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 are viewing a single comment's thread from:

RE: 스팀 API 노드의 탈중앙화 문제

in Korea • 한국 • KR • KO2 years ago

최근 문제가 된 것은 hivemind라고 합니다. 저도 자세히는 모르지만 주로 커뮤니티 기능을 담당한다고 알곺있습니다. 소스는 여기에 있고요.

https://github.com/steemit/hivemind

rpc노드(fullnode), seed노드, 증인노드이외에 mind노드도 있습니다. 이번에 hivemind에 버그가 있어서 다운되고 요청을 처리하지 못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건은 코드 버그로 인해 어쩔 수 없는 것이었던 거 같습니다.

문제는 steemit.com은 api.steemit.com만 바라보게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해당 rpc노드가 다운되면 steemit.com은 먹통이 될 것입니다. 에이블은 이러한 문제가 어느 정도 해결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살아있는 rpc노드로 연결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는 살아있는 rpc노드로 요청을 하더라도 여기서 다시 죽어있는 hivemind노드로 연결하는게 아닌가 합니다.

Sort:  

그렇군요. 제가 운영하는 업보팅 서비스가 account history를 사용하는데 이 부분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아서 AH노드에 뭔가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가 추측을 했었습니다.

어쨌든 제가 확인한 사항은 아래와 같습니다.

api.steemit.com에서 account history 응답이 제대로 오지 않을 때는 다른 API 노드들에서도 마찬가지 문제가 발생하고, apisteemit.com이 복구되고 한 후에는 다른 API 노드들에서도 account history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따라서, 진정한 full node는 하나이며, API 노드는 현재 사실상 중앙집중화되어 있다고 추정하고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3
BTC 71299.70
ETH 3793.08
USDT 1.00
SBD 3.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