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r-art] 수채화/도라지꽃 이야기

in #kr-art6 years ago (edited)

5467C027-BD41-448E-A298-77BF8EF7B6AD.jpeg

안녕하세요~
@artist-ej 은작가입니다! :D
이제 제법 날씨가 봄같아요☀️
이번주 화요일부터 이직해서 첫출근했는데
적응하느라 너무 피곤해요 ㅠㅠ
그래도 오늘은 기다리던 금요일이니까!!
그리고 봄이니까!!
꽃그림을 하나 가져왔는데
봄꽃은 아직 안폈으니 봄꽃말고
그냥 제가 좋아하는 보라빛 도라지꽃으로 데려왔어요ㅋㅋㅋㅋ
작년 가을쯤인거 같은데
한창 도라지꽃 필 무렵에 그린 그림입니다.

흰 도라지꽃도 있지만 왜 보라빛꽃이냐하면
며칠 전 색채학에 대한 설명을 해드리면서 알려드렸던 펜톤에서 선정한 올해의 색이 보라이기도 하고 보라는 제가 좋아하는 색이니까요.

도라지꽃은 특히나 푸른 빛 도는 청보라색이라서 더 매력적인 것 같아요!
도라지꽃차에 뜨거운 물을 부으면 말랐던 꽃이 활짝 피어오르면서 파랗게 물드는 것도 참 이쁘더라구요.

954AF40B-179A-4A1D-BCF9-75EE295A2D7E.jpeg


도라지

꽃말-영원한 사랑

20A694D6-92D9-4685-B1C0-5CB4EBA338A7.jpeg


왜인지는 모르겠지만
꽃과 관련한 설화들은 모두 지고지순한 여성상이라서 조금 마음에 안들긴하지만 ㅋㅋㅋㅋ
해바라기에 이어 오늘은 도라지꽃의 전설이야기를 한번 들어볼까요?




도라지라는 심성 곱고 착하기로 소문난 착한 소녀가 있었답니다. 도라지한테는 어릴적 부터 사이가 좋았던 친한 동네 오빠가 한명 있었습니다. 그렇게 둘은 함께 자라면서 둘 사이에 사랑이 싹트기 시작했답니다. 이 둘은 동네에서 모든 사람이 부러워 할정도로 예쁜사랑을 만들어 갔습니다.
도라지를 더 행복하게 해 주고 싶었던 남자는 도라지에게 기다려줄것을 부탁하며 중국으로 기술과 학문을 배워 오겠다며 떠났습니다. 헤어지기 싫었지만 도라지는 보내주었습니다.

그렇게 봄이 몇번이나 지나갔지만 남자는 소식조차 없었답니다. 도라지는 건강히 살아서 돌아오게 해달라며 열심히 기도를 하며 세월을 보냈습니다. 그렇게 몇년이 더 지나도 남자는 돌아오지 않았고..
어느날 지나가는 행인들의 이야기를 듣게 되었죠. "몆년전 학업으로 중국으로 갔던 남자가 있었는데 공부를 너무 열심히 하다 건강이 안좋아져서 계속된 기침을 하다가 피를 토하며 죽었다더군."

이 이야기를 듣고도 도라지는 믿지 않았고 평생을 기도하다 보니 어느새 머리가 하얀 할머니가 되고 말았습니다. 마지막까지 남자를 기다리던 도라지는 숨을 거두며 양지 바른 곳에 묻어 달라고 하며 하늘나라로 떠났답니다. 그 후 도라지가 세상을 떠난지 1년이 되던 날 무덤에 파랗고 예쁜 꽃하나가 피었고 사람들은 무덤의 주인인 도라지의 이름을 따서 도라지꽃이라고 부르게 되었답니다.

도라지꽃을 뽑았을 때 하얀 뿌리가 굵게 내린 것을 보고 배고픈 백성들이 배를 채우기 위해 먹게 되었는데 기침을 하던 아이가 말끔히 나은 것을 보고 이 후 목이나 기관지가 좋지 않을 때 도라지를 다려 먹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 기침을 하다 죽은 남자를 생각하며 뿌리내린 도라지의 영원한 사랑이 실제 도라지의 효능이 되었다는 설화입니다.


도라지청만들어서 도라지차 먹으면서 기관지에 좋으니까 먹어야지~ 라고만 생각을 했는데 이런 이야기가 알게 되니까 왠지 씁쓸해지네요.

아, 저번 시간에 색채학 배운 걸 응용해볼까요?
이런식으로 활용된다는 걸 알아봅시다!

23555254-1058-43AD-A566-C201B872D224.jpeg

반사광 부분에 청록색컬러가 터치가 들어간 걸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꽃 바구니가 주황빛도는 갈색이니까
색상환에서 반대편에 있는 푸른계열을 써준거에요.

그리고 공기원근법이라고도 불리는 색채원근법!
이것도 나중에 자세히 설명을 해드려야겠네요.
간략히 말하면 멀수록 점차 색채가 흐려지고 푸른빛을 띠게 되는거에요. 거리가 멀어질수록 흐리고 탁해지고 색채는 채도가 낮아지고 명도와 대비도 약해지는 거죠.
8288A8DC-7E6E-48BA-8100-EE10136CBC33.jpeg

도라지꽃도 앞쪽의 꽃은
이렇게 또렷하고 선명하지만
바구니 뒤쪽은 채도도 많이 낮고 흐릿하죠?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이것이 바로 색채원근법(공기원근법)의 활용입니다.

마지막으로 다음 시간에 말씀드리려고 한
색채심리를 사알짝 미리 가져와보면
그림을 그리고 보니까 너무 포인트되는 컬러가 없이 심심한 느낌이라서 좀 화려하고 강렬한 느낌을 주고 싶어서 배경을
레드-오렌지컬러를 사용해주었죠.

997A4AC5-A0B1-4CB5-BF96-22B5FBDABC22.jpeg

디자인전공이라 회화적인 것들에 많이 약해서
연습할 겸 그린 습작이라
여러가지 요소들이 많이 들어가있는 그림이네요.

너무 길어지지않게
오늘은 여기까지 해야겠어요ㅋㅋㅋㅋㅋ
그럼 다음에 또 만나요~ 👋🏻 안녕

                    @artist-ej

❤️팔로우&보팅&댓글&리스팀 사랑합니다❤️

Sort:  

희야님의 포스팅읕 타고 놀러왔어요 :)
은작가님 도라지꽃의 색감이 좋아요 ㅎㅎ

도라지꽃에 대해서 많이 알아갑니다
배경에 깔린 색깔 덕분에 도라지꽃의 보라색이 더 도드라져보이네요!

미술의 세계는 진짜 알수록 어려운것같아요....ㅜㅜ 대단하십니다!
은작가님 글들 보면서 저도 교양지식을 쌓아봐야겠습니다:)

도라지의 꽃말이 영원한 사랑인지 몰랐네요ㅎㅎ
그림은 역시나 잘그리시네요^^

도라지 꽃말이 너무 좋네요^^ 이쁜 그림 잘봤어요^^

채색은 어렵군요. @_@
(이벤트 기다리고 있을게요.ㅋ)

도라지의 효능이 그렇게 많은줄 처음알았네요!
아티스트답게 그림은 말할 것도 없네요 ㅎㅎ
저는 사람도 초등학생 실력으로 그리는데 대단하세요 !!

도라지꽃 색이 정말 예뻐요 :))
몰랐던 전설도 재미있게 보았어요-
자주 들릴게요 ! 좋은 밤 되세요 -

도라지꽃에 그런 전설이 있었군요!ㅋㅋ예쁜 도라지꽃이네요~이직하셨으면 적응하느라 힘드시겠어요~힘내세요!!

스팀가격이 떨어지는 절대보팅금액이 줄어드네요...
ㅠㅠ
그래도 같이 힘냅시다!! 화이팅!
후후후 딸기청이나 만들어볼까합니다!
https://steemit.com/kr/@mmcartoon-kr/6jd2ea

Coin Marketplace

STEEM 0.29
TRX 0.12
JST 0.032
BTC 62276.80
ETH 3005.63
USDT 1.00
SBD 3.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