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에 새로운 다리

IMG_1483.jpeg

요즘 이래저래 공항 갈 일이 많네요. 비행기 타러 가는 건 아니지만요. 아침일찍이나 밤 늦게 갈때는 몰랐는데 대낮에 가다보니 큰 다리가 지어지고 있더군요. 공사가 꽤나 많이 진행된 상태입니다.

그런데 영종도 바로 위에 있는 신도는 아주 작은 섬인데 굳이 저 작은 섬에 이렇게 큰 다리를 지을 필요가 있나 싶은 생각이 들었어요. 물론 섬에 다리가 생기면 좋지만 저 작은 섬에 대교를... 인프라라는게 짓고 끝나는게 아니죠. 앞으로 수십년간 유지보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서 부정적인 생각에 집에 와서 좀 찾아보았는데요. 이 다리가 단순히 섬을 연결하는 다리가 아니라 인천-강화도-개성공단까지 연결되는 서해남북평화도로의 시작점이 되는 곳이라고 합니다. 먼 미래에 통일이 되었을 때 서부 물류를 담당할 도로까지 구상해 놓았다니 공무원 분들이 미래를 대비해 많은 계획을 해 놓으셨나봅니다.

image.png

일단 영종도와 신도를 잇는 다리가 완공되면 그후 강화도까지 연결할 예정인 것 같은데 아직 공사 시작일은 안정해진 것 같군요. 강화도가 행정구역상은 인천이지만 위치는 김포 옆이라 실질적으로는 경기도권이나 마찬가지인데요. 지금도 인천에서 강화도를 들어가는 방법은 없습니다. 강화도 들어가는 길은 김포를 지나 강화도 위, 아래 하나씩 있는 다리를 지나가는 수 밖에 없는데 다리가 생기면 드디어 인천에서 강화도를 가는 길이 생기겠네요.

그런데 이러면 여기도 통행료를 받으려나요? 기존 다리와의 형평성 때문에 받아도 안받아도 말이 나올 것 같은데 말이죠. 일단 인천에서 을왕리 가던 분들이 신도 시도 모도까지 선택지가 넓어지겠어요.

아. 그러고보니 청라에서도 영종도까지 다리를 놓을 예정인데 이건 어떻게 됐을라나. 찾아봐야겠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1
JST 0.031
BTC 71168.96
ETH 3851.55
USDT 1.00
SBD 3.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