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차 출고 시, 임시번호판은 최대한 늦게 바꿔야한다?

in #kr-car6 years ago

신차 출고 시, 임시번호판은 최대한 늦게 바꿔야한다?

안녕하세요 powerknow입니다! 보통 이런 말들이 떠돕니다.

"임시 번호판은 최대한 늦게 바꾸시는 게 좋습니다."

엥? 굳이?? 차 인수받고 나면 번호판 바로 바꾸면 안되는 건가...?
왜 늦게 바꾸는 게 좋은거죠?

저도 예전에는 궁금했던 사항인데요!
그 이유를 알아볼까요~

먼저 간단하고 임팩트있게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 반드시 임시번호판 상태로 구입해야 이후의 분쟁에서 소비자가 유리한 위치를 가진다 //

하지만 여기에 제가 한마디를 더 붙이자면..
// 하지만 시간과 효율을 따져서 잘 생각해봐야 한다 //

요즘엔 바로 떼버리고 차량 등록까지 해서 보내주시는 딜러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는 차일 경우라면..?
일단 번호판 달고 인수증에 서명하는 순간부터는 교환, 환불이 불가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임시번호판을 달고다니면서 결함이 보이면 그땐 해결이 가능하다는 뜻이죠.

옛날에 수입차는 임시번호판을 거부하는 사례가 있었습니다.
수입차와 국산차 모두 위와 같이 정식 번호판을 달아버리면 교환 및 환불이 어렵습니다.
(물론 임시번호판을 달았다고 해서 교환, 환불이 무조건적으로 되는 건 아닙니다..!)

그런데 시간과 효율을 따져야한다는 이야기는 무엇일까요?
그건 맨 아래 Q5. 부터 보시면 이해가 갈 거라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임시번호판을 정식번호판으로 바꿀 때까지 얼만큼의 시간이 있을까요?
10일입니다! 10일 넘어가면..
임시운행기간이 경과된 날로부터 5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이후 1일 경과시마다 1만원의 과태료가 추가 발생됩니다.
물론 10일 운행하면서 결함이 나타나는 경우는 별로 없긴 하겠죠~ (없어야합니다ㅠ)

인수증에 사인을 안 하면 차를 인도받지 못 하기 때문에
일단 내외관상 문제가 없으면 서명하셔서 차를 받아보시게 되구요.
정식 번호판 부착 전까지 시운전을 해보며 이상유무를 추가로 판단해보시면 됩니다.
문제가 있다면 해당 부분 지적하시고 인수거부 처리 하시면 됩니다.


아래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들을 모아모아~~ 봤습니다 :D

Q1. 임시번호판 달고 다니면 약간 X밥으로 보나요?
오호...ㅋㅋㅋㅋㅋㅋ
대부분은 임시 번호판 달고 다니면 부러워합니다!ㅋㅋ
심지어 임시 번호판으로 다니면 근처에 새차라서 차들이 오지 않았다는 썰도 있네요.

Q2. 임시번호판도 마트나 백화점에서 인식 되나요?
되는 곳이 많지만 안되는 곳도 더러 있습니다.
(일부 안되는 곳들도 많더라구요!! 동대문 근처 호텔 갔었는데 인식이 안되더라는..ㅠㅠ)

Q3. 10일이라는 기준은 언제부터인가요?
임시번호판에 기간이 써있습니다. 그 전까지 등록해야 합니다.

Q4. 인수 전에 차량 상태 확인 후 인수증에 사인을 해야한다는데,
탁송차량이 집이 아니라 대리점으로 간다면 딜러가 대신 사인하는 건가요?
반드시 계약자가 사인합니다!
대리점 근처에서 차량을 탁송받아 올 때 인수증을 함께 들고 옵니다.
차량은 영맨이 탁송받을 때 확인 합니다.

Q5. 임시번호판 기간 동안은 썬팅 할 수 있나요?
눈에 보이는 하자가 있어 교환까지 생각한다면 안 하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완전히 하자가 있는 차량을 받게 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그렇게 만들어서 내보내는 업체도 별로 없습니다.
엔진 같은 결함은 10일 내에 확인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신차를 받자마자 신차 작업(썬팅,블박 등등)을 쭉 하고 정식번호판을 달 것이냐,
순정상태로 두다가 혹시 모를 결함이 발견된다면 교체할 것이냐.
이것은 여러분들의 몫에 달려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과감히 말씀드리고 싶네요! (요약!)
처음부터 정식 번호판을 달지는 말자~
큰 결함이 눈으로 보이지 않는 한 일주일 정도는 임시번호판을 달고 다니며,
썬팅, 블박 등등 할 거 다 하고!! 신차티를 팍팍 내며..! (ㅋㅋㅋ)
그러다가 일주일쯤 지나면 정식번호판 등록을 하는 게 심적으로 편할 것 같네요 :D

한마디만 더 말씀드리자면,
너무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5848.40
ETH 3007.80
USDT 1.00
SBD 3.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