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탈 털리고 정신 차린 그땐 이미 늦었다.

in #busy6 years ago

안녕하세요 @ukk 입니다.




오늘은 저도 가입한지만 오래됐지 ,
알게된지 얼마 되지 않은 팁을 알려드리고자
이렇게 글을 적습니다.


바야흐로 1년전 쯤 , 스팀잇을 접하게 되고 ,
가입을 하였습니다.
쉽게 가입을 하였고 , 실질적으로 많은 분들이 사용 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처음 가입을 하고 ,
엄청 기다란 비밀번호를 툭 던져 줍니다.
이게 스팀잇 계정의 비밀번호라고.


항상 알던 비밀번호와는 많이 달라서 생소했었고 ,
실질적으로 인터넷을 사용하면서 ,
개인이 비밀번호를 만들었지 ,
툭하고 뱉어 주지는 않았으니깐요. (그 키를 마스터키라고 칭하겠습니다.)


스팀잇의 접속할때 항상 마스터키를 사용했었고 ,
포스팅 할때 , 송금 할때 나눠서 키를 사용 할거라는 생각 조차도 못했었습니다.
카카오톡 youth단체방에서
비밀번호 이야기를 하게되서, 제가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마스터 키는
3가지의 키로 나눠집니다.

1.포스팅 키 (포스팅 전용)

2.액티브 키 (송금 전용)

3.메모 키 (비밀메모 전용)

*마스터키 = 포스팅키 + 액티브키 + 메모키



이렇게 생각 하시면 조금 더 접하기 쉬우 실 것 같습니다.


그럼 이 세가지를 어떻게 알 수 있는가?


image.png


우선 첫 로그인을 합니다.
당연히 처음 받았던 마스터 키로 로그인을 합니다.


image.png


웹의 우측 상단에 프로필을 클릭 ,
지갑 메뉴를 들어갑니다.


image.png


좌측 상단쪽 권한을 클릭,


image.png

괜히 찝찝하니까 싹 지워버리고 소개할 중요한거만 남겨놓고 블러처리



들어가시면 약간 이건 뭐지? 라는 느낌을 받습니다.
포스팅키 , 액트브키 , 소유자키 , 메모키 라고 적혀있는데,
실질적으로 SMTxxxxxxxxxxxxxxxxxxx 라고 적혀있는 키는 히든용 키 입니다.
누구에게 쉽게 보여지지 않게 끔 블러 처리 하신 거라고 생각 하시면 편하겠습니다.


image.png


먼저 , 포스팅 키를 살펴 보겠습니다.

포스팅 키는 단순히 글을 작성하거나 , 댓글 다는 용도로만 쓰일 수 있는 키 입니다.
송금은 전혀 할 수 없는 키 입니다.



우측편에 개인 키 보이기 가 있습니다.
클릭하시게 되면 ,


image.png


위와 같은 또 다른 포스팅 키가 나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것이 포스팅 키의 리얼 키 입니다.
송금을 하실 일이 거의 없으신 분들은 포스팅 키를 들고 다니시면
해킹에 좀 더 안전하실 수 있습니다.


image.png


두번째로 액티브 키 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송금용 비밀번호 입니다.
파워업 하시거나 , 파워다운 하시거나 , 스달을 송금할때
필요한 키입니다.



위 처럼 액티브 키 옆쪽에는 로그인 해 확인해보기 를 클릭합니다.
저는 포스팅 키로 접속을 했기 때문에 ,
따로 마스터키를 입력해야 되는 로그인 창이 뜹니다.


image.png


위와 같은 또 다른 액티브 키가 나오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그것이 액티브 키 의 리얼 키입니다.
파워업 , 파워다운 , 송금 전용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
스팀페이를 사용하실때 마스터키 대신에 사용 하실 수 있습니다.

꼭 스팀페이 사용 하시는 분들께서는 소지 하셔야 합니다^^



image.png


그리고 가장 중요한 소유자 키.
소유자 키 옆에는 개인 키 보이기 가 없습니다.
왜 없느냐 ,
맨 처음 가입시 주었던 마스터 키가 바로 리얼 키 이기 때문이죠.
위에서 말씀드렸다 시피 , 마스터키는 아주 중요합니다.

마스터키는 포스팅키 , 액티브키 , 메모키를 다 포함하고 있는 키 이기때문에
마스터키가 노출 되었을 시에는 , 어떻게 겉잡을 수 없기 때문에
절대 잃어버리시면 안되고 , 항상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image.png


마지막으로 , 메모 키.
마스터키로 접속 시에만 , 우측에 개인 키 보이기 가 나옵니다.


image.png


개인 키 보이기를 누르시면 ,
위와 같은 키가 또 나옵니다. 그것이 바로 메모 키의 리얼 키 입니다.
메모키는 뭐냐 ,
송금 시 , 상호간의 , 나와 너 만의 비밀메모 라고 생각하시면 편하실 거 같습니다.
솔직히 그렇게 쓰일 일이 없습니다.




image.png


왠지 마스터 키가 노출이 된거 같아 찝찝하시고 , 걱정이되신다면,
권한 옆에 비밀번호 에서 , 마스터키를 입력하고 , 새로 마스터키를 발급받아
변경을 해버리시고 , 백업 해두시면 됩니다.

정말 제일 중요합니다.





저 조차도 알게 된지 얼마 안되었습니다.
정말로 저도 털리기전에 깨닫게 되어서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고,
항상 마스터 키는 따로 백업을 필수로 해두시고,
웬만하면 포스팅키 , 액티브키 를 사용해서
안전하게 스팀잇을 이용 하시면 좋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마무리 잘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이건 저도 리스팀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리스팀 합니댜!!
좋은 정보네요. 전혀 모르고 있는 저 ... 처음 받은 키만 쓰는 저...
ㅠ.ㅠ 고생많으셨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댜~

감사합니다..
꼭 사용하세요! 정말 중요하니까
마스터키는 따로 백업 해두시구요!

꼭 필요한 정보입니다. @ukk 님 감사합니다~~ 리스팀할게요~ㅎ

리스팀 감사합니다

가장중요한 보안부분 상세히 적어주셔서 감사해요~ 리스팀할께요!

리스팀감사합니다.

전 이게 다 뭐지 했는데 이제야 정확히 이해 했읍니다
감사해요 ukk님
조심하셔야 해요 저도 해킹 당한 경험이 있는지라 무지 조심 하는 편인데..
다들 조심하세요!

ㅎㅎ 꼭 인지하시고 조심조심!!
도움 되었다니 제가 다 기쁩니다!^^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항상 마스터 키에 대해 포스팅해주셨네요. 오늘 하루 기쁜날이 되시길 ㅎㅎ 글 잘 보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아직 안쓰시는 분들께 알려져서
빨리 사용 하시면 좋을 거 같네요^^

ㅎㅎㅎㅎ저도 나눠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전하게~~

ㅎㅎ잘 하고계시네요~ㅎㅎ
안전하게~

오 이런 상세한 글을 써주시다니!! 잘 읽고 갑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매우 중요한 것 중에 하나니 꼭 읽고 실천하시길 바랄게요

내용 자체를 처음 봤네요... 저는 키 하나로 전부 다하는 줄로 알았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근데 키를 나눠쓰면 헷갈릴까 싶어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ㅎ

그래도 꼭 나눠서 쓰셔야합니다..
제일 중요하더라구요...
그래서 저는 거의 포스팅키만 사용합니다..
중요중요!

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욱님 ㅎㅎ

ㅎㅎㅎ 잘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2983.95
ETH 2962.52
USDT 1.00
SBD 3.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