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chain이 무슨 코인인지 알아봅시다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areyoucrazy입니다.

요즘들어서 할 일도 많고 코인판도 시들시들하기에 잠시 시선을 다른 곳에 돌렸었습니다. 정말 오랫만에 돌아오게된 것 같고, 이런 글을 쓰게 된 것 같습니다. 사실 시장이 정말 지루한 것도 사실이었고, 여전히 빙하기가 지속되고 있지만, 저도 이젠 슬슬 코인판에 조금 집중해야된다는 생각이 들어서 글을 쓰는 것 같습니다. (제대로 글을 쓰게 된 건 거의 3달만이니까 말이죠.) 이번에 소개해드려볼 코인은 제가 최근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게 된 코인이자, 덩치도 제법 큰 코인인 Vechain입니다.

우선 소개하기전에 비체인의 위치나 대략의 규모로부터 시작해보고 싶습니다.


VeChain-End-of-Counterfeiting.png

코인 정보

코인 이름: Vechain(VET)
총 발행량: 86,712,634,466 VET
현재 순환량: 55,454,734,800 VET
현재 가격: $0.014049 USD
시가 총액: $779,092,767 USD (19위)


ICO 정보

ICO 시작 날짜: 8/18/2017
ICO 가격: 1ETH=350000VET
현재 가격: 350000VET= 22.47ETH (약 22배 상승)


비체인은 루이비통 차이나의 CIO인 서니루가 만든 코인입니다. 그는 기업형 블록체인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서 비체인을 시작했고, 이더리움과 같은 플랫폼을 만드는 것을 가장 큰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원래는 토큰이였기에 이더리움 체인위에서 돌아갔지만, 6월30일 이후로 첫 제네시스 블록이 생성됨으로써 제대로된 '코인'으로써 독자적인 체인을 가질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체인의 재단은 싱가폴에 위치해 있으며, 여러가지 단체들과 파트너쉽을 맺고 있는 코인으로 유명합니다.


그렇다면 이더리움에 비해서 무엇이 다른 것이고 비체인의 존재 이유는 무엇일까요?

비체인은 유통과정과 품질 보증을 위해서 나오게 된 체인입니다. 일상속에서 판매와 구매속에는 신뢰라는 것이 섞여있습니다. 우리가 한우라고 적혀있는 비싼 소고기를 써는 것부터 명품 자동차를 사는 것까지, 거래에는 신뢰라는 씨앗이 핵심으로 속에 박혀있습니다. 비체인은 이러한 과정속에 블록체인을 접목시킴으로써 중간의 유통과정이 투명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돕게 됩니다.

더 나아가 비체인은 이러한 블록체인 기술을 현재 사용되는 기술들인 RFID, QR코드, NFC에 접목시켜 거래과정이 핸드폰이나 스캐너등을 통해서 쉽게 확인하는 것이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가죽 제품속에는 맞춤형 NFC칩을 이용해서 진위여부를 쉽게 파악하게 되고, 자동차 사업을 할때에는 디지털 프로파일을 사용해서 고객이 자동차에 대한 정보를 쉽게 알 수 있게 하며, 보험에 대한 일 마저 쉽게 해결하는 것 입니다.

예를 들어서 루이비통 가방을 산다면 소비자는 노심초사할 필요가 없이 스캔 한번만을 통해서 진품 구별을 할 수 있게 된 것 입니다. 이 모든 과정은 비체인의 체인속에서 이루어지게 되는 것이죠.


VechainThor-768x432.jpg

비체인의 알고리즘

비체인은 정말 특이한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이 알고리즘은 바로 POA(Proof of Authority)입니다. 조금 특이하게 들릴 수 있는 이 알고리즘은 재단이 직접 마스터노드를 선택하여 블록체인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입니다. 마스터 노드를 등록하려고 하는 구성원들은 신원정보 및 자기소개서와 같은 정보들을 재단에 제출해야 되고, 재단의 심사후에 등록이 이루어집니다. 블록체인이지만 블록을 구성하게 되는 과정에서는 중앙화된 과정을 채택하게 된 것 입니다. 비체인 재단은 비체인이 탈중앙화와 중앙화 사이의 최적의 균형을 찾음으로써 불확실성을 줄였다고 이야기하고 있으며, 저는 이것에 대해서 어느정도 동의하는 바 입니다.

비체인은 POA 알고리즘을 사용함으로써 불필요한 에너지 사용을 줄이게 되고, 합의를 위해서 마스터 노드에 대한 소통이 필요가 없게 될 것이라고 이야기 합니다. 또한, 마스터 노드 몇개가 다운되더라도 시스템이 돌아가는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하죠. 이는 이전에 활용되었던 POS나 DPOS POW에 비해서 새로운 방식으로 생각될만 하며, 실용적이라는 생각도 듭니다.


파트너 쉽

제가 비체인에 대해서 가장 놀랐던 부분은 바로 이 파트너쉽에 대한 부분이였습니다. 이 파트너쉽 속에는 중국 정부, PWC, BMW, DNV GL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제가 가장 놀랐던 부분은 ico를 금지한 중국 정부가 여기에 있었다는 것 이였습니다. BMW는 여러분들이 아시는 그 자동차 회사가 맞으며, 한달전에는 일본 최대의 통신회사인 NTT도코모와도 파트너쉽을 맺은만큼, 파트너쉽은 정말 대단한 부분인 것 같습니다. 세계의 유통분야나 자동차 분야 그리고 통신 분야에서까지 파트너를 맺은 것은 저를 놀라게 했습니다. 정말 짱짱한 파트너들과 함께한다는 것은 이후에도 프로젝트 진행에 대한 차질이 없을 것이라는 것도 의미하는 것 입니다.

이파트너쉽들을 정리하자면
-NTT 도모토
-BMW
-중국 정부
-PWC, DNV GL 등이 있습니다.


여러모로 신기해보였고 관심이 많았던 코인이였으며, 조금 더 알아보고 싶은 코인이기도 한 것 같네요. 앞으로의 행보가 기대가 되며, POA 알고리즘을 어떤식으로 활용할지가 관건인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떡잎부터 남다른 코인인만큼, 이후에도 잘 성장해줘서 사회속에서도 쉽게 활용이 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현재 빗썸등 많은 메이저 거래소들에 상장되어 있는만큼, 여러분들도 조금 관심을 가져주신다면 재밌을 것 같네요!

Sort:  

문제는 사실과 어긋난 거짓협약발표, 액면분할 등 실제 가치상승과는 아무런 상관이 없는 단지 투기심리를 조장하는 호재에만 의존하는 등의 안좋은 모습도 많이 보여주고 있지요 😏

장점은 적어주셨으니 단점도 적어보고 갑니다

혹시 말씀하신 사실과 어긋난 거짓협약발표가 어떤건지 말씀해주실 수 있나요?
제가 알기론 액면분할도 예상보다 높은 채택률 때문에 소수점으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진행한 걸로 알고있는데... 그런이유라면 가치상승과 관련 있는 것 아닌가요?

안녕하세요! 홍보 에어드랍 으로 더 많은 보상 얻고싶으시면 Bounty A 추천드려요ㅎㅎ 보상도 많고 간편해서 다른 홍보들 보다 나으실 겁니다! 참
링크 남겨드릴게요! http://bountya.io/ 좋은하루 보내세요

Congratulations @areyoucrazy! You received a personal award!

Happy Birthday! - You are on the Steem blockchain for 2 years!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New japanese speaking community Steem Meetup badge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2
BTC 61769.55
ETH 2910.04
USDT 1.00
SBD 3.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