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판이 이런 거군요

in #coinkorea6 years ago

코인이라고는 1도 모르는 코알못입니다. 코알못만 아니라 주식도 1도 모르고요, 투자도 1도 모릅니다. 투자 해본 적도 없고, 관심도 없고, 투자할 돈은 더더욱 없고요. 그런 제가 스팀잇에 들어와서 스파업 하려고 스팀을 산 게 시발점이 됐습니다. 첨엔 업비트에 가입했는데, 젠장. 입금이 안 되더군요. 그래서 물어물어 입금이 가능한 고팍스에 가입했습니다. 스팀을 사고 스파업을 하자 떨어지는 스팀. 뭐, 스파업 했으니 도로 팔 수도 없으니 그냥 보고 있었죠. 1800원 부근 머물다가 1500원도 가고. 아~~ 4천원에 산 내 스팀들은 언젠가는 회복되겠지 하다가 지금 스팀이 싸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1500원 부근일 때 좀 더 샀죠. 두 번이나 구매를 해보니 해볼만 하더군요. 그래서 운 좋게도 반등 며칠전 이오스와 리플을 샀습니다. 이오스는 3배 가까이 올랐고 리플도 두 배 가까이 올랐죠. 신나더군요. 코인이란 게 황금알을 낳는 거위로 보였습니다. 여기 스팀잇에서 사람들이 자주 언급하는 코인들을 사두면 오르겠다는 생각이 든 거죠. 그런데 그게 쉽진 않더군요. 이상하게 제가 산 코인들은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생각을 바꿨죠. 코인을 한 10종 정도 사면 내가 산 코인만 떨어지진 않겠지. 그렇게 스티미언들이 자주 언급하는 코인들을 종류별로 샀습니다. 10여종 중 두세 종만 오르기도 하고 대부분 오르기도 해서 결과적으론 총액이 오르더군요. 신났습니다. 와우~~ 이런 게 투자구나. 네, 코알못이 제대로 착각한 거죠.

오늘 갑자기 폭락하는 코인들. 다행히도 단톡방에서 이 사실을 알려줘서 오늘 일도 제대로 못하고 코인 차트만 들여다 봤네요. 결국 오후에 코인들 하나둘 던지기 시작했고, 마지막으로 들고 있던 이오스마저 던졌습니다. 결과만 보자면 본전 했습니다. 손해 안 보게 다 던졌습니다. 그동안 올랐던 거 다 사라진 거죠. 10퍼 이상식 떨어지는 거 보고 있자니 와~~ 정말 웬만한 멘탈 아니면 투자는 못해먹겠더군요. 오늘 대폭락장을 보며 '아~~ 이게 코인판이구나.'를 배웠습니다. 웬만한 멘탈 아니고서는 못 버티는 곳. 저야 겨우 용돈 정도로 연습삼아 사고 팔고 해본 거지만, 수천 수억으로 하는 분들은 정말 대단한 멘탈의 소유자인 것 같습니다. 한 순간의 판단으로 돈을 벌 수도 잃을 수도 있는 곳이더군요. 정말 사람들 말대로 도박으로 보일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로, 제가 주위에 스팀잇을 소개했더니, 암호화폐 그거 다단계 아니냐 도박과 뭐가 다르냐고들 말합니다. 생각해보니 정말 그렇더군요. 나중에 산 사람이 먼저 산 사람에게 돈을 주는 다단계와 흡사해 보입니다. 판단 실수로 원금이 반토막 삼토막 나는 걸 보니 도박과 다를 게 없어 보입니다. 그러나 저는 아직 잘 모르겠습니다. 블록체인 기술은 분명 미래의 핵심 기술일 될 것이고, 지금은 도입기라서 아직 불안한 거라고 생각하거든요. 그런데 오늘 사태를 보니 정말 앞으로 갈 길이 멀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단 몇시간 만에 수십퍼씩 오르락 내리락 하는 걸 보니 이건 아니다 싶더군요. 물론 제가 멘탈이 약한 게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오늘 정말 큰 교훈을 얻었습니다. 코인판이 이렇다는 거. 순간의 판단이 원금을 반토막 삼토막 십토막을 낼 수도 있다는 거. 그래서 공부를 더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음... 소설은 언제 쓰지? 여기 스팀잇에 연재중인 <또르륵 또르륵 통통> 많이 읽어주세요. 댓글이 많이 달려야 다음 회 쓰는 힘이 난답니다. 한 회 쓰는 데 책상 앞에만 3시간 이상 앉아 있어야 하고요, 내용 구상하는 데만 며칠 걸리거든요. 소설가는 응원을 먹고 삽니다. 소설이 돈이 될리는 없잖아요. 그냥 응원이면 족하지요. 코인들 다 폭락해서 꿀꿀한 금욜입니다. 기분전환으로 제 소설 읽고 불금 보내시기 바랍니다.

Sort:  

점차 정비가 되면 안정이 되지 않을까 해요 저도 얼마 전에 다시 시작을 했는데 떨어져 손해가 되어버렸네요 그래도 믿고 투자라고 생각을 하고 장기로 기다리려고요

장기로 마음먹으면 마음이 편할 텐데,,, 사람 마음이 그렇지가 않네요. ㅠㅠ

코인은 24시간 거래라는게 투자를 주저하게 만들더군요..

맞아요. 밤에도 잠을 잘 수가 없어요. ㅠㅠ

오늘도 예상치 못하게 저도 당했네요.
공부도 필요하고 시시때때로 뉴스를 체크하는 것도 필요하네요.

단톡방 보고 알았어요. 오늘 바빴다면 모르고 지나갔을 듯요. ㅠㅠ

인생이 그렇죠 뭐~

인생도 변수 투성이죠 뭐. 그래서 사는 게 잼나는 게 아닐까 싶어요. ^^

엄호화폐는 24시간 장이라 주식보다 시세 변화가 빠릅니다.
오늘 하루 변동폭이 주식에서는 며칠이나 걸리는 거라 이 리듬에 익숙해져야 조바심이 안 생깁니다.

투자 경험이 전혀 없다보니 작은 변화에도 많이 흔들리네요. ㅠㅠ

뭔 일이 나도 그냥 그런가 보다 하면 결국 올라갈 코인은 올라가겠죠 ^^

이미 예전부터 묶여있어서 손 댈 수도 없는 실정입니다 ㅠㅠㅠ쉽지않네요 ㅠㅠ

빨리 예전 수준으로 회복돼야 할 텐데요, 아직은 너무 먼 길인 것 같습니다. ㅠㅠ

응원합니다.. 화이팅!

고마워요. 우리모두 파이팅!!

진짜 나만의 규칙 세우기가 필수인거 같아요...ㅠㅠ

날고 기는 투자 고수들 틈에 코알못 초보들이 살아남기란... 정말 어렵네요. ^^

짱짱맨 호출에 출동했습니다!!
짱짱맨 x 마나마인! 색연필과학만화
https://steemit.com/kr/@mmcartoon-kr/4cmrbc
존버앤캘리에 이은 웹툰입니다
아이들이 보기에도 좋을꺼 같아요^^ 글작가님이 무려 스탠포드 물리학박사라고......

저도 다른분들의 트레이딩을 보면서 혹시 나도...? 라고 생각해봤지만 정말 안맞는건 아니다 라고 생각해요 ㅠㅠ

버는 사람들 정말 대단해 보여요. ㅠㅠ

Coin Marketplace

STEEM 0.36
TRX 0.12
JST 0.040
BTC 70446.49
ETH 3571.68
USDT 1.00
SBD 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