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오스 무새] 지금 이오스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건가요?

in #coinkorea6 years ago (edited)

eos.png


안녕하세요, 우기입니다.
오늘은 공식적인 이오스 무새(이오스 바라기)로서, 이오스에 대하여 포스팅해보려고 합니다.

네, 저는 가치투자자 입니다. 그런데 왜 가격은 매일보게되는지...ㅋㅋ 일단 한번 보고가겠습니다.

price.png

곧 있으면 이오스로 집 한채 정도는 살 수 있겠네요. 두렵습니다. 다가올 미래가..


끝이없는 이오스 탐구생활


사실 요근래 이오스에 대하여 공부하느라 정말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와 관련하여 포스팅하면서 제가 보고있는 내용들을 나누고 싶은데, 참.. 다들 아시는 것 처럼 내용이 너무 많다보니 정리가 잘 되지 않았습니다.

그렇지만, 이제부터는 제 생각도 정리해볼겸, 이오스 무새 시리즈를 통해 이오스에 대해서 중요한 내용위주로 하나씩 포스팅 해보려고 합니다. 오늘은 시리즈의 프롤로그 격으로, 이오스의 현재 상황 에 대하여 적어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는 것 처럼, 이오스는 현재 메인넷 런칭의 과정에 있습니다. 이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으시는 분들도 있으실 텐데요,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께서 생각하시는 메인넷이라 함은, 특정 일자에 "자! 시작!" 하고 스위치를 올리면 가동되는 것 입니다. 그렇다면, 이오스는 메인넷 런칭이 시작된 6월3일에(한국시간) 완료되었어야 합니다. 하지만, 이오스의 메인넷 런칭은 아직 진행중에 있습니다.

메인넷 무엇?


process.png
( @gopaxkr 팍스님 보고계시죠? ㅋㅋㅋㅋㅋㅋ)

메인넷은 해당 블록체인의 독자적인 시스템이 운용되는 것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코인개발의 프로세스를 살펴보면 백서 > ICO(이더리움 등 플랫폼 기반) > 거래소 상장 > 테스트넷 > 메인넷(토큰을 코인으로 스왑) 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중 저희가 그동안 구매한 이오스는 ICO단계에서 만들어진 이더리움 기반의 토큰입니다. 즉 저희는 이오스 코인을 구매한 것이 아니고, 추후에 메인넷이 런칭되면 활성화 될 이오스 코인의 어음을 구매한 것 입니다.

대체 왜 이런 프로세스를 거칠까요?

이는 현재 ICO의 특성 때문입니다. ICO를 할 때에는 완성된 서비스를 가지고 투자를 받는 것이 아니고, '이러이러한 서비스를 개발하겠다' 라는 계획서를 가지고 투자를 받습니다. 즉, 투자를 받는 시점에는 서비스(메인넷)가 운영되고 있지 않고 > 그렇기에 해당 체인도 존재하지 않고 > 체인이 없으니 코인도 없는 것 입니다.

이오스 메인넷 활성화 단계


launchtracker.png
(https://eosnation.io/eos-launch-tracker/)

이제 현재 진행중인 이오스의 메인넷 활성화 단계에 대해서 본격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위에 보시는 이미지는 이오스 BP중 하나인 EOS Nation 에서 제공중인 화면입니다. 이 내용을 참조하면 현재 VERIFY 단계가 완료되었고 TEST단계가 진행중인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TEST단계가 완료되면 EABLE, ACTIVATE 단계 순으로 진행됩니다. 그럼, 한 단계씩 어떠한 절차를 진행하는지 보겠습니다.

  • VERIFY : 기존 erc-20기반의 이오스 토큰이 동결됩니다 (전송불가). 다수의 참여자가 erc-20 주소별 이오스 수량을 스냅샷 하고 이상이 없는지 검증 합니다. 런칭에 참여하는 BP는 이오스 소프트웨어 부팅을 실행합니다.
  • TEST : 다수의 참여자는 이오스 소프트웨어의 스마트 컨트렉트 및 계좌의 잔고 등이 이상없는지 확인합니다. 소프트웨어에서 제공하는 각종 기능이 이상없는지 확인합니다. 이 단계는 기본적으로 48시간이 소요되며, 수정되어야 할 문제가 발생할 때에는 코드를 수정하고, 다시 시스템 부팅부터 실행 후 48시간동안 검증하게됩니다.
  • ENABLE : BP그룹은 체인이 안전하다는 공동성명을 발표합니다 (보팅 및 비밀키 활용등). 투표가 시작됩니다.
  • ACTIVATE : 15%이상의 보팅이 완료되면 선출된 21개의 비피들은 블록을 생성하게되고, EOS메인넷 런칭이 완료되었음을 공표하게 됩니다.

위 4가지 단계는 아무리 빨리 진행되더라도 최소 3~4일가량이 소요되게 되고, 지연될 경우 몇주 까지도 지연될 수 있는 프로세스입니다. 사실상 메인넷 런칭을 빨리하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안정적으로 체인을 가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재 이와 관련하여 다양한 fud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ex. 메인넷 런칭과정에서 심각한 버그가 발견됐다, 메인넷은 지연될 것이다 등) 이러한 fud에 휘둘리지 않도록 이오스 투자자라면 스스로가 공부하고 또 공부해야합니다.

process2.png
(출처. @eoscannon, @eosys / http://koreos.io/93273)

한국의 BP후보인 이오시스에서 공유해주신 문서에도 잘 나와있으니 메인넷 런칭 절차에 대해 직접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많은 '커뮤니티 멤버' 그리고 '투자자' 분들 그리고 '블록체인의 미래에대해 기대하시는' 분들 그리고 '토큰민주주의에 대해 기대하시는' 분들께서 기다리고 기다리던 이오스의 메인넷이 가동을 앞두고 있습니다. 저는 이 생태계가 가져올 나비효과에 매우 설래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믿고있는 이 생태계가 실제 활용이라는, 반대세력 에게는 강력한 무기를 장착하고 한발 더 앞으로 나아가기를 기대해봅니다.
감사합니다.


"WOOGIE"
블록체인 이코노미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고,
그 매력에 이끌려 스팀잇 까지 오게되었습니다.
어떠한 장르든 가리지 않고 배우고, 해보며, 즐겁게 사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소통하고싶습니다~ 감사합니다~

Sort:  

메인넷 런칭 에 대한 좋은 정보이네요.
1달 정도되서 미약한 인사보팅이나마 못해서 아쉽네요.
감사.

잘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

존버족..

ㅋㅋㅋㅋ 이제 즐기시면 됩니다 ㅋㅋ

승리합니다 ㅋㅋㅋㅋ

우기님의 이오스 이야기는 글로봐도 정말 재미있고 흥미롭네요 ㅎㅎㅎ

ㅋㅋㅋ 또한번 보시지요 ㅋㅋㅋ 술먹고 찜질방가던 시절이 저도 있었는데 아쉬웠어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드림니다.
또놀러올께요

감사합니다. 또 놀러오세요 ^^

잘 읽었습니다ㅎㅎ
빨리 메인넷 런칭이 완료되었으면 하네요

네 아쉽게도 좀 지연되고있는데, 더 확실하게 하기위한 절차를 진행중이라고 알고있습니다. ㅎㅎ

우기님ㅎㅎ 글 잘 읽고 갑니다~

오 표도르님 감사합니다 ^^

저도 이오스 소량 투자자로서 굳게 믿고 있습니다 ㅎㅎ

네 ^^ 이오스는 연구하면할수록 더 신뢰를 갖게됩니다. 물론 제가 코드를 하나하나 더 뜯어보아야 더 확실하겠지만요

이렇게 정리를 해 주시니
무언가 가닥이 잡힐듯합니다.
감사합니다.
리스팀할께요.
물론 팔로우도 잊지 않았습니다.^^
좋은 날 되세요.

감사합니다 ^^. 하나씩 차근차근 가닥을 잡아가시면 나중엔 전문가가 되어있으실 겁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884.24
ETH 3570.27
USDT 1.00
SBD 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