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팀파워 적정 임대료에 대한 고찰??! (부제: 이제 임대료 하락은 불가피 하다!)

in #busy6 years ago (edited)

범고래된지 하루도 되지 않아 STEEM 가격이 고꾸라지고 있습니다. 얼얼하게 고래빵을 얻어 맞았네요 ㅋㅋ 말이 씨가 된다지만 재수 없으면 1달러 지지선도 무너지지 않을까 걱정되는 상황입니다 ㅜㅜ

반면 SBD는 그래도 이름 값을 하는지 1달러를 지지하다 보니 STEEM과 전환비율이 거의 1에 근접하고 있습니다. 지난주 초만 하더라도 1.4 수준이었는데....그동안 저자보상은 전부 STEEM으로 전환해 왔는데, SBD를 모았으면 하락장에도 어느정도 선방하지 않았을까 덧없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본론으로 들어가, 오늘은 [스팀파워 적정 임대료에 대한 고찰]이라는 주제로 이야기 해 보고자 합니다.
얼마전 궁중족발 사태는 임대료 상승에 대한 부작용을 다시 한번 환기시켜준 일이었는데요. 스팀잇은 재미있게도 연이율 25%가 넘는 임대료에도 스파주(임대인) 우위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연이율 25%가 감이 안오실텐데 1000sp에 월 21스팀을 지불할 경우 연이율 25.2%가 됩니다.

애초에 중개소가 없어서 기본적으로 알음알이로 임대인을 구해야 했기 때문에 스파주간 임대료 비교가 어려웠고 블록트레이드에서 빌리는 임대료가 연이율 40%를 넘었기 때문에 25%는 저렴하다는 인식이 있었기 때문이죠.

저 역시도 High Risk를 부담하고 파워업 하여 보유한 스팀파워를 제1 금융권 금리로 빌리기를 바란다는 것은 도둑놈 심보라고 생각했고 현재 약 3만sp를 연이율 22~5% 수준에서 임대하고 있습니다 ㅠㅠ

문제는 이제는 스팀잇에도 고난의 시절이 왔다는 것입니다. 올 여름 무더위와 비견되는 보팅가뭄이 찾아온 것입니다.

아래 사진은 현재 https://steemnow.com에서 조회한 Feed Price(보팅금액의 기준가) 현황 입니다. 보팅 weight는 20명의 증인이 제출하는 Feed Price의 3.5일 평균가로 산정되기 때문에 아직 STEEM 기준가가 1.15달러(녹색선)를 유지하고 있지만 현재 Feed Price는 1.06달러 입니다. 이대로 계속 가격이 횡보한다면 결국 보팅 weight는 1.06달러를 기준으로 계산되게 된다는 이야기입니다. ㅠㅠ
20180808_182858.jpg

아직은 1.15달러니 10000sp를 임대했을 때 기대 보팅 weight는 0.69달러 입니다. 즉 1만스파를 가진 돌고래가 풀 보팅해도 고작 0.69달러 밖에 찍히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20180808_182839.jpg

모두가 잘아는 사실이지만, 스팀파워는 풀보팅 한번에 약 2%의 파워가 감소합니다. 따라서 파워 회복을 고려할 때 최대 풀보팅 횟수는 일 최대 10회 입니다.

이를 토대로 10000sp의 기대 보팅능력을 계산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회 보팅시 마다 2%의 보팅파워 감소를 고려하면 1일 보팅능력은 최대 6.3달러인 것입니다.
image.png

옆의 도표는 여러분들이 간간히 이용하시는 (가상의) 보팅봇을 예로 보팅 수익을 계산한 것인데
어떤 보팅봇이 10000sp를 20STEEM에 임대하여 보팅봇 사업을 한다고 가정했을때 입금 금액의 110%를 찍어주는 경우 부터 200%(2배)를 찍어주는 경우 까지 수익률을 계산해 보면 모든 구간에서 손실이 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가정은 Feed Price는 1.15달러에서 변동이 없고 Curation 보상은 보팅액의 15%를 받는다고 계산한 것입니다.

사실 제가 이글을 적는 이유도 계속해서 이렇게 STEEM 시세가 부진하다면 스파주에게 가격협상(?)이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던 차에 너무도 어의없는 가격까지 내려와 금일 점심시간에 짬을 내러 정리해 본 것입니다.

이제 느낌이 와 닿으시는지...?

자...!!!
스파주님들 이제 임대료 조금 내려주세요~~~!! 세입자 죽어 납니다 :)

감사합니다.


덧1) @spdelegation.com 이라는 계정에서 임대 거래소(?) 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관심있으신 분들께서는 한번 들러 보시기 바랍니다 ^^

덧2) 이글을 다시 읽어 보니 마치 스파주 = 궁중족발 건물주로 표현을 한 것 같네요. 참고로 저는 하루 2~30%의 변동성이 있는 코인판에서 연이율 20%는 정도는 과도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이 점은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Sort:  

이런 시장이 있었는지도 몰랐습니다. 잘 배우고 갑니다.

steembottracker.com을 참고하세요~:)

날이 너무 덥습니다......덥다 ㅠ

오프라인도 윌세가 비싸 난린데 스팀잇 월세도
비싸군요..ㅠ.ㅠ

This game is very fun. https://reurl.cc/9EGMj

흠...수익내려고 임대하는거면 임대해주시는분들도
보팅봇에 임대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요...?
생태계에 긍정적인 영향을 위해 임대하는줄 알았는데
덕상계정으로 운영되는 보팅이 임대스파였군요..
저는 보통 유상 임대신청할때 주변분들 보팅 찍어드리려고 해서
손해나 이득을 따져서 임대하지 않았습니다..
결국 임대해서 임대비용보다 높은 금액을 벌고싶다는 것 같습니다
임대해주시는 분들이 럭키님께서 보팅봇을 운영하는 사실을 알고있으신가요??

자기 sp로 운영되는 보팅봇은 없습니다. 전부 임대 스파지요.
즉 보팅봇은 bid를 거쳐 최저 보팅을 해서 수익을 창출하여 스파주에게 수익을 거져다 줍니다.
모든 임차인이 보팅봇처럼 수익을 내기 위해서 임대를 하는 것은 아니겠지만,
그렇다고 계속해서 손해를 보기도 그렇지 않겠습니까?
덕상이는 큐레이션 종료후 무조건 수익이 날 수 있게 하기 위해
현재 170% 보팅을 하고 있는 것이고 이때문에 임대 스파 외에도 개인스파를 5만이나 보유중에 있습니다.

댓글을 다는 중에 내용을 추가 하셨네요.
제 계약 상황을 간지님에게 알려드릴 필요는 없지만,
알고 계신분도 있고 모르고 계신분도 있습니다.
참고로 대부분의 스파는 덕상이를 통해 임대를 받았습니다.

임대 자체로 손해 이득을 생각하는게 조금 이해가 안됩니다..
kr전체 스파도 적은데 3만스파를 임대하셔서 보팅봇으로 운영중이면
그만큼 뉴비분들에게 무상으로 돌아가는 보팅이 줄어든다는 뜻이라 생각되요ㅠㅠ
임대해주시는분들이 상관없다면 굳이 제가 태클걸 이유는 없겠네요 죄송합니다

저도 순간 욱하긴 했습니다만,
스팀잇을 하는 이유가 보상과 분리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보팅봇이 서로가 윈윈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기본 보상 외에는 보팅을 해주는 사람이 없는 뉴비가
겨우 모은 보상으로 보팅봇에 보내어 보낸 금액 보다 많은 금액을
받을 수 있는 보팅을 받고,
반대로 보팅봇도 다음 날이면 회복되는 보팅파워로 사업을 해서 수익을 창출하는...
그래서 저는 bid 방식의 보팅봇은 마이너스 ROI가 날 수 있기 때문에 고정 보팅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분들에게 돌아갈 파워를 제가 독차지 하고 있고
그것으로 수익을 창출하려 하는 것을 꼬집으신 것이니 이부분은 고민하여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은 아닙니다
타 커뮤니티에도 어느정도 언급되었으니
럭키스트라이크님이 고민하셔서 좋게 해결됬으면 좋겠네요 :)

몇 개월 전만해도 보팅봇 임대가 더 수익률이 높았었는데, 최근에는 개인간 임대가 더 수익률이 높더라구요. 뭐, 결국에는 수요/공급 법칙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니까 시장에 반영되기 까지 시간이 걸리는 점은 감안해야겠죠.ㅎㅎ

여기가 바닥이 아님을 알기에 뭐가 수익이나 아니다 하기 그렇지만,
정말 가뭄은 가뭄입니다. 보팅 파워가 떨어지는 보팅바 숫자도 줄이가 되네요 ㅎㅎ

보팅 보릿고개가 올지도 모르겠다는 생각도 듭니다.안보이는 이웃이 넘 많아졌네요.ㅜㅜ

매일 같이 글을 쓰지 않으면 손해본다는 기분...
이맛에 스팀잇 하는 것 아닙니까? ㅋㅋ
계절이 바뀌고 스팀이 반등하면 돌아오시겠죠 :)

정말 범고래가 되셨네요?
우선은 축하드립니다.^^
우리는 항상 희망하잖아요.

떨어지는 스팀이 언젠가는 오를 것이다

라고요.ㅋ

요즘 스파임대하신 분들 임대료 내기 버거울 거 같다는 생각은 저도 들더라구요.

이런 저런 걱정들도 스팀 가격만 오르면 한방에 해결될텐데 말이죠.
오늘 1200원대의 스팀 가격에 생각이 많아지는 하루였습니다...ㅜㅜ

떨어진 공이 튀어 오르듯 강한 반등 기대해 봅니다.
생각은 비우시고, 맛점 하시길...(아 시간이 넘 늦었나요? ㅋ)
저는 떡볶이를 좀 만들어 봐야 겠습니다. 내일 포스팀을 위해 ㅎㅎ

날씨는 폭염인데.. 코인은 요즘 정말 혹한기죠....

양심이 있으면 이젠 가겠죠 ~
가즈아 ~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231.88
ETH 3128.59
USDT 1.00
SBD 3.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