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emit] 셀프보팅/보팅봇/임대 수익률에 대한 고찰 #2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fenrir입니다.

지난 1편에서는 셀프보팅의 수익률에 대하여 알아 보았고, 오늘은 보팅봇과 그 수익률에 대하여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클릭!!!

1편


보팅봇이란?

보팅봇은 사용자에게 일정 금액의 스팀달러를 받고, 받은 스팀달러의 1.8~2.2배에 해당하는 업보팅을 해주는 봇입니다.

예를 들어, 제가 1 스팀달러를 업보팅 받길 원하는 포스팅의 주소와 함께 보팅봇에 보내면 보팅봇은 그 즉시 혹은 일정 시간이 경과한 후에 제 포스팅에 1.8~2.2에 해당하는 업보팅을 해줍니다.

사용자는 왜 보팅봇을 사용할까요? 아마도 대부분은 내가 보낸 스팀달러 이상의 수익을 보팅봇으로부터 얻길 기대하거나 내 포스팅에 큰 금액이 찍혀 대세글에 올라가고 싶기 때문일 겁니다.

그럼 과연 사용자는 원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을지 살펴 보겠습니다.

사용자와 보팅봇의 수익률

보팅봇 수익률 계산을 위해 몇 가지 사항에 대하여 정하고 가겠습니다.

  • 1편과의 통일성을 위해 스팀의 가격은 $3.49, 스팀달러의 가격은 $3.00으로 가정한다.

  • 보팅봇은 10,000 스팀파워를 가지고 있어 사용자에게 하루 최대 22.62의 업보팅을 할 수 있다.

  • 보팅봇은 즉시보팅형과 지연보팅형의 2가지로 구분한다. 즉시보팅형은 사용자가 스팀달러를 전송 시 바로 해당 포스팅에 업보팅하므로 업보팅 금액의 25%에 해당하는 큐레이션 수익이 사용자에게 귀속된다. 반면, 지연보팅형은 일정 시간의 시간이 흐른 뒤 업보팅을 하게 되므로 업보팅 금액의 25%에 해당하는 큐레이션 수익이 보팅봇에게 귀속된다.

  • 큐레이션 수익은 업보팅 금액 * 0.25이며, 저자보상 수익은 업보팅 금액 * 0.375 * (1+스팀달러 가격)이다.

  • 아래 표에 제시된 보팅봇 수익률은 일 기준으로 수령한 달러기준 금액/(스팀파워*스팀가격) * 365일로 계산한다.

이를 바탕으로 보팅봇 수익률을 계산해 보도록 할 텐데 아래 표가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으니 먼저 보팅봇 보상비율 180%/즉시보팅형을 예를 들어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보팅봇의 보상비율이 180%인 경우 사용자는 12.56(22.62 / 1.8) 스팀달러를 전송하면 보팅봇으로부터 22.62(보팅봇의 하루 최대 업보팅 금액)에 해당하는 업보팅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12.56 스팀달러를 전송하였고 이의 가치는 $37.69(12.56 * 3.00)입니다. 이에 대한 댓가로 22.62의 업보팅을 받게 되며 이의 가치는 $39.58(22.62 * 0.25 + 22.62 * 0.375 * (1 + 3.00))입니다.

    만약 보팅봇이 지연보팅형이라면 큐레이션 보상인 $5.66(22.62 * 0.25)은 사용자가 아닌 보팅봇이 가져가게 되므로 수령한 총 가치는 $33.93(22.62 * 0.375 * (1 + 3.00))로 줄어들게 됩니다.

  • 보팅봇은 12.56 스팀달러를 받았고 이의 가치는 동일하게 $37.69입니다. 이에 대한 댓가로 사용자의 포스팅에 22.62에 해당하는 업보팅을 하게 되며, 이의 가치는 동일하게 $39.58입니다.

    만약 보팅봇이 지연보팅형이라면 큐레이션 보상인 $5.66은 보팅봇 수익이므로 수령하게 될 총 가치는 $43.35($37.69+$5.66)로 늘어나게 됩니다.

여기까지 잘 따라 오셨으리라 믿고 아래 표를 보겠습니다. 만약 이해가 잘 안 되신다면 저의 계산을 믿고 결과만 보시면 됩니다.어디서 오는 자신감

아래 표는 보팅봇의 보상비율과 보팅형태별로 사용자와 보팅봇의 수익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180511201653.jpg
180511201724.jpg

대충 살펴보면,

제가 보팅봇을 잘 쓰지 않아서 즉시보팅형이 실제 존재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만약 없다고 한다면 사용자는 보팅봇 보상비율이 200%이상인 보팅봇을 사용해야만 수익을 볼 수 있습니다.

그에 반해 보팅봇은 220% 비율로 업보팅을 해준다고 해도 연수익률이 38.2%이며, 스팀달러 가격이 동일하게 $3.0이라고 할 때 셀프보팅 10회를 한 경우의 수익률과 동일합니다.이야 보팅봇 꿀이네

보팅봇 사용자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

업보팅을 받은 후 페이아웃까지는 일주일이라는 시간이 걸립니다. 말이 일주일(168시간)이지 주식시장으로 환산해보자면 24영업일과 동일하며 정말 많은 일이 일어날 수 있는 시간입니다.

오늘처럼 스팀달러라도 하락한다면??? 헤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손해가 막심할 수도 있습니다. 물론 올라갈 확률과 내려갈 확률은 반반이긴 합니다만 보팅봇을 이용해서 10% 수익 더 얻자고 해당 리스크를 감당할 이유는 없을 것 같습니다.

게다가 보팅봇 사용자는 스팀달러를 보팅봇에 제공합니다. 스팀달러는 스팀잇 내의 유일한 유동성자산입니다. 언제라도 현금화 가능한 스팀달러를 제공하고 페이아웃 포함 14주의 제약이 있는 스팀파워와 1주의 제약이 있는 스팀달러를 같은 가격 혹은 조금 더 나은 가격에 받아 오는 것은 합리적인 선택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보팅봇 써서 대세글 올라가는 것도 큰 의미 없다고 봅니다. 오히려 자주 많이 쓰면 혼나고 다운보팅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보팅봇이 저 정도의 보상비율 밖에 제공하지 않는 이유는 수요가 있어서입니다. 위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보팅봇 사용의 효용은 매우 떨어집니다. 혹 지금까지 잘 몰라서 쓰셨다면 이제부터는 안 쓰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안써야 보상비율이 좋아집니다.

보팅봇에게 드리고 싶은 말씀

보팅봇 만드시느라 고생하신 건 알지만 보상비율 좀 올려줬으면 좋겠습니다. 보상비율로 220%라고 해도 셀프보팅 10번 찍는 것과 동일한 수익률은 진짜 너무 한 것 같습니다.

게다가 해당 수익은 대부분 스팀달러입니다. 유동성 프리미엄까지 감안하면 위 수익률은 셀프보팅의 수익률과 동등한 선상에서 비교할 수 조차 없으며, 즉시 현금화가 가능하기 때문에 스팀달러 가격 변동에 대한 리스크도 피할 수 있습니다.

제 생각엔 하루 11번 셀프보팅이나 46%에 스팀파워 임대하는 블록트레이더도 형님 앞에서는 무릎 꿇어야 합니다.

계속 이런 식이면 제가 훨씬 더 나은 수익을 제공할 수 있는 착한 보팅봇 만들겠습니다. 스팀파워랑 개발자만 있으면 됩니다.


이상입니다.

제가 알지 못하는 다른 이유로 보팅봇을 사용하시는 분도 있고, 좋은 보팅봇도 분명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현재 대부분의 보팅봇 보상비율이 이 정도 수준 밖에 안되므로 이에 대해 정확히 알고 보팅봇을 사용하자는 취지에서 오늘 포스팅을 작성했습니다.

내용 중 궁금하신 점이나 틀린 점 있으시면 바로 말씀해 주세요~

감사합니다.

p.s.

무리한 부탁인줄은 알지만 이 글을 많은 분들이 보실 수 있게 리스팀 해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ㅋㅋㅋ

Sort:  

좋을글 잘 읽었읍니다. 저는 보팅봇을 자주 사용하는데 그 이유를 잠시 적어보겠읍니다.(그냥 저의 생각입니다. ㅎㅎㅎ)

1. 230% 이상 보팅봇은 사용할만 하다.

잘 찾아보면 230%-250%도 있으며, 심지어 270%도 있읍니다. 이런 보팅봇은 https://steembottracker.com/#bid 에 등재되어 있지 않습니다. 꼭꼭 숨어 있으니 잘 찾아봐야 합니다.

2. 보팅봇사용으로 얻는 심리적이득도 있읍니다.

경제적으로 동일내지는 손해가 발생하더라고, 자기 글에 보상금액이 커질때 느끼는 만족감이 있읍니다. 아마 이런 만족감때문에 어느정도 손해를 감수하거라도 보팅봇을 많은 사람이 사용한다고 봅니다. 자기만족을 위한 어느정도 손해감수(?)라고 봐야겠읍니다.

3. 상승장시 사용하면 훌륭한 투자이다.

https://steemit.com/kr/@joeuhw/3gzrve-steem 이글이 도움되실듯 합니다. 그런데 패이아웃시 상승장인지 하락장인지 알수가 없는게 안타깝습니다.

결론

보팅봇이 손해다 이익이다 보다는 보팅봇의 장점과 단점을 충분히 숙지하고, 자신의 필요성에 따라 보팅봇을 사용하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230% 이상 보팅봇, 알려 주세요.

정답은 제 지갑에..... 저는 230%인 @candyboy 를 이용합니다. 그 230% 이상도 있으나, 보팅퍼센트가 올라갈수록 송금액이 작습니다. 예를 들어 270%인경우는 송금액제한(0.01스달)이 너무 적어 플랭크톤을 위한 보팅봇인거 같습니다.

https://steemit.com/kr/@hogu/4s43gf 이글도 도움이 되실 듯합니다

맞습니다. 사용자분들도 여러가지 이유에서 사용하시겠지만, 230%를 준다해도 보팅봇은 여전히 꿀을 빨기 때문에 이게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서로 윈윈이어야 하는데 말이져.

보상 비율이 220% 이상인 착한 보팅봇 만들어주세요.

스팀파워와 개발자가 필요합니다 ㅋㅋㅋㅋㅋㅋ

역시 그 문제네요. 개발자는 얼마면 개발해 줄까요?

음, 혹시 댓글에 보팅을 하시는 이유가 있을까요?

댓글 comment에 보팅해도 그게 게시물 post에 대한 보팅과 같은 큐레이션 아닌가요?

보통 특별한 일이 아니면 댓글에는 셀봇을 안하거든요

어쨌든 @krwhale 에 0.5sbd 보내주고 약 1sbd 받는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 업보트 받는 것이었군요. 좋은 정보 감사해요.

200% 보팅 비율은 많이 아쉽죠.

보팅봇은 안쓰는게 더 나을 듯 하군요^^

네, 지금 수준이라면 굳이 안 써도 될 것 같습니다.

공감합니다.

공감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리해 주신대로 대부분의 보팅봇은 봇 스스로에게 굉장히 유리하게 설계되어 있는 시스템이죠.
뉴비 분들이 잘 모르는 상태에서 낚이기도 해서 좀 안타깝기도 하더라구요..

리스팀 감사합니다. 무리한 부탁인 줄 알지만 많은 뉴비분들이 더 이상 낚이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부탁 드렸습니다.^^

오늘 스팀잇 상태가 안좋습니다 ^^*

보팅봇은 금전 적으로는 손해나더라구요
입찰 방식으로 한다고 하는대 거의 손해 보구요
다만 명성도만 올라요 ㅎㅎㅎ

아 진짜 스팀잇 가끔 이러는 것도 심각한 문제입니다.ㅠㅠ

진짜 초기 뉴비때 $0.01인 글이 보기 싫어서 보팅봇을 사용해본적 있어요.
생각보다 심하긴 하네요.
정보 감사합니다.

저도 쓰긴 했는데, 위를 알고 나선 안 쓰고 있습니다.

보팅봇이 별 이득이 없는 거로군요.
이렇게 상세하게 정리를 해주시다니..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감사하게 잘 봤습니다.^^

도움이 되어 다행입니다!!

궁금했던 정보 정말 감사합니다!
저도 뉴비라 보팅봇에 대해 많이 궁금햿거든요..
kr 에 올리는 포스팅은 보팅봇을 안썻고 kr 에 안올리는영문으로 작성한 포스팅은 봇을 써 왓는데... 10% 정도 남는다고 생각햇는데 그게 아니네요.

보팅 리스팀 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남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페이아웃 기간동안 가격 하락리스크와 유동성 제공 측면에서 보면 너무 조금 남는다는게 문제입니다.

아 감사합니다. 이렇게 또 상세히 답변 해주셔서. 좋은 주말 되시길 바랍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3
BTC 64093.86
ETH 3123.80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