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라인이란 무엇인가?

in #chart6 years ago (edited)

*이 게시글은 제가 공부하면서 정리한 내용들입니다.
부족한 부분이 있다는 점 미리 양해 부탁드립니다.

채널 라인이란?

① 추세선과 평행에 추세선의 반대 측에 그은 직선 즉 상승추세에서는 파동 위에 그리며 하강추세에서는 파동 밑에 그린다.
② 그리고 파동이 모두 들어가도록 하는 조건하에서 파동에 가장 가까운 곳을 그린다.

상승추세 후 보합시 하단이 추세선 상단이 채널선, 하향추세 후 보합시 상단이 추세선 하단이 채널선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가격은 두 선 사이에서 움직인다.
즉 상승추세는 지지선과 저항선이 각각 올라가는 상태를 말하고, 하락추세는 지지선과 저항선이 각각 내려가는 상태를 부르는 것이다.
추세선과 채널라인은 단적으로 말하면, 지지선과 저항선의 관계를 나타낸다.
(추세선에서 이야기 했듯이, 채널라인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지지선이 되었던 하단의 선은 이탈이 된다면 저항선이 된다.)

*지지선? 저항선?

  • 어렵게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지지선이란 가격이 일정한 선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때 그 선의 지지를 받았다고 이야기하며 사람들이 이야기 하는 지지선이 된다.
    마찬가지로 저항선도 일정한 선 이상으로 돌파하지 못할 때 그 선의 저항을 받았다고 이야기하며 저항선이 된다.

상승추세와 하락추세에서 채널라인을 가격이 이기면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추세의 초기, 중기에 이러한 현상이 발생했을 때 큰 시세를 일으키기 쉽다.
그러나, 추세 막판에 추세 가속이 일어난 경우 천장(또는 바닥)이 가깝다는 신호이기도 하다.
그리고 특히 상승추세에서 가속은 천장을 붙인 후 폭락하기 쉬우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상승이나 하락추세에서 채널라인을 뚫으면 그것은 추세가 가속화되고 있음을 의미한다.

279.png

채널라인 종료

추세 초기,중기 : 큰 시세로 연결이 쉽다.
추세의 종반 : 천장(또는 바닥)이 가깝다는 신호이다.
추세의 막판에 가속이 일어난 경우 종반에 가까웠다는 신호이며, 상승 추세에 가속된 경우에는 천장에서 폭락하기 쉽다.

추세 전환의 전조가 되는 신호는 아래와 같다.

  1. 채널라인 미도달
  2. 추세선을 넘어간다.
  3. (상승추세)직전 최저가를 밑돈다.(하락추세)직전 고가를 상회한다.
    3에서 트렌드가 완전히 종료하게 된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68683.05
ETH 3860.96
USDT 1.00
SBD 3.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