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주의에 대한 고찰 #2 - 급진적 여성주의(radical feminism)

in #esteem5 years ago


2altyytex4.png

대한민국 사회에서 여성주의가 점차 자리잡고 있고, 언론이나 집회 등을 통회 사회적인 영향력이 강화되고 있다. 현 대통령과 여당도 여성주의 지지를 표하며 점점 힘을 받고 있는 추세이다. 이전에 여성주의가 여러 종류가 있다고 했는데, 그 중에서도 급진적 여성주의(radical feminism)이 가장 눈에 띄게 약진하고 있다. 반면, 이에 불쾌감을 느끼는 사람들 또한 적지 않아 사회적 갈등으로 이어지고 있기도 하다. 그렇다면 급진적 여성주의는 왜 갈등을 유발하고 있는 것일까?

급진적 여성주의는 양성간 불평등의 가장 큰 원인을 가부장적 제도 때문으로 보고 있다. 그것을 박살내고 없애야 성차별이 사라지고 여성의 인권을 찾을 수 있다고 주장한다. 여러 선진국들에서 가부장제는 사라지고 있지만, 우리 나라에서는 아직 가부장제가 굳건히 버티고 있는 것이 현실이며, 이로 인해 불이익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많은 대한민국 여성들이 급진적 여성주의에 기대기 시작했고 지지하고 있다.

급진적 여성주의도 여성주의자들이 어떤 생각과 행동을 하는가에 따라 더 급진적인지, 덜 급진적인지로 나눌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부장제가 부당하며 이를 바꿔야 함을 가족, 친지들에게 알리는 정도의 여성주의자가 있는가 하면, 가부장제에서 남성들은 모두 이득을 보고 있으므로 모두 적으로 규정하고 공격하는 과격한 여성주의자들도 있다. 전자가 덜 급진적이고, 후자가 더 급진적이라고 볼 수 있다. 후자는 특히 20대 초중반의 젊은 여성들에게서 많이 찾아볼 수 있다. 후자 중에서는 유부녀나 아들이 있는 엄마들도 명예남성으로 분류하고 배제하려는 움직임도 있다.

가부장제로 인해 양성간 불평등이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살펴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음에는 이에 대해 더 자세하게 다뤄보고자 한다.


fycstslvss.png

Sort:  

가부장제로 인해 억눌려있던 것들이 가부장제의 약화와 가족의 형태가 바뀌고 여성의 사회 참여가 많아지면서 여성의 목소리가 커지면서 여러 변화 중 한부분인 것 같아요.

Coin Marketplace

STEEM 0.24
TRX 0.11
JST 0.032
BTC 62482.14
ETH 3044.68
USDT 1.00
SBD 3.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