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아재] 아재가 뽑은 블록체인 뉴스 TOP4 (2018.05.22)

in #busy6 years ago

안녕하세요. 커피만드는 아재입니다.
넘쳐나는 블록체인, 암호화폐 관련 정보 중 암호화폐에 관심이 많은 평범한 30대 아재가 다섯가지 소식을 선정하여 간단하게 소개하겠습니다.

NO.1 일본 코인체크, 다크코인 4종 퇴출 결정.

일본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 코인체크가 익명 거래가 가능한 일명 다크코인들을 상장폐지 예정이라고 합니다. 일본 코인텔레그래프는 코인체크가 모네로(Monero), 지캐시(Zcash), 대시(Dash), 어거(Augur) 등 4종류의 코인을 상장폐지한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들 암호화폐들은 송금자를 파악할 수 없어 익명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최근 일본 금융청은 추적이 어려워 돈세탁 등에 활용될 가능성이 높은 알트코인 거래를 원천 차단하는 방침을 밝혔습니다. 해당 코인들은 상장폐지 유예기간을 거쳐 다음달 18일에 완전히 거래가 정지되고 정지 기일까지 코인을 인출 또는 매도하지 않을 경우에는 거래소가 강제로 시장가에 매도해 고객 계좌에 엔화로 보관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익명성을 강조하는 다크코인을 바라보는 관점은 매우 다양하여 무엇이 옳은지 판단하기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다크코인으로 분류되는 암호화폐들에게 코인체크에서 다크코인 상장폐지는 악재임에는 틀림없습니다. 하지만 다른 측면에서 봤을 때 현재 중앙화된 암호화폐 거래소 환경에서는 거래소가 정부기관의 감독을 받는다면 다크코인들의 익명성은 크게 문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거래소를 통해서 현금화의 과정을 거친다면 감시를 피할 수 없는 것이 현재입니다. 물론 탈중앙화 거래소의 등장과 먼 미래에 암호화폐가 현금화를 할 필요없이 실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이라면 상황은 달라지겠지요.

상장폐지 이전에 호재 찌라시를 활용하여 세력이 일시적으로 펌핑하여 일반투자자들에게 물량을 떠넘기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다크코인에 투자를 하고 계신 분은 잘 판단하셔서 손해를 최소화 혹은 수익을 극대화하셨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장기적으로 가져갈 예정이더라도 만약 일시적 펌핑이 일어난다면 일부 매도하여 조정장이 왔을 때 갯수를 늘리는 방식의 트레이딩도 좋은 선택일 수 있겠네요.

NO.2 컨센서스 기간 10% 뛴다던 비트코인은 왜 되레 밀렸나?

블록체인 업계 최대행사인 뉴욕 컨센서스 2018이 열린 지난 한 주, 비트코인 가격이 되레 주초보다 10%나 하락하였습니다. 주간 기준으로 2주 연속 하락했습니다. 전문가들은 하락의 원인으로 실속 있는 토론을 원하던 투자자들의 기대와 달리 이번 행사가 지나치게 상업적으로 흐른 탓이라고 지적하였습니다. 톰 리 펀드스트래트 CEO는 컨센서스가 끝날 때마다 비트코인이 사상최고치로 오르곤 했기 때문에 이번 컨센서스가 비트코인 랠리를 이끌 수 있다며 기대감을 밝혔었지만 트위터를 통해 자신의 예측이 빗나간 사실을 인정하며 전통적 금융기관 내 저항이 여전히 상당하고 암호화폐 업계가 활기를 띠려면 제도적 틀과 은행권 지지, 규제 확실성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고 합니다.

지난해 컨센서스 기간 비트코인 가격은 무려 69%나 급등했고 이후 2개월간 138% 추가로 상승했다는 점, 올해 컨퍼런스에 지난해의 세 배 이상 인원이 몰렸다는 점에서 저도 일정 중에 혹은 일정이 끝난 후 호재들이 발표되며 하락추세를 벗어나길 기대했었는데 녹록지 않네요. 쉬운 것이 없네요. 암호화폐 투자자 중 한 사람으로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 육체적 노동력을 이용해 수익을 발생시키는 것, 정신적 노동력을 이용하여 스팀잇에 포스팅을 하는 것.. 쉬운게 하나도 없는 것 맞죠? ㅎㅎㅎ

NO.3 메디블록, ERC20 기반의 토큰 발행 결정.


메디블록 소식입니다. 메이저 암호화폐가 아니라 생소한 분도 계실텐데 제가 관심을 가지고 소유하고 있는 것이라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메디블록은 블록체인을 활용하여 의료 정보 관리를 위해 개발중인 퀀텀(Qtum) 기반의, 즉 QRC dApp입니다. 퀀텀 기반 dApp 중에 킬러댑으로 기대되었던 프로젝트인데 ERC20 토큰 발행과 동시에 플랫폼으로 개발을 한다는 소식과 함께 큰 폭으로 상승한 것 같습니다.

메디블록을 소유하고 있어서 혹은 메디블록이 금일 큰 폭으로 상승해서 기분 좋아서 소식을 전하는 것은 아닙니다. 퀀텀에 큰 비중을 두어 투자한 저에게 뼈아픈 소식입니다. 퀀텀 기반의 dApp들은 꽤 오랜시간이 지났음에도 대형거래소에 상장되지 못했고 최근 QRC dApp인 보디(BOT), 잉크(INK), 로빈8(PUT)에 이어 메디블록까지 ERC 토큰 발행을 발표했으니 아주 조금 멘탈에 타격을 받은 것 같습니다. 저에게 있어 퀀텀에 대한 기대의 원천은 올해 말까지 개발될 약 300개의 dApp이었는데 굵직한 프로젝트들이 탈퀀텀을 선언하고 있으니 솔직히 조금 혼란스럽습니다. 친형과 통화를 하는 중에 메디블록 소식을 들었는데 통화당시에는 '멍~~~~'했던 것 같네요.

NO.4 노르웨이 중앙은행, 자체 디지털 화폐 개발 고려.

노르웨이의 중앙은행인 노르게스(Norges) 은행이 자체 디지털 화폐 개발을 고려 중인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노르게스 은행 총재 오이스텐 올센(Ystein Olsen)은 현금 사용이 감소하면서, 더 효율적이고 신뢰할 만한 지불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성을 느꼈다며 노르게스 은행이 작성한 보고서를 발표하였습니다. 보고서에는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entral Bank Digital Currency, CBDC)가 고객의 자산을 저장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제공할 수 있다고 언급되었다고 합니다. 다만, 노르게스 은행은 CBDC를 발행해 은행 및 기타 금융기관의 신뢰 보장시스템을 방해할 의도는 없으며, 수요가 있는 한 현금을 계속 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스웨덴, 스위스에 이어 노르웨이의 중앙은행(정부주도) 디지털통화 개발 소식입니다. 어제 포스팅에서 인도에서도 CBDC 발행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었는데요. 현재의 법정화폐를 대체할 정부주도의 디지털통화가 나오긴 나올 것 같은 느낌입니다. 이것이 우리가 투자한 암호화폐 시장에 어떤 영향을 끼칠것인가가 중요한데 아직 이 부분은 고민을 해본적이 없네요. 댓글을 통해 가르침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기사를 전체적으로 둘러보고 5개를 골랐는데 포스팅을 작성하면서 '카르다노 CEO, 우리는 1년안에 BTC와 ETH를 극복할 것' 이 기사는 제외를 하고 오늘은 네 가지의 소식만 전하려고 합니다. 특정 암호화폐에 대한 내용은 삼가하려고 하는데 제가 관심있는 코인이라는 이유로 메디블록(그리고 퀀텀) 소식에 이어 에이다 소식까지 다루기가 마음에 걸렸습니다. 출처도 명확하지 않았구요. ^^

스티미언 여러분은 22일 부처님 오신 날에 쉬시나요? 저는 고맙게도 일요일에 결근하셨던 직원분이 내일 오전에 근무를 해주신다고 하셔서 오전, 오후에는 쉬고 오후 6시 쯤 출근할 것 같네요.
오늘도 부족한 글을 보기 위해 일부러 들러주시어 포스팅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포스팅을 위해 오랜 시간 고민하고 정성을 다하고 있습니다.
팔로우, 보팅, 리스팀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커피아재의 이전 이야기

follow me!

Sort:  

다크코인들의 앞으로 향방이 예측 불가능하겠군요.

때때로 우리는이 동전들로부터 이익을 얻고 모자를 쓰거나 모자를 쓴다. 그러나 많은 경우에있어서 당신은 창조주가 가지고있는 정확한 동전의 수를 알지 못하기 때문에 경제를 어떤 육체적 인 대상에 의해 지원되지 않는 것으로 바꾼다.

새벽잠 설치던중 좋은 정보 얻어갑니다. 감사해요. 즐거운 휴일 보내시기 바랍니다. ^^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ㅎㅎ 저녁먹고 출근해서 댓글 확인 중이네요. ㅎㅎ
@nhotaeryong님도 휴일 마무리 잘 하셔요!

얼마전에 지캐시 메이저 거래소 상장 소식에 크게 올랐는데 일본에서는 퇴출이군요. 일본에서는 암호화폐를 법정화폐화 시키려나 봅니다. 나름의 경제 자구책이겠지만 뭔지모를 변태적인 길들이기같네요..
이 시간에 포스팅이라니 ...푹 쉬시고 건강한 내일 맞으시기 바랍니다.

나무님 안녕하세요~~~ㅎㅎ
오늘 푹 잘 쉬셨나요? 내일부터 정상 출근 시작이시겠네요!?
휴일 마무리 잘 하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지캐시는 미국에서는 Gemini 에 상장 되었는데...
나라마다 가지각색 입니다. ㅎㅎ

지캐시는 지미니 상장 이후에도 가격 선방잘하면서 꾸준히 상승추세더라구요.ㅎㅎ
알타이님도 스틱스님처럼 미국에서 생활하시는 건가요?

네!! 저도 미국 California 남가주 에 살고 있습니다 ㅎㅎ

코인은 탈 중앙화를 이야기 하지만 거래소라는 실물이 있어서 정부의 규제가 존재하는 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거에는 제약사항이 따를 수 밖에 없네요

다들 이제 걸음마단계라고 하니 지켜봐야죠 머. 오르락 내리락하는 시장상황 속에서 일희일비하기 싫은데 사람이라 중심을 잡는게 쉽지는 않네요. ㅎㅎ
오늘도 들러주셔서 감사합니다!

다크코인 상폐..ㄷㄷ
잘가 모네로 대시야 ㅠㅠ

악재 속에서도 업비트 잠시 켜봤는데 지캐시는 다른 코인들 하락하는데도 홀로 상승중이네요! ㅎㅎ
역시 어렵습니다! ㅎㅎ
간지님도 좋은 하루되셔요^^

퇴출되는 코인 가지고 계신분들 심장이 떨어지겠네요 ㅠㅠ

지난 주부터 커뮤니티내에서 돌았던 내용이라 아마 가격은 선반영되었을 꺼예요. ^^
준스님은 오늘 가족과 절에 다녀오셨나요~?ㅎㅎ

메디블록이 일을 열심히는 하고 있네요.. 퀀텀은 좋은 코인인데 힘을 잘 받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살아남을 만한 플랫폼 코인 중 하나가 아닐까요...

저도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는 코인 중에 하나가 메디 입니다 ㅎ
메디는 아주 장투로 보고 있습니다^^

앗 그러시군요. ㅎㅎ
의료 정보를 병원이 각각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이권을 놓지 않을 것이라는 의견도 많지만 언젠가는 바뀌겠죠? ㅎㅎ 기다림의 연속이군요.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385.11
ETH 2889.75
USDT 1.00
SBD 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