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yTicker : 암호화폐 시세 확인 프로그램 소개합니다.

in #kr-dev7 years ago (edited)

안녕하세요 tmkor입니다.

개인적으로 거래소 간 가격을 정규화하여 한눈에 비교하여 확인하고 싶어서 만든 프로그램 소개드립니다. 이름은 pyTicker이며, 뜻은 python으로 만든 ticker 비교 프로그램임돠. 공돌공돌 ^-^)

pyTicker 깃헙 주소 : https://github.com/taeminlee/pyTicker

pyTicker의 필요성

암호화폐는 거래소마다 거래되는 가격이 다를 뿐더러, 국내의 경우 KRW를 단위 화폐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세계 대부분의 거래소가 BTC를 단위 화폐로 삼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세계 시세와 때로는 조금은 다른 가격으로 가상화폐를 거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시세를 정규화하여 볼 필요가 있습니다.

pyTicker로 바라보는 국내 시세의 이상함

예를 보도록 하죠. 예제에서는 빗썸 가격을 기준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1 ETC 가격은 17,120원 입니다. 1 BTC에 3,129,000원입니다. 17,120 / 3,130,000 하면 0.005471 ETC/BTC가 됩니다.

poloniex에서의 마지막 체결가격과 비교하면,

빗썸폴로닉스차이(BTC)차이(원)차이(백분율)
0.0054710.0053350.000136427원102.549%

결론적으로 빗썸의 ETC는 폴로닉스 대비 비싼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다라고 보시면 됩니다. 동일한 1 BTC가 있을때, 폴로닉스에서 ETC를 사면 2.5% 이득이라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은 BTC 네트워크가 단절이 되어 시세가 동기화 안된 상태이긴 합니다만, 1달정도 모니터링 하였을 때 이렇게 BTC로 환산하였을 때 국외 거래소와 가격차이가 많이 발생하는 경우는 굉장히 자주 일어납니다.

실제로 110%정도까지 치솟던 적도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특정 거래소에서만 일어난 일이었고, 약 1시간 정도 후 원래 가격으로 돌아갔습니다. 누군가 파도를 만드는걸 뭐라고 하더라.. 조심해야 하는 이벤트임은 확실합니다.

매우 간단한 환산 식이지만, 이를 이용한다면 not 호구, not 개미가 될 확률이 높아질 것입니다.

pyTicker 화면

도스 시절의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pyTicker의 화면입니다.

인덱스별로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Index설명
polo (BTC)폴로닉스 BTC 가격
polo (USDT)폴로닉스 USDT 가격
polo (+)등락율 (positive)
polo (-)등락율 (negative)
bithumb (BTC)빗썸 BTC 가격
bithumb (KRW)빗썸 KRW 가격
positive Bt-Po빗썸 BTC 환산 가격과 폴로닉스 BTC 가격의 비율 (positive)
positive Bt-Po빗썸 BTC 환산 가격과 폴로닉스 BTC 가격의 비율 (negative)
bt100 (KRW)폴로닉스 BTC가격 그대로 한국에서 거래되었을 때 예측 가격
coinone ~코인원
coinis ~코인이즈
liqui ~리퀴.io

pyTicker 설치 및 실행 방법

  • python과 pip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it clone https://github.com/taeminlee/pyTicker
cd pyTicker
pip install requests prettytable babel pygame
python app.py

pyTicker 파라미터

-h : 파라미터 확인
-polo : 폴로닉스 추적 끄기
-bt : 빗썸 추적 끄기
-co : 코인원 추적 끄기
-ci : 코인이즈 추적 끄기
-liqui : 리퀴 추적 끄기
-alarm : (99%이하가) 알람 끄기

면책조항

pyTicker는 시세 확인을 위해서만 개발되었습니다. 이를 거래 용도로 사용하였을 때 발생하는 모든 결과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결론

pyTicker로 국내 가상화폐 시세를 다른 시각으로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Sort:  

저와 비슷한 서비스를 만드셨네요 반갑습니다 ㅎㅎ

오오! 저도 반갑습니다. 글 읽어보니 자바로 만드셨군요! UI가 훨씬 미려해 보입니다. UML도 그리신걸로 보아 전업 개발자이신듯 하네요.
팔로 하겠습니다~

와우.. 좋은 프로그램 오픈소스로 공개해주시니 감사합니다!
코드가 정말 깔끔하네요. 이참에 파이썬 공부나 좀 해봐야겠네요 :)

댓글 감사드립니다. 오픈소스는 사랑입니다.
치앙마이에 계신걸로 알고 있었는데, 지금은 어디 계실지 궁금합니다. ㅎㅎ
파이썬은 개인적으로 별로 안좋아하는 언어지만, 라이브러리가 워낙 잘 갖추어져 있어서 한번 배워두셔도 좋을겁니다.
특히 딥러닝 관련해서는 핵심 언어 위치로 올라온지라, 프로그래머쪽 진로 생각하신다면 필수에 가까워질듯해요~

네 ㅎㅎ 저는 스크립팅 백앤드 언어중에는 ruby랑 php를 주로 써서 파이썬은 거의 쓸 일이 없었는데요..
블락체인쪽이나 딥러닝쪽은 파이썬이 대세가 되어가고 있는것 같아 이제 좀 더 봐야할것 같네요 ㅎ

ruby도 좋아보이더군요. 개인적으로는 python이랑 같이 커뮤니티 지원이 빠방한 언어로 두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쪽은 코어는 거의 c나 cpp고.. 컨트랙트 개발도 cpp나 go같은 최적화에 중점을 둔 언어 위주로 지원이 되고 있더군요. 이더리움 처럼 자체 스크립트 랭기지도 있어 보이는데 아직 들여다 보지 않아서 ㅎㅎ;
scala처럼 함수형 언어도 블록체인쪽에서 사용된다 하는데 이것은 아직 실체를 보지 못하였네요..

참 봇들을 많이 만드시네요.ㅋㅋ 화이팅

ㅎㅎ 감사합니다.
요건 봇처럼 상호작용은 안되구요, 그냥 모아보기만 가능합니다.
크롤러? 정도가 되겠네요.

굿. 제가 생각한 아이디어랑 많이 동일하네요!
리스팀 보팅하고 가겠습니다. 훌륭해요 ㅎㅎㅎ

댓글 감사드립니다!
아이디어는 때론 비처럼 내려서 많은 사람이 똑같은걸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ㅎㅎ;
오픈소스로 공개해 두었으니 필요하실때 가져다 쓰셔요~
저도 팔로 하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알람 작동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듣고 싶은데,
예를 들면 어떤 경우에 알람이 작동하나욥? 최근 알람이 많이 울려서 ㅎㅎㅎ
아 그리고 혹시 프리미엄은 따로 백분율 나오진 않나요?

알람은 1) poloniex에서 가격이 올라가면서 2) poloniex 대비 빗썸 혹은 코인원 가격이 99% 미만일때 울립니다.
수정하고 싶으시면 메모장 같은 걸로 app.py를 열으시고, 72번째 줄의
if(len({k:v for (k,v) in BP_diff_last.items() if v <= 99 and polo_percent_changes[k] > 0}) > 0):
이 부분을 수정하시면 됩니다.
프리미엄은 positive쪽을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ㅎㅎ 좋은 하루 보내세요~

오픈 소스 파이팅~~~

파이팅임돠!
개인적으로 kdj님 표절 검사 관련해서 구체화 되고 있는게 있나 궁금합니다. ㅎㅎ

아직은 본업에 충실합니다.
하고 싶다고 다 하면 어떤 것도 안될 것 같네요...

그렇군요, 혹시 나중에라도 진행하시면 연락바랄께요~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코인 시세 정보 https://94bit.com/coinmarketcap/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을 오픈소스까지 공유해주시다니 감사드립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2
JST 0.032
BTC 61232.75
ETH 2977.74
USDT 1.00
SBD 3.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