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P] 1. PPP란 무엇인가

in #busy6 years ago

어제 '2018 글로벌 인프라 협력 컨퍼런스‘(GICC)가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개막했는데요.

GICC는 지난 2013년부터 정부와 주요 해외발주처, 다자개발은행, 건설·엔지니어링 기업간의 인프라 분야 협력과 우리기업 해외시장 진출지원을 위해 매년 개최되고 있는 국내 최대의 행사로서, 주요 발주국의 장‧차관 등 핵심인사를 초청하여 인프라 개발 계획과 발주 예정 프로젝트를 공유하고, 1:1 수주 매칭상담과 다자개발은행·정책금융기관의 투자지원 상담회 등을 개최한다.


라고 언론에 나와있지만, 직설적으로 말하자면 우리 건설기업들의 해외진출을 돕고자 진행하는 행사입니다. 실효성에 대해선 아직 의문이에요, 겨우 6번째 개최하는 행사이기도 하고요.

여튼,
본 행사의 기조연설 및 여러 강연에서 나온 내용인데, 인프라에서의 Public-Private Partnerships, 즉 PPP, a.k.a. P3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수박 겉핥기 식이 아니라 시리즈로 연재하면서 자세하게, 그러나 알기 쉽게 포스팅해보려 해요.

PPP는 한국어로 번역하면 정부-민간 파트너십, 즉 민관협력 정도가 되겠지요. 다시 말해, 도로나 철도 등 규모가 큰 인프라 프로젝트를 정부 혼자서가 아니라, 민간기업들과 함께 '협력'해서 진행한다는 건데, 그 '협력'의 내용이 무엇인지를 알아보는게 핵심입니다.

PPP는 재미있게도 P3라고도 해요. P가 세 개니까, 이걸 줄여서 P3이라고도 표현하더군요 :)

PPP의 정의(definition)에 대한 획일적인 정답은 없고, 앞으로도 없을 테지만, 그래도 World Bank의 정의가 잘되어 있어서 소개합니다:

A long-term contract between a private party and a government entity, for providing a public asset or service, in which the private party bears significant risk and management responsibility and remuneration is linked to performance.


정의가 좀 길고 눈에 안들어오죠?
PPPs의 요건을 갖추려고 노력한 정의이다보니 그렇네요. 그래도 나중에 다시 읽어보시면 아~ 하고 고개가 끄덕여지실 거에요.

앞으로 하나하나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재 포스팅을 따라 읽기만 하셔도 인프라 PPP에 대해 '꽤' 잘 알게 되실 거예요 :)

Sort:  

PPP 그런거로군요 ㅎㅎ 전 사진에 수지님 있나 찾아봤네요 ㅎㅎ

ㅎㅎㅎ 귀여우세요 >.< ㅎㅎㅎ
아쉽게도 전 저 사진에 나오지 못했어여ㅎ

Perfect Peter Park

ㅋㅋㅋㅋㅋ

그래요, 'Perfect'한 피터박님이 되시길 바래요~

민관협력으로 이해할래요~ ㅎ

딩동댕! 정답입니다~ ^^

오랜만에 포스팅 해주셨네요. :))
P3 시리즈 기대됩니다. :D

감사합니다 :)
@machellin님께서 올려주시는 좋은 포스팅들, 어렵지만 열심히 보고 있습니다ㅎ

대학생 때, PPP 를 Purchasing Power Parity 로 열심히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인프라 투자 관련 용어에도 PPP가 있군요ㅎ

그런 PPP도 있군요~ 전공이 혹 상경계열이신가요?

수지님, 쉿 이건 비밀...
(저 PPP는..대학교 1학년 쌩기초 초급 macro-econ 에 나오는 말입니다...)

우리 글의 PPP로 돌아와서,
추후에 나오게 되는 글에서 Risk taking 여부,
현재 이 PPP에 우리 대다수가 어떤 인식을 가지고 있는,
이 사업방식의 좋은 예. 나쁜 예. 등등

얘기 나왔으면 하구요.
아참, 추석 잘보내세요!

Infra PPP에 대해 심도있게 다룰 예정입니다. 명절 잘 보내시고요~

전 공대생인데, 교양으로 무역수업을 들었습니다.
아마 그 때 외운것 같네요. 그 뒤에 일하면서도 몇번 들어서 외워진것 같네요ㅎ

핫 순간 PPAP가 떠올라버린...

케콘님 오랜만이에여~ PPAP는 뭔가요?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276.80
ETH 3005.63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