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아하는 것과 잘하는 것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최근 저희 팀에 중고 신참이 배치되었습니다. 좋은 혈통을 타고나서 조금만 열심히 하면 회사에서 인정받고 수직 상승할 수 있는 신분의 친구인데, 늘 이런저런 핑계로 일을 안하려고 도망만 다니다 보니 부적응자로 소문나 여기저기 부서를 떠돌고 있습니다.

미국에서도 명문 대학을 나왔고, 얘기를 해보면 대단히 똑똑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가치관과 신념도 투철해서 뭘 해도 성공할만한 자질을 가졌습니다. 그런데 회사생활은 참 적응을 못하는 것 같습니다.

같이 회의를 다녀오는 길에 개인적인 취미생활에 대한 얘기를 할 기회가 생겼는데, 대단한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 80만의 구독자를 가지고 있더군요. 서로 다른 주제로 3개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각 60만, 10만, 10만의 구독자를 확보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심으로 놀라웠습니다. 저도 다수의 유튜브 채널을 구독하고 있지만, 개인 채널 중에 이런 수준의 구독자를 가진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이 친구의 경우 잘하는 교과목에 따라 전공을 선택하고 대학 졸업 후 전공과 관련된 회사에 취직했지만 본인이 좋아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었던 모양입니다.

like.png

얘기를 하다보니 저의 과거와 많은 부분이 오버랩되었습니다.

저는 학교 다니던 시절에 수학을 지독히 싫어했습니다. 수학 문제를 풀 때마다 지식을 넓히고 삶을 배워가는 것이 아니라 무미 건조한 노동을 하는 느낌이었습니다. 그런데 희한하게 수학을 잘 했습니다. 그래서인지 문과를 지원했지만 선생님의 반강제에 따라 이과를 선택했습니다.

그리고 그 길로 공과대학을 선택해서 갔지만 학교 생활이 즐거울리 만무했습니다. 숙제와 시험의 연속이 체질에 맞지 않았습니다. 저와 비슷한 성향의 친구들은 데모를 하러 다니는 등 다른 의미에서의 대학생활의 특권을 만끽했으나 저는 음악감상실에 누워 음악을 듣거나 전공 책을 멀리하고 쓸데없는 책을 읽으며 사춘기 시절에나 했을법한 인생은 무엇인가류의 고민을 많이 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가 IMF 시절이 오고, 군대를 갔습니다.

여전히 "좋아하는 것"이 아닌 "잘하는 것"을 토대로 15년째 직장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 언젠가부터 인생은 무한하지 않으니 늦지 않은 시기에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살자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면서 정말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을 했습니다.

그리고 많은 고민 끝에 교육, 투자, 헌신 세 가지를 리스트에 올렸습니다.

교육
저는 몇몇 분야를 제외하면 잘하는게 별로없는 평균 이하의 사람인데 남을 가르치는데 있어서는 꽤 탁월한 재능이 있는 것 같습니다. 혼자 습득하기 어려운 내용을 직관적으로 쉽게 남에게 이해시키는 부분에 있어서 남들보다 조금 뛰어나다는 점을 느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분야에 상관없이 제가 관심을 가지고 공들여 연구한 내용을 남들에게 쉽게 전파하는 그런 일을 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투자
본래 외환딜러가 꿈이었던 이유도 있고, 대학 생활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그저 밥이라도 잘 먹자는 생각에 식당이 가까운 상과대학 수업을 꽤 들었습니다. 그런 까닭에 사회생활을 하고 월급을 받으면서부터 꽤 진지하게 투자를 했던 것 같습니다. 극한의 레버리지를 쓰면서 힘든 시절도 겪었지만 부동산, 주식, 작년에는 가상화폐에 이르기 까지 꾸준한 수익을 거두었고 나름 자신만의 방법론도 터득하게 되었습니다.

헌신
저는 사회생활을 시작하면서 부터 은퇴 후에는 저개발 국가에서 학교를 지어 선생님이 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나면서 이런 꿈이 조금 바뀌어 이제는 노력하는 사람을 돕는 그런 일을 하고 싶습니다. 노력만으로 성공하는 시대가 아니라는 것을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눈물겨운 노력을 하는 사람들이 성공의 문턱에서 좌절하는 모습을 보면 참을 수 없는 어떤 감정을 느낍니다. 그런 사람들은 누군가 살짝 이끌어주는 것만으로도 본인의 꿈을 이루는 경우를 보아왔습니다.

오늘 갑자기 이런 장황한 개인적 이야기를 늘어 놓는 이유는 우연히 정착한 이 곳 스팀잇이라는 세상에서 위에 꿈꾸었던 "좋아하는 것"을 시도해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과 가능성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대략 2009년경부터 몇몇 국내 커뮤니티에서 작게든 크게든 활동하면서 남은 것은 사람에 대한 실망뿐이었습니다. 비대면성과 익명성의 두 가지 가면에 가려진 사람들이 얼마나 추악해질 수 있는지를 여러번 느끼면서 모 커뮤니티 해킹사건을 계기로 모든 커뮤니티를 탈퇴했습니다.

그런데 지금까지 제가 겪은 스팀잇은 많은 부분이 다릅니다. 시골의 작은 마을 같습니다. 사람사는 느낌, 향기가 있습니다. 저처럼 글 쓰는 일 외에는 하는 것이 없는 사람도 있지만 다른 이의 꿈을 돕기 위해 작게든 크게든 다양한 활동들을 벌이는 분들을 봅니다.

좋아하는 일을 하는데 있어서 가장 큰 장벽 중 하나는 경제적인 어려움인데, 글에 대한 보상을 지급하는 형태로 경제적인 서포트도 같이 받습니다.

최근에 스팀잇에 가입하시고 저의 글을 방문하시는 분들을 스팀잇 KR 커뮤니티를 한번 주욱 둘러보시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분명 어떤 느낌을 받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좋아하는 것에 대한 글도 쓰시고 보상도 받으시면 좋겠습니다.

꿈.png

아직 크게 떠들 시점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만, 최근 들어 저는 스팀을 매일 조금씩 사고 있습니다. 올해 언젠가부터는 아무도 모르게 누군가의 꿈에 보팅하는 일을 시작해 보고자 합니다. 누군가는 이 곳을 통해 본인이 좋아했던 일을, 본인이 꿈꾸었던 일을 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예전부터 저는 글을 써서 얻는 수익을 사적으로 사용하지 않겠다고 말씀드린 바도 있고 또 떠들석하게 만드는 건 제 체질이 아니라서 새로운 아이디를 신청했습니다. 구입한 스팀을 충전해서 작게나마 몇몇 분들께 도움을 드리고 싶습니다.

시작이 반입니다. 지금 시작하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p.s. 오늘은 요즘 다시 뽕필을 느끼며 듣고 있는 러블리즈의 곡을 하나 소개 드립니다.

Sort:  

예전에는 시장 돌아가는 것을 보거나 멘탈 관리하고자 그란님 글을 봤는데, 요즘에는 점차 인생의 의미를 되새기게 됩니다. 저도 하고 싶은 것은 게스트하우스 운영인데.. 잘 하는 것만 하다보니 10년 넘는 직장생활 동안 해외영업만 하고 있네요.. 언제쯤 이 챗바퀴를 벗어날지.. 올해는 가능할지.. 조금 씁쓸합니다.

오늘 글은 여러의미에서 다가오는 글이네요. 감사합니다.

저도 제가 좋아하는 일을 하루라도 빨리 하고 싶네요.

현재 하는 일도 어느정도 좋아하긴 하지만 경제적인 압박에서 벗어나서 정말로 제가 원하는 일을 하는 그날이 오기를 기다립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나름 프로그래머로서 가능성을 믿고 투자했는데... 사실 투자의 투자도 모르고 막무가내였네요. 게임사 창업해서 출시도 했는데... 시장 반응이 시원치 않아 걱정되는 와중에... 덜컥 급한 마음에 최악의 시기에 들어왔네요. 그나마 그란투리스모님의 글을 읽고 많이 위안이 됩니다. 앞으로 좋은글 부탁 드릴게요~

글 쓰시는데 예사롭지 않으시고
채경을 좋아하시는 이유
투자도 잘 하시고 이제 남을 돕는 일만 계속 남아있으시네요
저는 여기 댓글들도 넘 좋아요
몇달을 링크로 계속 들어오다가 몇일전 가입이 되었네요
다 좋은데 음악만큼은 그란님과 제가 맞지를 않네요
맞춰보려고 애는 쓰고 있어요

좋은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작가님의 글은 언제나 제게 귀감이 됩니다. 영문으로 글을 올려주시던 때부터 하나도 빠짐없이 오랫동안 글을 읽어온 건 작가님을 포함해 네 분 뿐입니다. 작가님의 생각에 공감한 적이 많아 작가님에 대한 팬심 반 채경에 대한 팬심 반으로 생전 인연이 없던 아이돌 앨범도 갖고 있을 정도네요. 작가님이 어떤 일을 좋아하시는지는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구체적으로 적어주시니 오늘 글은 꼭 제가 언젠가 쓸 일기같다는 느낌마저 듭니다.

집이 어려워 인력사무소에 왔다가 구정에 눈이 와 데마를 맞았는데 좋아하는 것, 잘하는 것, 시장이 내게 원하는 것 그리고 사회가 내게 원하는 것을 생각해 보니 문득 학원 조교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동안 잡일에 치여 과외를 하려던 계획도 망가지고 해도 안될 것이라며 낙심을 많이 했는데 완벽하지 못하더라도 정도를 걷는다는, 더 중요하고 큰 흐름을 놓쳐서는 안되겠습니다.

보편적인 감성을 터치하는 필력이 부럽습니다.
꿈에 대한 보팅이야 말로 스팀잇의 이상적인 모습인 것 같네요.

좋은 글 잘 봤습니다.
개인적으로 성공한 삶을 이루시길 바라고, 말씀하신 목표 이루셔서 타인에게 존경(너무 거창한가요?하하)받는 삶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계획하고 계신 일들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글로 된 계획을 읽었을 뿐인데 따뜻함이 전해지네요^^

스팀에서 업보팅을 하는 행위는...
뭐랄까...
기부를 하는데 저한테도 돈이 되는..?!
묘한거 같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3
BTC 62772.18
ETH 3032.07
USDT 1.00
SBD 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