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지의핏4탄] 단순히 넘어지는 것으로 죽을 수도 있다_낙상예방운동

in #busy5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여 빵갑습니당~~
(JM님의 팬이라서 JM님처럼 인사해봄-3-)

건강한 신체, 건전한 정신, 빛 나는 지성
밍디쓰핏으로 come back한 운동처방사 @jiminkang 입니닷 ㅎ_ㅎ

image.png

오늘의 주제는 낙상에 관한 내용입니다.
낙상이라고 하면 '넘어지는 것(falling)'을 의미하는데요.
여러분, 단순히 넘어지는 것으로 인해서 우리는 죽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계시나여?

image.png
[출처: 조선일보]

제가 너무 오버를 떠는 것이 아닌가 싶은 분들이 계실거에요!
하지만 저는 fact만 말한다는 사실적인 사실! (거짓말 1도못하뮤)

사실 젊었을 때야 넘어지더라도 가볍게 찰과상을 입는다거나
멍이 든다거나 심하면 뼈에 금이가든 부러지든 깁스를 통해서
회복을 할 수 있는데요.

노년기에 낙상으로 인한 골절은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낙상으로 가장 많이 다치는 부위가 고관절인데요.
고관절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 1년 내에 사망하는 사람이 17%나 된다고 합니다.

image.png

낙상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곳은 놀랍게도 home sweet home 입니다!
특히, 욕실에서 미끄러운 바닥에서 사고가 일어납니다.
집 밖도 위험해요!
특히 비 오는 날 지하철 에스컬레이터는 낙상사고 발생할 수 있는 최적의 조건입니다.
이 곳에서는 노인분들뿐만 아니라 젊은이도 조심쓰해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낙상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계절인 겨울!
눈으로 인한 빙판길!
저도 주머니에 손넣고 다니다가 미끄러질 뻔한 적이 한두번이 아닌데여...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을 웅크리게 되고 신진대사도 떨어지면서
순발력과 협응력도 떨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에는 특히 낙상에 대한 주의가 필요한 계절입니다!

image.png

낙상이 위험한 이유는 골절을 동반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같은 곳에서 넘어지더라도 골다공증이 있으면 살짝만 넘어져도 뼈가 부러집니다.
낙상으로 인해 골절이 일어나는 부위는
엉덩방아를 찧으면서 척추 골절
옆으로 찧으면 고관절 골절
넘어지지 않으려고 손을 짚으면서 손목 골절

특히 고관절 골절의 경우, 깁스가 안된다는 사실!
고관절은 정말 누워서 뼈가 붙기를 기다려야해요...
침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되면서 2차 합병증이 동반될 수 있답니다.
이로인해 고관절 골절 환자 100명 중 2-3명은 사망에 이르기도 합니다!

image.png

낙상 고위험군의 두번째 특징은 근감소증입니다.
근육량과 근력의 감소는 일상 생활에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의 감소,
균형감각 장애, 보행 장애 등을 동반합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우리 몸에서 하체 근육이 크게 줄어들게 되는데요.
허벅지 근육의 감소는 협응력과 관계가 있습니당.
대퇴이두근과 대퇴사두근의 협응력은 일상 생활에서 걷거나 뛰거나
계단을 오르거나 내려가거나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하체 근력 감소와 협응력 감소로 인해
낙상에 대한 위험이 커지게 되는거죠.

image.png

낙상에 대한 원인은 뼈와 근육의 감소였어요!
그럼 낙상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정말 쉽죠!?
Exercise is the best medicine.

특히 낙상은 계단을 올라가는 것 보다는 내려갈 때 더 많이 발생한다는 점!
알고계셨나요?
그렇기 때문에 계단을 내려가는 운동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image.png

또한 근력운동과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낙상과 관련 있는 하체와 밸런스를 향상시킬 수 있는 동작이 좋습니다.
특히, 저는 하체 근력과 밸런스 감각을 동시에 늘릴 수 있는 런지를 강추드립니다.

image.png

사실 오늘 낙상예방에 대한 건강관리 교육을 진행했었는데요 :-)
주 타겟 연령층이 7-80대 어르신분들이어서
정말 가볍게 할 수 있는 스트레칭을 준비해 갔습니다 ㅎ_ㅎ

너무나 제 강의 잘 들어주시고 운동도 열심히 잘 따라해주셔서
넘나리 감덩쓰였어요 꺜 :-)

어쨋든 여러분
낙상은 꼭 나이가 들어서 겪는 것이 아닌 누구나 당할 수 있다는 점!
꼭 기억하시고!!
올 겨울에 눈 많이오겠죠....???
빙판길 조심하시고 낙상 예방 운동을 통해서 꼭! 건강지키자구여 :-)

그럼 들어가쒜욜~~!!!

Sort:  

짱짱맨 호출에 응답하여 보팅하였습니다. 짱짱맨의 보팅현황은 보팅 자동화 서비스 스티머를 통해서 투명하게 공개됩니다.

https://steemer.app/jjm

근데 jm이 누규?

내말이ㅋㅋㅋㅋㅋㅋㅋ

JM 다들 모르냐규!!!
JM님을 모르다니!!!!!!

정말 훌륭한 강의였을듯 합니다~~

꺜 감사합니당 ++!
다들 넘 잘 들어주셔서 넘 뿌듯하고 감사했어요 ㅎ

이열~ 하얀까운~

하얀거탑

ㅋㅋ 전낙법배워서 40층에서 떨어져도 생존가능

강의 듣고 어르신들께서 도 간강하고 행복해지셨을 것 같아요~^^

그럼그럼요 :-) 만족도100프로 강의!!!

싸카선수들 부상의 대부분도 home sweet home 에서 일어나죠 -.-+

ㅋㅋㅋ 리모컨 폭죽놀이 레고 꿀잠중.... 등등

유산소운동
왜 밤에 하면 안되는거죠?!...ㅠ.ㅠ

피곤하니깐...ㅋㅋㅋㅋ

ㅋㅋㅋㅋ지누킹같은 어르신들은 어두우면 앞이 잘 안보이니까여!!
빙판처럼 미끄러운 길은 어두우면 구분이 안가서요 ㅠ
그래서 되도록이면 어르신들은 새벽이나 밤 운동은 피하라고 말씀드려요!
하시더라고 꼭 밝은 곳에서 하라고 말씀드리져 ㅎ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3
BTC 63318.34
ETH 3108.17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