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 #i6 years ago

나는 관계에 서툰 사람이다.
그리고 사실은 낯을 아주 많이 가리는 사람이다.

초, 중, 고, 대학을 거치면서 많은 친구들을 만났고,
많은 친구들과 친하게... 아니, 친하다고 생각하고 살았다.

그러나 일정 시간이 지나면 그 관계가 틀어지곤 했다.

내가 잘못을 하든, 상대가 잘못을 하든 뭔가 일이 생겨 멀어진 인간관계가 많다.
이 일이 한 두 번 반복되고 보니 그건 온전히 내 잘못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것, 오래 유지해 온 관계를 지키는 것이 쉽지 않다.
때로는 피곤하다. 마음이 힘들다.

나는 누군가의 의견에 반박을 하기 힘들어 하는 성격이고,
(심지어 그게 틀린 것이 분명할지라도)
내 언행이 상대방에게 상처를 줄까봐 괜한 걱정을 사서 하는 타입니다.
그래서 본의 아니게 박쥐가 될 때가 있는데...

A가 나에게 와서 B에 대해 안 좋은 이야기를 할 때 '그래, 그래' 동조했는데
B가 와서 A 에 대해 안 좋은 얘기를 하면 거기에도 '그래, 그래' 동조해버리는 것이다.

그럼 나중에는 A도 B도 나와 멀어진다.

이렇게 멀어진 관계가 많음에도 저 성격을 고치지 못했다.

지금도 나는 아닌 걸 알면서도,
내 마음이 누군가와의 관계가 더 이상 진전되지 않기를 바란다는 것을 인지하면서도
그 관계를 질질 끌어가고 있으며, 단호히 끊어낼 용기가 없다.

그리하여 정작 이 말을 전하고 싶은 상대에게는 한 마디 하지도 못한 채
그저 익명의 이 공간에 끄적이고 있는 나 자신이 한심하게 느껴질 뿐이다.

그리고 더욱 안타까운 건 나의 인간관계가 앞으로 더 소심해질 거라는 사실이다.
사람이 사람을 만나고 헤어지는 일이 이렇게 힘들 줄이야.

내가 좋아하는 사람들은 늘 떠날 채비를 하는 것 같고,
나는 그들을 잡을 용기가 없어 내 한 팔 조차 뻗지 못했다.

그렇게 하나의 관계는 막을 내렸고, 남은 관계가 나를 슬프게 한다.

Sort:  

토닥 토닥...
나이가 들어도 인간관계는 어렵네요.
점점 혼자인게 편해져버린... ;;;

나도 살면서 친구한테 뒤통수 맞아보니 인간관계가 무슨 의미가 있나 하는 회의감에 빠져 있었지. 사람 관계는 원래 어려워. 이해관계가 없으면 오히려 편안하지. 그게 스팀잇을 계속할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해.

인간관계만큼 어렵고 힘든게 없죠
하지만 스트레스 받지마세요
지금 성격을 좋아하는 주변사람들이 더 많을거에요!!!

아마 많은 사람들이 이런 생각을 하며 살 것 같습니다.
저 또한 그 중 하나이고요..
아마도 예를 든 A 와 B 도 그런 생각을 할 거라 생각이 드네요.

다만... 그 상처를 어떻게 얼마나 회복하느냐... 가 앞으로의 삶, 앞으로의 인간관계에 영향을 주지 않을까 싶네요.

더러는 그 상처 그 후회때문에 마음의 문을 닫고 혼자인체로 살아가는 반면
더러는 그 상처 그때 그 일을 발판 삼아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인간관계를 맺는 이도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 후자에 속하는 편이고요... 그래서 더 피곤하긴 하지만...ㅎㅎ

제가 너무 주제 넘은 소리를 한건 아닌가 싶네요...ㅎㅎ
그냥 그렇다고요 :)

힘내세요~~!!! :)

나이들수록 더 힘들어지는게 인간관계인거 같아요.
굳스프링님은 따뜻한 사람이라 a의 얘기든 b의 얘기든 양쪽 다 공감할 수 있기에 일어나는 일인거 같아요.
그런 일들을 계속 겪고 인간관계가 조금씩 정리되다보면 굳스프링님 곁에 남는 이들은 진짜 보석들 뿐이겠죠?
응원합니다! 늘 행복하시길~ 😊

Congratulations @goodspring!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got your First payout

Click here to view your Board of Honor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Do not miss the last post from @steemitboard:

The new Steemfest³ Award is ready!
Be ready for the next contest!

Support SteemitBoard's project! Vote for its witness and get one more award!

안녕하세요 짱짱맨 홍보요원 @maikuraki 입니다. 즐거운 스티밋 하세요!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682.45
ETH 2903.00
USDT 1.00
SBD 3.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