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BSTEEM 개발 & 일기 12 - 캐치마인드 뷰어 beta

in #kr-diary6 years ago


kiwifi-door-blue.jpg

@kiwifi 님 감사해요~!


JABSTEEM
jabsteem.oa.to or https://asinayo.github.io/jabsteem/

이번에 추가한 SCV 는 Tools - SCV를 누르시거나
http://jabsteem.oa.to#scv or https://asinayo.github.io/jabsteem/#/scv
으로 접속하시면 바로 가능합니다.


예전에 캐치마인드 뷰어 작업을 어디까지 했냐면,
처음 생각은 kr-gazua 에 있는 캐치마인드 포스팅을 모조리 가져와서 보여줄려고 했다. 근데 스팀잇API 한계로 한달까지의 정보밖에 가져올수가 없다. 그래서 좌절했다.

하지만 나는 캐치마인드에 거의 90% 참여한 폐인 기록이 있다. 그래서 대충 캐치마인드 포스팅을 한 스티미언들을 알고 있다. 그들의 포스팅 내역을 뒤지면 99% 정도의 캐치마인드 포스팅을 찾을 수 있다. 이 정보를 저장해서 보여주면 될 것 같다.

간단한 절차

  • 캐치마인드가 kr-gazua에 대부분 있는데 한달전 포스팅을 가져올 방법은 없다(유료면 가능할듯)
  • 하지만 내 머리속에는 그 당시 캐치마인드를 했던 인원들을 알고 있다.(99%의 캐마에 참가한 폐인이었음)
  • 그 분들의 포스팅목록을 가져와서 캐치마인드만 뽑아낸다.
  • 캐치마인드 포스팅 정보를 잡스팀에 저장해둔다.
  • 저장해둔 정보로 보여준다.

수정해야할 정보들

  • steemgazua 에서 작성된 포스팅의 이미지 주소는 좀 다르게 되어있어서 수정해야함.
  • 정답자 판별을 대댓글 갯수로 판별하는데 안맞는것도 있어서 수정해야함.
  • 정확한 답안을 알 수 없기에 수정해야함.
  • 수정한 정보를 저장된 정보에 쏘옥 넣어야함

먼저 할 작업은 캐치마인드 개최한 인원의 포스팅 정보를 가져와서 저장이다. 예전에 이 포스팅에 인원을 적어놨었다.

그 인원으로 포스팅을 저장했는데, 작업하는 도중 "혹시 이분도 캐마를 냈었나..?" 라고 생각하면서 뒤져보니 조금 더 발견했다. 현재까지 내가 아는 캐마 출제하신 분들의 명단은 26명. 생각보다 많았다.

@ryh0505 @happylazar @sjchoi @lalaflor @dj8 @umkin @yoryung @newiz @ioioioioi @cubo @realgr @jinuking @songafather @jaywon @rbaggo @cyan2017 @ryanhkr @isaaclab @nyny @moont0 @ganzi @woo7740 @oldgold90 @kiwifi @tkdgjs79 @hersnz @yourhoney

(혹시 누락된 인원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혹은 이런 잡스캠 사이트에 자신의 이름이 등록되는거에 거부감이 있으시다면 이야기해주세요.)

작업은 순서는

  1. 각각의 모든 포스팅 정보를 들고온다.
  2. 제목에 "캐마, 캐치마인드, 케마, 달리자, 달려보자" 단어가 있는 것을 추출
  3. 날짜별로 정렬
  4. 저장!

이렇게 진행했다. 누락된게 있을 수 도 있지만 현재 정리해본결과 오늘(2018-06-06) 기준 164회의 캐치마인드 포스팅이 있있다. 더럽게 많네 ㅎㅎ
이제 대충 확인하면서 정보를 수정해야하니깐 화면을 만들어야겠다. 이게 제일 귀찮다 ㅠㅠ..

여러번 지지고 볶고 하다가 일단 뿌림

보기 흉해서 크기좀 줄임.

이제 정보 수정작업에 들어가야한다. 생각만해도 귀찮은 작업이다.

작업한 내용은

  • 현재 첫번째 이미지가 캐치마인드 이미지가 아닐경우 순서를 변경해줌 - 수동
  • steemgazua 일경우 이미지 정보가 없어서 추가해줌 - 수동
  • 캐치마인드 문제 포스팅이 아닐경우 걸러줌 - 수동

작업하면서 내가 왜 이러고 있나 싶었다. 내가 이거 만들어서 무슨 부위영화를 누리겠다고.. 하 나는 이걸 왜만들고 있을까?..처음에는 추억에 잠기면서 작업했는데 나중에는 아.. 빡침. 이거 작업한거 날라가면 멘탈 터질것 같아서 계속 저장하면서 작업했다.

작업하는 도중 캐마멘션을 누가 먼저 시작했는지 알게 되었다.
@realgr 바로 이분이다.

멘탈이 터졌지만 꾸역꾸역 작업을 진행했고, 결과물을 확인하니 캐치마인드 이미지로 잘 나왔다. 정말 다행이다.

그리고 내가 확인한 캐치마인드는 총 150회 이다.

다음 작업으로는 원래 정답자와 정답을 수동으로 확인해서 추가해줘야하는데 지금 멘탈로 진행할 수 없다는 판단이 들었다.

정확한 정보는 나중으로 미루고.. 대부분 기억 못하겠지만 SSIBBA 에 캐치마인드 뷰어를 만들어놨던 "캐치마인드 문제풀이" 그 형식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캐치마인드 문제풀이는

  1. 해당 포스팅의 댓글 정보를 가져온다.
  2. 댓글정보에 대댓글 갯수로 정답인지 판단!

저번에도 적었지만 무척 인간적으로 처리했다.
(나중에 정상적으로 처리할꺼에요 봐주세요..)

기능이야 저번에 다 해놔서 문제는 없었는데... 진짜 문제는 화면에 보여주는게 문제였다. 하.. 이미 멘탈은 나갈때로 나가서 정상적인 사고방식으로 생각할 수 없었다. 에라모르겠다 식으로 진행해서 일단 마무리 지음.

scv-1.gif

이쁘게 보여주고 싶은데 방법도 잘 모르겠고 멘탈도 터져서 이렇게 나온다. 그래도 PC 에서는 나름 잘 보임
목록화면에서 이미지나 제목을 클릭하면 위에 처럼 이미지와 참여한 댓글 목록이 나온다. 댓글중 정답인거 같은거 클릭하면 정답인지 아닌지 알 수 있다.(아직 미완성이라 안맞는 것들이 많습니다)

이번 기능 역시 손볼것이 많은데 나중에 해야지. 하.. 최근 스팀잇 개발하면서 제일 힘들었다.

버전업! v0.0.10

앞으로 할것은 많다. 랭킹이나 소요시간이나 참여인원 뭐 등등.. 언젠가는 하겠지.


요약

  • 캐치마인드 뷰어 만들기로 결정함
  • 개노가다로 정상적인 목록 나오는거 성공
  • 예전에 했던 방식으로 문제 풀이 형식 성공..?
  • 아직 개노가다 많이 남음..

오늘 업데이트된 내용

SCV - Steemit Catchmind View
스팀잇 내에서 개최한 캐치마인드를 90%이상 확인할수 있습니다. 소소하게 문제풀이도 해볼수 있습니다(미완성)

2018-06-07 기준 총 150회의 캐치마인드가 개최되었습니다.(누락된게 있을 수도 있습니다.)


현재까지의 잡스팀 기능

FU - 팔로우 관심도. 검색한 사용자와 팔로우 간의 댓글, 보팅하거나 받은 마지막 기록을 볼수 있고, 팔로우의 명성, 스파, 마지막 활동내역을 볼수 있습니다.
SRT - 기존 SRT 기능인 2명의 스티미언의 댓글 대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댓글이나 보팅으로 누가더 많은 애정을 쏟고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FAS - 팔로워의 마지막 활동날짜를 알 수 있습니다.
FPS - 팔로워의 마지막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PC전용)
SCV - 스팀잇에서 개최된 캐치마인드를 볼 수 있습니다. (PC 전용이라고 생각함)

PC 기준 상단에 있는 Tools 버튼을 클릭해서 나오는 기능들을 골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다른 유용한 사이트
http://ssibba.oa.to or https://asinayo.github.io/sibba/ 메뉴얼

JABSTEEM 이야기
JABSTEEM 개발 & 일기 11 - 팔로워의 마지막 포스팅을 보자! + 분류작업..

다른 이야기
아두이노 스터디 이야기 - THE END


포스팅 내용은 봤는데 댓글달기 힘드시죠? 이해합니다. 그냥 편하게 아래 잡담에 대해서 편하게 써주셔도 되구요. 정 힘들면 어색한 문장이나 오타를 알려주셔도 되고, 아무말이나 써주셔도 됩니다.


글을 좀더 깔끔하게 써야하는데 제정신이 아닙니다. 포스팅 횟수를 줄인 대신 양질의 포스팅으로 할려고 했는데, 오프라인상으로도 할것도 많고.. 신경쓸것도 많다보니 마음먹은 것 처럼 되지 않네요. 맑은 정신을 유지해야겠습니다.

혹시 누락된 캐치마인드가 있으면 알려주세요. 추가하겠습니다.

날씨가 좋습니다. 그리고 벌써 목요일이네요. 주중에 하루 쉬었더니 ㅎㅎㅎ 오늘 내일만 보내면 다시 주말입니다. 화이팅!!!

Sort:  

캐치마인드가 kr-gazua에 대부분 있는데 한달전 포스팅을 가져올 방법은 없다(유료면 가능할듯)

가져올 방법이 있습니다. block을 뒤지면 됩니다.
시간이 오래 걸리긴 하지만요... 블록에서 정보를 뽑아내면 되여...
물론 백엔드를 사용하다면 ( 확인한 block 의 index 정보와 내용을 별도로 저장(db, file 등) 해 두면, 다음에는 해당 인덱스 위로만 탐색하면 되니까요..

https://developers.steem.io/apidefinitions/#condenser_api.get_block_header

/* in steemjs */
steem.api.getBlock(blockNum, function(err, result) {
  console.log(err, result);
});

원래는 Database Api 면 좀 더 수월하게 뽑아낼 수 있기는 하지만요 뭐 ... 지원 안하니 방법이 없음 ㅋ (물론 block을 몽땅 인덱스 잡고 db에 넣어도 됨요, 단순무식)

아 이게 있었군요. 시간날때 몽땅 뒤져서 한번 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 제 눈상태입니다 ㅎㅎ 능력자들의 개발이야기이군요

pairplay 가 kr-dev 컨텐츠를 응원합니다! :)

이렇게보니 캐마가 꽤 많았네요 ㅎㅎ
다들 어디 가심 ,ㅡㅜ

캐마 엄청 많았죠 ㅋㅋㅋㅋ 근데 다들 스라밸 조절하다보니 ...... ㅠㅠ

조만간 다시 시작해야죠 ㅋㅋ

천천히 하셔도 되요! 항상 건강 유의하고욧 ㅎㅎㅎㅎㅎ

넵 좀 더 천천히 해야겠습니다. ㅎㅎㅎ 걱정 감사해요!

폐인들이라니... ㅋㅋ

캐마핫할때.. 아 정말 하루종일 접속해있더거 같네요

엌... 실수로 댓글을 이상하게 썼네요
반성합니다 ㅋㅋ

역시 천개 개발자님은 개발을해야 제일 멋지십니다
하하하하하

있다고 할려고 했는데 어느순간 수정되었군요 ㅋㅋㅋㅋㅋㅋ

음 캐치마인드가 뭣인지에 대한 개념 정리부터 제 머리에 필요합니다 ㅎ
뭔지 몰라도 일단 응원 들어가 봅니다 ~

아 이런 캐치마인드 설명이 빠졌군요 ... ㄷㄷㄷ 나중에 추가해야겠습니다.

보통 노가다가 아니었겠군요. 별도 태그를 달았으면 좀 편했을지 모르겠네요. ㅎㅎ

자동으로 저장까진 좋았는데, 이미지 순서와 스팀가즈아용 이미지 정보추가할때.. 하..
정답자와 정답추가할려니 앞이 깜깜해지네요 ㅎㅎㅎㅎ

steemsql 이 무료일땐 참 편했는데 이제 디비가 무료인게 없군요. ㅜㅜ 하나 만들어볼까 싶다가도 귀챠니즘에 포기 ㅎㅎㅎ

steemsql이 무료였던적이 있었군요. 생각해보니 제가 스팀잇 할때쯤 (1월) 에 본것 같기도 하네요. 그때만해도 스팀잇에서 개발하게 될지 몰랐던 시기라 신경안쓰고 있었는데.. ㅎㅎㅎ

캐마여 ㅠㅠ....
하루가 24시간이 아니라 25.5시간만 됐어도 매일 캐마를 할 텐데요..ㅋㅋㅋ

ㅋㅋㅋㅋㅋㅋㅋㅋ 아 캐마.. 새벽에 달리던 그때가 떠오르네요 ㅋㅋㅋㅋㅋ

Coin Marketplace

STEEM 0.31
TRX 0.11
JST 0.034
BTC 64852.72
ETH 3178.07
USDT 1.00
SBD 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