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지성이란? & 코인소개(CND)

in #dclick6 years ago

71+RDhtcZSL.jpg

집단지성(collective intelligence, wisdom of

crowd)라는 개념은 1910년도에 하버드 대학교수

이자 곤충학자인 윌리엄 모턴 휠러가 <개미: 그들의

구조·발달·행동>이라는 출판물에서 하나 하나의

개체로는 미미한 존재인 개미가 군집을 이루면서

높은 지능체계를 형성한다는 관찰을

바탕으로 제시되었습니다.

220px-William_Morton_Wheeler.jpg

바로 이분.

(원문을 pdf로 다운 받았는데 704페이지여서 자세히
읽는 것은 포기하였습니다. ㅡ.ㅡ;;;)

집단 지성과 관련된 유명한 실험으로는 항아리 속의

젤리빈이라는게 있습니다.

한 교수가 학생들에게 문제를 냅니다.

jelly-bean-jar.jpg

"몇개일까요~?"

실제 병속의 젤리빈은 850개였고 학생들이 도출해낸

평균값은 871개였는데 56명의 학생 중에 단

한명을 제외하고는 아무도 그 평균값보다 실제 갯수에

가깝게 대답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위키백과의 설명에 따르면

Screenshot_20181015-101356.jpg

사실 위키백과가 어찌보면 집단지성의 결정체라고

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도 가끔씩 궁금한거 있으면 나무위키를 많이 찾아

보는데 때때로 와 이런거까지 어떻게 알았지 싶은

내용들이 있어서 놀라곤 합니다.

20181009_104910.png

(예를 들면 ㅋㅋ의 기원에 관한 이런거...)

하지만,

그런 위키백과의 내용을 전적으로 신뢰하는 것은 문제

가 있습니다. 정확성을 요하는 글쓰기나 발표를 앞두고

위키백과를 참조할 경우 꼭 사실 관계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여러명의 사람들이 조금씩 조금씩

살을 붙여 만드는 이런 백과의 내용에는 틀린 부분도

다수 존재하거든요.

집단 지성이 힘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집단 구성원

들의 독립성이 보장되어야하고 또 집단 자체가

한쪽으로 편향되어있지 않아야 한다는 전제 조건이

있습니다.

집단지성의 가장 큰 문제가 집단 내에 목소리

큰 사람 몇몇이 있으면 공정성을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상대방의 의견에 영향 받지 않고 개개인의 사고를

모아서 결론을 도출해낼때 집단지성의 힘이

발휘되는데, 위의 젤리빈 실험 같은 경우에도

그런점들이 배제되었다면 아마 결과는 상당히

다르게 나왔을 겁니다.

평소 주변에 똑똑하다고 소문난 누군가가 "야 저건

500개야!" 이러면 사람들은 생각하죠 '아닌거 같지만

쟤가 예전에 하던 말이나 행동을 보면 왠지 내가 틀렸

을거 같아.. 나는 850개 같은데.. 음 600개 정도로

해야겠다.'

몇몇 선동가에 의해 잘못된 방향의 집단주의로 변질

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하지요.

하지만 잘 컨트롤된 집단지성은 상당히 훌륭한 결과

물들을 만들어 낼 수 있기에 가치가 있습니다.

실제로 집단지성의 긍정적인 사례들도 많이 보고되고

있습니다.

Screenshot_20181015-110134.png

(이 역시 위키백과 발췌)

이러한 집단지성에 더해서 요즘 핫한 인공지능을 결합

한 새로운 하이브리드 인텔리전스라는 개념을 표방한

코인이 있습니다.

이름을 들어보신 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많은 분들에게

는 생소한 "신디케이터"라는 코인인데요.

cindicator.com 으로 들어가시면

Screenshot_20181015-111659.png

"분석가 되기"라고 되어있지요.

집단지성을 뿜뿜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앱을 다운 받으

셔서 수많은 암호화폐 및 기타 금융 관련 문제를 풀어

보세요. 본인의 랭킹을 확인할 수 있고, 예측 잘하시는

분들은 신디케이터 코인이나 이더리움으로 보상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Screenshot_20181015-112110.png

저의 이번달 예측 적중률은 50프로군요. ㅡ.ㅡ

현재 신디케이터팀이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해 현지화를

진행 중입니다. 조만간 완료가 되면 한국 투자자를

위한 텔래그램방도 열고 이런저런 관련 자료들도 한국

어로 배포할 예정인데요. 관심 있으신 분들은 한번

앱 다운 받아서 본인의 예측력을 시험해보세요.

신디케이터 코인을 가지고 있지 않으셔도 보상을 받거

나하는데에는 제약이 없습니다.

신디케이터 코인의 용도는 코인 보유자가 원할 경우

본인의 코인을 락업시키는 대신 이런 집단지성으로

예측된 결과를 가지고 투자 지침을 내려주는 봇을

이용하는데 사용됩니다. (락업 물량에 따라 전달해주

는 정보량이 다름.)

Screenshot_20181015-113107.png

정확도는 집단지성이 위력을 발휘한다면 개개인이 하는

투자보다 낫겠죠? ㅎㅎ 팀에서는 훨씬 낫다고 얘기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관심이 있는 코인이라 지켜보는 중입니다.
(가격은 .. 여기까지...)

p.s. 제가 팔로우 하는 분도 늘고 저를 팔로워해주시
는 분들도 늘어나니까 갑자기 글쓰기 버튼이 확 무거
워진 느낌이 들어서 며칠 포스팅을 쉬었네요.
다들 즐거운 한주의 시작 되시길 바랍니다. ^^


Sponsored ( Powered by dclick )
[테이스팀#34]@skuld2000님이 추천하신 '미미일품양꼬치' 짱맛^^ @서울 역삼

안녕하세요, 카일입니다. 제가 올렸던 먹스팀 가게들 중, 자신 있는 곳에서 밋업을 하고팠으나,...

logo

이 글은 스팀 기반 광고 플랫폼
dclick 에 의해 작성 되었습니다.

Sort:  

흥미로운 코인이네요..그나저나 스팀잇에 나오는 거 다 흥미가지다간 오래살지 못할거 같아요..ㅋㅋㅋㅋ 너무 정보가 많아요..

저도 가끔 보면 스팀에 나온거 언제 다먹으러 다니나 하는 생각이 들어요. 세상에 이렇게 맛집이 많나 하는ㅎㅎ

very interesting to know more about
collective intelligence. good work @mooring

great post my dear friend

금융애널리스트그룹이 예측
하고 AI가 지표 만들어 낸다는거죠?
완전 좋아보여요ㅋ

네. 재미있는 시도로 보입니다.ㅎㅎ

Very important to know about shared intelligence, I did not know about this, thanks for sharing.

집단지성을 통한 지표라, 흥미로운 주제인 것 같습니다. 신디케이터에 가봐야겠네요^^
아..그리고 PC는 괜찮을 것 같은데, 모바일에서 볼때 줄이 안맞는 것 같습니다^^현재 busy앱에서 보고 있습니다~

아 그런가요? 저는 디클릭에서 미리보기로 보면서 쓰는데 다시 한번 봐야겠군요. 감사합니다.

집단지성 이용한 코인이라니 재미있네요 ^^

네 흥미롭습니다 ㅎㅎ

재밌는 내용이네요. 집단지성 코인이라....

저같은 사람 100명이 모인 집단지성이라면 망...

저 또한 포함 망 ㅎ

실제 예측이 적중하냐가 문제인데 지금까지는 예상보다는 신통치 않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네 갈길이 멀지만 재미있는 시도라고 보여집니다. 인공지능 발전이 너무 빠르다보니 적절한 보정이 이루어지면 언젠가는 훨씬 좋은 적중률을 보이지 않을까하네요.

Collective intelligence is seen more clearly in social networks.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2184.89
ETH 2995.49
USDT 1.00
SBD 3.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