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F20 이후 신규 계정 생성 후기 (보팅파워 3500 이상은 미리 토큰 만들어두자!)

in #dclick6 years ago (edited)



HF20 이후, RC(Resource Credit)라는 개념이 새로 도입되면서 많은 논란이 있었습니다 (이게 바람직하다/아니다 또는 장단점이 어떻다 등의 이슈는 이 글에서 다루는 범위가 아닙니다.)

  • @blockchainstudio님께서 제가 "보팅 파워" 와 "실효 스파 (Effective SP, 내 스파업 + 빌려온 스파 - 빌려준 스파)" 를 혼동한 것을 정확히 지적해주셨기에 수정합니다.

핵심을 요약하면,

  1. 스팀 파워 3300 정도의 RC를 다 쓰면 (이것은 신청자 수에 따라 변동합니다) 신규 계정 생성 가능한 토큰을 하나 얻을 수 있습니다.

  2. 스팀 파워가 높은 유저의 경우, 어차피 RC를 일반적인 스팀잇 활동으로 쓰는 것은 미미하고 하루에 20%씩 차기에, 토큰을 미리미리 확보해 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스파가 거의 없는 신규 진입자나 뉴비들은 댓글 달고 소통하기도 힘들어졌다는 의견들이 나와서 실제로 많은 분들이 100스파 무료 임대를 해주시기도 했지요. 그런데 다른 측면에서, 스파가 어느 정도 되는 분들은 이게 대체 뭐지? 하고 생각하셨거나 아예 존재 자체를 신경쓰지 않았을 겁니다. 하루에 댓글 만개씩 달지 않는 이상 아무 영향이 없으니까요.

저도 그 중 하나였습니다. 그러던 중, @jaydih님의 RC로 신규 계정 만들기 (HF20) 를 보고 깨달았습니다. 아 남아도는 RC로 이거 미리 확보해 둬야겠구나.

절차는 놀랍도록 간단합니다(아마 원래 그렇진 않았겠지만, 누군가가 편하게 해 두었습니다.) 아래 예시는 @jaydih님의 글의 두 개 방법 중 첫번째입니다. 두번째가 더 쉬울 수도 있을텐데, 첫번째가 이미 너무 편해서 확인할 필요를 못 느꼈습니다.

Steem HF20: Account Create 를 클릭하시면, 깔끔한 웹페이지가 뜹니다.

위쪽 Claim Discounted Account 부분에 자신의 아이디와 액티브키를 넣고 우측의 초록색 "Claim Account" 버튼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보일겁니다.

성공의 의미로 "You have successfully claimed a discount account!" 라고 위쪽에 떴지요.

그러면 뭐가 달라졌는가, 를 보려면 steemd로 가봅시다. 왼쪽 네모를 쭉 내려가다 보면 "Pending Claimed Accounts" 라는 항목이 뜹니다. 지금까지 이런 걸 하신 적이 없다면 0일겁니다. 저는 어제부터 몇번 해서 지금 4 라고 뜨지요.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그럼 이걸 어디다 쓰느냐? 신규 계정을 토큰 한개를 사용해서 추가 비용 없이 바로 생성해 줄 수 있습니다. 아까 토큰을 생성했던 사이트의 아랫부분을 봅시다. 새 계정의 비밀번호는 새로고침할 때마다 바뀌어서 제공되고, 역시 만들어 주려는 계정(여기서는 제 계정 glory7) 의 액티브키를 사용하면 새 계정 (glory77) 이 바로 만들어 집니다.

밥 로스 아저씨가 이럴 때 떠오릅니다... 참 쉽죠?

진짜 이게 된거야? 하고 믿을 수 없어서 찾아보니, 짜잔! 바로 로그인 가능하더군요. 근데 스파가 0인 깡통 계정이라, 댓글 3개 달면 RC가 바닥난다고 합니다. 테스트로 댓글 하나 달아봤더니 30% 넘게 RC가 소모되네요.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결국 추후에는 서드파티 서비스들이나 SMT 이후에는 커뮤니티들에서 계정 생성 토큰을 사용해서 가입자들에게 만들어주고 활동 가능하게 스파를 임대 (대략 100?) 해주는 방식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이게 그때그때 수요에 따라 다르지만, 어제부터 몇번 해본 경험으로는 2만 스팀파워의 경우 (제 케이스입니다) RC가 약 16% 정도 떨어지는 것 같았습니다. 하루에 RC가 20% 차니 하루에 한개의 토큰을 생성할 수 있겠죠.

참고로 우리가 "스팀파워(스파)"와 "실효 스팀파워(스파)" 용어를 보통 섞어 쓰는데, RC는 실효 스팀파워 기준입니다. 저와 실효 스팀파워가 비슷하지만 스팀 파워업 양은 매우 다른 @rtytf 형님의 케이스를 비교해서 보시면 바로 와닿으실 겁니다. 저와 형님의 RC 최대치는 큰 차이가 없죠.



KakaoTalk_20180605_192551462.jpg

저도 2-3일에 한번 RC를 소모해서 계정 생성용 토큰들을 좀 확보해둘 생각입니다. 나중에 거래를 할 수 있을 것 같기도 하고, 하다못해 제가 기여하고 싶은 커뮤니티에(kr이라던가...) 제공할 수도 있는 것이니까요. 스팀 파워가 충분하신 분들의 경우, 어차피 넘쳐나는 RC를 토큰 생성에 쓰는 것이 효율적으로 보입니다.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DCLICK: An Incentivized Ad platform by Proof of Click - 스팀 기반 애드센스를 소개합니다.

안녕하세요 스티미언 여러분. 오늘 여러분께 스팀 블록체인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을 소개...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벌써 쉬운툴들이 많이 나왔군요. 저같은 사람은 역시 안됩니다ㅠㅠ 사람들이 지금 엄청 만드는지 말씀해주신거보다 많이 올라서 5000스파 정도 있는사람이 RC 꽉찾을때 하나 만들 수 있는 수준이네요. 아무리 내려와도 500밑으론 안내려오겠지ㅎㅎ 곰돌이도 500정도가 모자라서 안되는듯ㅠㅠ

참 그런데 뭐 사람마다 다를수는 있겠지만 여기저기 공식문서나 소스코드등에 voting power는 %양을 말하는 것이긴합니다. busy에서도 보여주는것 (예제에서 파란색 66.20%, 76.62%) 그리고 max RC는 정확하게 effective SP(임대 +/- 다 고려해서 흔히 steemd에 보이는 값)에 비례합니다. 실제 저 두 계정 비교한것도 MAX RC 40MM과 43MM이 스파 20035와 21293의 비율과 같습니다. 반올림때문에 조금 차이나게 느끼실 수는 있겠습니다.

보팅할때 둘다 줄어드는 점을 빼면(물론 고스파 보유자는 보팅으로 인한 RC감소는 몇초면 회복될듯ㅎㅎ) voting power와 RC는 별개라고 봐도 무방합니다. 보팅파워는 글로리님이 풀봇한번 찍으나 제가 한번 찍으나 똑같이 2%감소ㅎㅎ 반면 RC는 전혀 그렇지가 않죠. 저같은건 1년을 기다린들 계정도 못 생성하고ㅠㅠㅋㅋ

참 댑이든 커뮤니티든SMT든 계정생성해서 스파임대 적절히 해줘서 쓸 수 있게 하는거 스팀잇 입장에선 아주 좋은 발상히네요ㅎㅎ 개인이 사지 않을 스팀을 자동적으로 기업(?)이 사게끔 유도하는.

예리한 지적 감사드립니다. 기본 용어를 혼동해서 쓰고 있었다니 부끄럽습니다 ㅠㅠ. 원글에도 수정하였습니다.

뭘요^^ 좋은 정보 알려주시고 또 언급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곰돌이가 @glory7님의 소중한 댓글에 $0.016을 보팅해서 $0.008을 살려드리고 가요. 곰돌이가 지금까지 총 817번 $12.284을 보팅해서 $11.114을 구했습니다. @gomdory 곰도뤼~

일단 1개 확보는 되었는데 새계정 만들기는 잘 안되네요.ㅠ.ㅠ

아직 제 스파론 안 되는 거군요 ㅠㅠ 아직 알씨 개념은 어렵네요

계정생성이 간단하게 되겠군요 ㅎㅎ

정말 간단합니다. 다만 계정 생성 토큰이 희소자원일뿐.

Congratulations @glory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Award for the total payout received
Award for the number of comments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the badg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Presentamos el Ranking de SteemitBoard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디클릭 클릭 함께 응원합니당~!

Posted using Partiko Android

좋은 정보네요. ㅎㅎ

고래님께서는 계정 생성 토큰을 좀 쌓아두시길...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형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직도 어렵네요. 머리가 나쁜지.... 개념정리가 필요할듯합니다.

개념 잡기가 어려운 것이 당연합니다.. 직관적이지도 않고 새로운 개념이니까요.

이글 좀더 빨리봤으면 만들 수 있었는데 아쉽네요...ㅠ 3500넘긴 하지만 제 스파로는 이제 못만드네요 ㅋㅋ 아쉽,,ㅎ

많은 분들이 최근에 만드셨나 봅니다. 곧 다시 떨어지지 않을까요.

근데 지금 개인들보다,,, 10만~ 100만이상 스파 가진 디앱들이 무지 뽑고있어서...ㅎㅎ
스팀헌트만 해도 여태 1300개 넘게 발급받았네요ㅋㅋ 부디 저에게도 기회가 오길^^

Coin Marketplace

STEEM 0.26
TRX 0.11
JST 0.032
BTC 63585.64
ETH 3035.86
USDT 1.00
SBD 3.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