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주의 그리고 많은 사람들에게 선택받는 경제체제

in #iost6 years ago

inf2.gif

안녕하세요! IOST 빵인입니다.
이번에는 가치주의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가치주의 그리고 이것이 어떻게 토큰 생태계까지 이어질 수 있는지 그 고리를 찾아보겠습니다


이번에도 저번 시리즈에 이어서 money 2.0을 읽고 인상깊었던 부분에 대해서 서술해보도록하겠습니다. 첫 번째 시리즈에서 언급드렸듯이 지속가능한, 그리고 미래를 결정할 수 있는 것은 돈, 감정, 테크놀로지 이 세가지가 모두 충족되어야만 가능합니다. 즉, 좋은 기술력을 가진 기술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고 인센티브 시스템을 통해서 경제적으로 유인이 될 수 있을때. 지속가능하고 사람을 계속 끌어들일 수 있는 경제체제가 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불과 몇년전 까지만해도, 필요한 물건을 구매하고 얻기 위해 수단으로써 사용되는 돈이 점점 돈 그 자체가 목적이 되는 현상이 발생하고 돈으로 돈을 버는 것이 일반적인 흐름이 되었습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유용성이 담긴 가치만을 추구하고 내면의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무시해왔기 때문입니다.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다른 사람들의 공감, 호의, 신회, 주목, 데이터는 가치로 인정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기업의 가치는 매출총액으로만 판단되는 경우가 많은 것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와서는 '가치주의'라는 것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저 물질적인 것으로만 자신의 만족감을 채우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인정받고 정신적으로 만족할 수 있는 요소가 인센티브가 되는 것입니다. 내면의 가치나 사회적 가치가 금전적 가치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인정을 받게 된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 상에서는 많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팔로워 수가 많은 사람의 영향력이 훨씬 커지게 됩니다. 이처럼 눈에 보이지 않는 특정인이나 기업에 대한 신뢰,호의와 같은 요소들이 굉장히 큰 인센티브로써 작용하게 됩니다.

이처럼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고 선택받고 인정받는 것 그 자체만으로도 굉장한 인센티브가 될 수 있습니다. 토큰 이코노미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토큰 경제에서는 참여자가 늘수록 경제권의 가치가 상승하는 네트워크 효과가 작동합니다. 네트워크 효과란, 이용하고 선택하는 사람들이 많을수록 그 가치가 높아지는 것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온라인게임을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핫하고 인기 많은 온라인 게임들은 유저가 많은 게임입니다. 왜냐하면 게임을 할 때, 혼자서 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사람이 함께 상호작용하며 팀이 되기도 하고 적이 되기도 하면서 게임을 이어가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이러한 게임에서 유저가 점점 줄어들면, 다양한 상황에 노출될 수 있는 환경이 줄어들게 되면서 재미가 반감이 되고 게임은 쇠퇴하게 됩니다. 제가 어릴때는 크레이지 아케이드라는 게임이 참 재미있었고 유저도 많았는데, 요즘에는 하려고 들어가면 유저가 없어서 유저 기다리는데 시간을 엄청 쏟습니다. 다양한 경우의 수도 줄어들기도 하구요. 게임이 많은 유저를 보유해야 가치가 늘어나듯, 이용하는 사람이 많아야 그 가치가 늘어나는 경우를 네트워크 효과라고 합니다.

저자의 주장을 뒷받침할 근거를 하나 더 들자면, 토큰 경제는 다양하고 많은 각각의 경제체제가 존재합니다. 뿐만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수록 그 가치가 올라가게됩니다. 따라서 토큰 경제는 사람들이 선택하는 것만으로도 인센티브가 될 수 있습니다. 결국,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고 사용할 수록 가치가 올라가게 되는 토큰 경제는 가치주의를 따르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가지의 모델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여러가지의 모델이 존재하므로 선택을 하므로써 더욱 나은 경제 체제로 발전하게 될 가능성이 충분히 열려있습니다.

지금은 다양하고 많은 토큰 모델이 존재하지만, 결국에는 많은 사람들의 선택을 받고 또한 계속 그 체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발전하는 생태계가 결국에 남게 되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다양하고 유익한 소식들 많이 제공해드릴 것을 약속드리면서, 이번 시리즈는 여기에서 마무리짓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OST 빵인이었습니다!

Sort:  

이오스 계정이 없다면 마나마인에서 만든 계정생성툴을 사용해보는건 어떨까요?
https://steemit.com/kr/@virus707/2uepul

맞는말씀입니다. 스팀잇 이용자들도 어서 늘어나야 할텐데..

다수의 유저들이 유입되어 코인매수액이 늘어나야 가치가 올라갈 것 같습니다 ㅎㅎ

Coin Marketplace

STEEM 0.35
TRX 0.12
JST 0.040
BTC 70351.33
ETH 3563.43
USDT 1.00
SBD 4.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