쉽게 몰입하는 방법은? - 미하이 칙센트미하이 TED 강연

in #dclick6 years ago (edited)

스크린샷 2018-11-04 오후 3.50.01.png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 (TED 강연)
https://www.ted.com/talks/mihaly_csikszentmihalyi_on_flow?language=ko

행복한 삶이란 몰입하는 삶이 아닐까 싶어요.

전에 우리나라 황농문 교수님도 몰입에 관한 좋은 책을 쓰셨죠.
당시 베스트셀러가 됐던 책인데요
저는 몰입의 개념을 그때 처음 책으로 접했어요.
매우 감명 깊게 읽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갑자기 생각나서 몰입에 관한 동영상을 찾아봤어요.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몰입에 관한 TED 강의가 있더라군요.
아주 멋진 강연이었습니다.

예전에 황농문 책 읽은 다음에 그 책에서 언급된
미하이 칙센트미하이의 책을 읽어보려고 했지만
당시에는 왠지 읽기 어렵다고 생각해서 보다 말았었어요 ;ㅅ;

그런데 동영상으로 다시 보니 훨씬 재밌네요 ㅎㅎ
(새삼 생각하지만 TED는 정말 유용한 사이트!)

가장 맘에 들었던 부분 몇개를 아래 옮겨봅니다. ^^


정말로 이렇게 새로운 것을 창조하는데 완전히 빠져들면, 이 사람처럼, 신체가 무엇을 느끼는지 또는 집에 문제가 무언지를 살펴보는데 충분히 주의를 기울일 수 없습니다. 심지어 배가 고프다거나 피곤하다는 것도 느낄 수 없습니다. 몸도 사라지고, 정체성도 의식에서 사라집니다

제가 여기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인터뷰에서 그가 말하는 이 자동적, 자발적인 처리는 오로지 매우 잘 훈련되고 테크닉을 발전시켜온 사람들에게만 일어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여기서도 역시 노력없는 자발적 느낌을 설명합니다. 무아지경 상태에 이를 때 느끼는 그런 느낌이요. 이 시인은 그런 상태를 하늘로 떠오르는 문을 여는 것과 같다고 표현합니다. -- 알버트 아인슈타인이 상대성이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이해하려고 애쓰던 시절, 상대성의 힘을 어떻게 상상했는지에 대해서 그가 했던 설명과 매우 비슷하죠.

모든 사람에게 저기에 있는 몰입(Flow) 채널 영역은 정말로 하고 싶은 일을 하고 있을 때일 것입니다.

몰입은 일단 강렬해지기 시작하면, 무아지경으로 인도한다는 데 초점이 있습니다. 매 순간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고, 즉각적으로 피드백을 받습니다. 해야 할 일이 비록 어렵더라도 해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으며, 시간 관념은 사라지며, 자기 자신을 잊어버립니다. 더 큰 무언가의 일부가 된 것처럼 느끼게 되죠. 이런 조건들이 형성 되면, 하고 있는 일이 그 자체로 해야 할 가치가 있게 됩니다.


P.S.
오늘부터 디클릭 시작했어요~^^

제 글이 맘에 드시면 아래 배너를 클릭해주세요~!
(댓글로 알려주시면 답방도 갈게요 ㅎㅎ)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imagead

Sort:  

딱히 거창한 걸 한 것은 아니지만 무아지경을 자주 접해봐서 공감가는 내용이 많네요.ㅎㅎㅎㅎ

와우 무아지경을 자주 접하시다니 좋네요^^
그만큼 빠져서 몰입하는 일들을 많이 하신다는 뜻이니 참 멋지네요.

곰돌이가 @machellin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3을 보팅해서 $0.010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1300번 $18.422을 보팅해서 $16.168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디클릭 && 보팅 으로 응원 드리고 가요~

응원 고마워요~^^ ㅎㅎ

디클릭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디클릭에 빠져 무아지경을 경험해보세요~^^

오오 단어들이 이렇게 이어지나요 ㅎ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

몰입하며 사는 이들을 부럽게 만드는 글이네요
사정이 되면 즐겨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도 뭔가에 잘 몰입하는 사람들이 늘 부러워요~^^!
가끔 시간가는줄 모르고 뭔가를 하게 되는 때가 있는데
그런게 몰입인가 싶기도 해요.

좋은 영상이에요^^ 리스팀하여 널리 알릴게요.😄
보클하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1
BTC 61745.50
ETH 2898.66
USDT 1.00
SBD 3.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