었다~ 생각했었는데 이번 경주박물관도 역사에 관심있어하는 친구랑 함께오니 3-4 시간은 본 것 같다.
자리를 옮겨서 도착한 다음 목적지는 경주 최부자집.

교동에 위치하고 있는 만석꾼 경주 최씨의 생가이다.
위 사진은 부자가 되고자 하는 소망? 을 담아 최부자집의 곳간 앞에서 한컷!

최부자집 가훈은 우리나라 노블리스 오블리제의 효시로 유명하다.
살펴보면

  1. 과거를 보되 진사 이상 벼슬을 하지마라

  2. 만석 이상의 재산은 사회에 환원하라.

  3. 흉년기에는 땅을 늘리지 마라.

  4. 과객을 후하게 대접하라.

  5. 100리 안에 굶어 죽는 사람이 없도록 하라.

  6. 시집 온 며느리들은 3년간 무명 옷을 입어라.

경주 최부잣집의 최준 선생은
'재물은 분뇨와 같아서 한 곳에 모아 두면 악취가 나 견딜 수 없고 골고루 사방에 흩뿌리면 거름이 되는 법이다.'

라고 하였단다.

보통 마을에 흉년이 들면 없는자들은 가진자에게 화살을 돌리고 약탈하기 마련인데 최부자집은 평소 덕을 실천하고 살아서 300년이나 재산을 유지 할 수 있었다고 한다.
이후 후학에 힘쓰고자 1940년대 전 재산을 지방 국립대인 영남대에 기부하는데 . . . .
지금은 전 대통령 소유가 되었다는 .. 후문이 . . .또르르...

Sort:  

저도 아이들 데리고 경주 가보싶은데 아직 시도를 못했네요ㅎㅎ (왠지 많이 걸어야할거같아서ㅜ)

맞아요 ㅠㅠ 많이 걸어야 하긴 합니다 . . . .아이들과 하면 기동력이 떨어지죠

최부자집이야기 흥미롭네요~ 그시대에 부자면 더 가지려고 했을텐데
주변도 돌아볼줄 아는 최씨네 집이네요~~ ^^

그러니까요 . . !! 우리나라도 이런 노블리스 오블리주 문화가 빨리 전파되길!!!!! 저같은 가난한 사람에게 다 나눠주길 ? ? ..;;

경주 자주가는 곳인데 한번 가보고 싶네요~

경주를 자주 가시다니 부럽네요!!! 시간만 있다면 한군데 한군데 차근차근 둘러보고 싶었어요!!

같은세대!! 맞나봅니당 ~ㅎㅎㅎㅎ국사책 생각나네요 ㅋㅋㅋㅋ와 최부잣집 최준선생 멋있네용!!ㅎㅎㅎ하..근데 전대통령..........하....

그죠 . . . 근데 제 재산은 한군데 너무 많이 모여 썩는거 보고싶기도 하네요 .

hellcat님도 오랜만에 오셨네요~ㅎㅎㅎ
컴백 환영해요~

그리고 박물관은 저도 전에는 안 보이는 것들이 보여서 그런지 보고 있는 시간이 점점 늘어나더라고요~ㅋㅋㅋ

아는만큼 보인다는 말이 맞는것 같아요 !!! 정말 오랜만이에요! 앞으론 좀 자주 들러서 구경해야겠어요!

'재물은 분뇨와 같아서 한 곳에 모아 두면 악취가 나 견딜 수 없고 골고루 사방에 흩뿌리면 거름이 되는 법이다.'

라는 말이인상적이네요 !!
경주는 너무 멋진 곳이예요:)

우리나라의 로마 같은 곳이라고 할까요 하하
석조 건물이 아니라서 다 소실된게 안타깝네요 . ㅠㅠ

경주... 수학여행이후로 한번도 찾아가보지 못한 곳이네요 ㅠㅠ

시간나면 한번 가보세요!! 새삼 다르게 느껴지는게 신기했어요! 내가 계속 철없는것 같아도 조금 머리가 크긴 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어요

경주 최부자같은 사람이 되면 좋겠네요.
그 정도 부자는 아니더라두요.^^

그러게요 .. 인심은 곳간에서 난다 그랬는데 곳간이 커서 그런 사람이 될 수 있는건가 엣헴엣헴....

고향이경주라 보팅합니다 ㅋㅋ

ㅋㅋㅋ감사합ㄴㅣ다. 다음 경주여행에 보탬이 되어 주셔서..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991.61
ETH 2921.47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