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를 본 사람만 보세요 두번째 쓰는 리뷰 조커 ,....n차관람을 위한....블랙코메디, 스포있으니 절대 클릭금지

in #jjm5 years ago (edited)

나같은 게으름뱅이가 두번째 리뷰를 쓰게되다니...조커가 이정도입니다.
어쩔수없이 미리보여지는 글이 스포가되면 안되니

초반 글에 이렇게 스포방지용 글을 적어봅니다.

(스포방지)
(스포방지)
(스포방지)
(스포방지)

(스포방지)
(스포방지)

0 호불호

히어로물을 생각했다면 실망할 수 있습니다. 공포물을 생각했어도 실망합니다.
영화감독은 '존윅'과 직접비교를 했었는데 그렇습니다. '조커'는 존윅처럼 직접 사람을 죽이는건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영화를 보고 나면 누군가를 살인자로 만들 수 있는 선동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보는 동안 불편할 수 있습니다.

1 망상과 현실

영화가 대놓고 망상인 것을 보여주는 것은 2가지입니다.
첫번째는 머레이쇼를 보면서 위로를 받는 아서이고 두번째는 이웃집여자와의 연애입니다.

그리고 나서부터는 어떤게 망상이고 어떤게 현실인지 찾는게 이 영화의 재미가 되었죠..

저도 몇가지 영상편집에 있어서의 특이점을 찾았습니다. 일단 개인적인 관점에서 하나 쓰고 나서 나머지를 정리해서 다시 올려볼께요.

2 상담사와의 상담

엔딩에서 보여지는 상담사와의 상담은 좀 이상하지 않나요?
분명 마지막이라고 했는데 왜 더 상담을 하지? 큰 사고를 쳐서????

그리고 마지막에 조커는 조크의 내용을 이야기하지 않습니다.

저는 그 장면에서 이 모든게 다 프래이밍과 조크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조커라는 악마적인 혼돈체는 다른 빌런과는 다르게 상대방을 공포에 떨게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상대방에게 공감해주고 매료시켜서 타락하게 만듭니다.(다크나이트의 투페이스 에피소드가 그 예죠) 그리고 여기 영화 조커에서도 마찬가지로 대중을 선동합니다...근데 대중만 선동했을까요?

애초에 모든게 다 거짓말이고 조커는 영화를 관람하는 사람을 매료시키기 위한 농담을 만든것이라고 봅니다.

나 이렇게 약자에 고통스러웠어 어쩔수없이 빌런이 된거야 기득권층은 반성해야해 라는 것을 배트맨 팬들에게 설득적으로 보여주는 게 바로 이 영화의 조크입니다. 사실 조커 본인은 그런거에 관심없습니다. 그냥 관심종자지..

3 계단

계단이라고 하면 얼마전에 기생충에서의 계단도 생각이 납니다. 신분의 계층을 상징하고 있는데 그 맥락은 조커에서도 비슷하게 이어진다고 보입니다.
아서는 계단을 힘들고 고통스럽게 올라갑니다. 그리고 조커가 되어서는 신나게 춤을 추면서 내려오죠( 그런 그의 뒤에 두사람의 형사가 있고요)
이 장면은 아서가 모든걸 내려놓고 미친 조커가 되었다는 걸 보여주는 장면 이상이라고 봅니다. 이 영화가 무서운 이유이구요.

현대를 살고 있는 모든 대중들은 살아가는 순간에 희노애락이있습니다.그리고 그 순간들은 존중받아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그중에 힘들고 고통스러운 모습만을 보여줘서 모든 책임을 기득권에게 돌려서 선동을 하는 장면이 바로 이 컷이라고 봅니다.

이건 감독이나 배우가 악마적인것이 아니라 바로 '조커'가 그런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게 조커의 조크입니다. 모두가 웃지 않는 타이밍에 혼자 웃는..

4 기타 여러가지

웃음이 멈추지 않는 것에 대해서
여기에 대해서도 경찰이 진짜냐고 묻죠. 사실 조커의 멈추지않는 웃음은 아서안에 조커가 꿈틀거릴때 나타납니다. 뇌가 다쳐서도 아니고 병도 아니죠. 그냥 잔인한 조크나 생각을 하면 웃음을 도저히 멈출 수없는 거라는게 맞습니다.

시간
조커의 모든 시간은 11:10을 가르킨다고하는데 이건 유주얼 서스펙트처럼 모든 이야기가 상담사와 한 망상이라는 이야기를 지지합니다. 전 그냥 11:10이 이뻐서라고 생각하지만요..

아치형과 네모
아치형구조물이 나오면 망상이고, 네모 구조물이 나오면 현실이다라고 구분합니다.

의상
빨간 의상의 삐에로가 나오면 조커고 그외에는 아서... 아서가 냉장고에 스스로 들어가는 장면은 아서가 완전히 사라진 조커만 남은것을 의미한다고 봅니다.

번역 문제
I hope my death makes more cents than my life
sense가 아니라 cent인 이유에 대해서도 많은 논란이 있습니다.

추가사진

영화 URL: https://www.themoviedb.org/movie/475557-joker?language=ko-KR
별점: AAA

Sort:  
  • 스팀 코인판 커뮤니티를 이용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9년 10월 15일부터는 스팀코인판에서 작성한 글만 SCT 토큰을 보상받을 수 있습니다
  • 스팀 코인판 이외의 곳에서 작성된 글은 SCT 보상에서 제외되니 주의 바랍니다.

히스레저의 선깊은 조커만 남아있는데 이영화를보면 조커의 정의가 달라지려나요ㅎ

네 달라집니다 근데 안보고읽으시면ㅜ

Congratulations @virus707! You have completed the following achievement on the Steem blockchain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You can view your badges on your Steem Board and compare to others on the Steem Ranking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To support your work, I also upvoted your post!

Vote for @Steemitboard as a witness to get one more award and increased upvotes!

이렇게 영화 후 할 얘기가 많아지는 영화가 롱런하는 거 같더라구요.^^

스포가 있어도 봐야죠.ㅎㅎ

보고 싶은데, 짬이 안 나네요.
스포 만땅이라서 급하게 내렸습니다. ^^

요즘.. 조커 리뷰 보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이 영화는 그런 영화 같아요. 뭔가 도화선이 될 수 있는 무서움을 갖고 있는 영화 같기도 하구요.

방금 보고와서 후기 다 보는데...마지막 사진 ㅋㅋㅋ 보고갔으면 더 유심히 봤을건데여 ㅋ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0870.66
ETH 2917.09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