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담] 나는 내 이름이 싫다

in #kr-diary6 years ago (edited)

onehand_2.jpg

#1

나는 내 이름이 싫다. 거창하고 철학적인 이야기를 하려는 것이 아니다. 문장 그대로 내 이름(가명이나 별명이 아닌 본명)을 싫어한다. 그래서인지 예전부터 아이디를 만들 때 고민을 많이 한다. 스스로 만족할 수 있는 이름을 갖고 싶기 때문일까.

#2

내 이름을 싫어하는 첫 번째 이유는 발음이 어렵다는 점이다. 이름 세 글자 전부 받침이 있고, 자음동화 현상까지 겹쳐져서 듣는이가 한 번에 알아듣기 힘들다. 여태껏 내 이름을 물어본 사람에게 대답을 해주면 한 번에 정확한 이름을 인식하는 경우는 드물었다. 어느 순간부터는 돌림노래와 같은 상황을 막고 싶어서 스타카토 방식(음을 하나하나 짧게 끊어서)으로 "제 이름은 @! @! @! 입니다."라고 말하게 되었다.

#3

두 번째 이유는 이름에서 건조함이 느껴진다는 점이다. 한자로 만들어진 이름이니 당연히 그 의미는 좋겠지만, 한글로 쓰여진 이름 세 글자만 봤을 때는 그 의미가 짐작되지도 않고 따분함이 느껴진다. 순우리말로 지어진 이름과는 대조적으로 생동감이 없어보이는 점도 아쉽다.

#4

세 번째 이유는 한자로 적었을 때 획수가 많다는 점이다. 내 이름의 마지막 글자는 (조화하다 섭)이다. 가끔씩 시험 답안지에 한자로 이름을 적어야 할 경우가 있는데, 컴퓨터용 사인펜으로 한자를 쓰다보면 지정된 칸을 벗어날까봐 조심해야 한다. 아무래도 시험시간에는 사소한 것에도 신경이 쓰이고 짜증이 나는 법이다.

#5

내가 대학교를 다닐 때 학과 동기 중에서 이름을 바꾸는 경우가 꽤 있었다. 그 때마다 '나도 바꿔볼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러다가 문득 깨달은 것이 있는데, 성인이 될 수록 내 이름이 불려질 일이 드물어 진다는 것이었다. 사회생활을 하면서 모든 사람의 이름을 기억하는 것은 힘든 일이다. 대신에 그 사람의 역할, 직함, 상대적인 관계 등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새로운 호칭이 생긴다.

#6

나는 어렸을 때부터 예술작품을 만들어내는 재능을 타고난 사람들을 동경하고 있다. 그리고 나도 그들처럼 되고 싶다는 욕심에 스팀잇 블로그에 나를 소개하는 문구로 '금손이 되고 싶은 한손'을 사용하고 있다. 특히 손을 사용해서 묘기에 가까운 능력을 보여주는 분을 닮고 싶어한다.

#7

내 이름을 바꾸기 보다는 나에게 따라오는 수식어 혹은 호칭을 만들어가는 방향으로 생각을 바꾸었다. 태어나면서 부여받은 이름은 내가 지어낸 것이 아니지만, 사회생활을 하면서 나를 따라오는 수식어는 내가 노력해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명은 나의 본질이 아니다. 누군가의 소망이 담긴 글자의 조합일 뿐이다. 다른 것에 신경쓰지 않고, 내가 바라는 나의 모습을 만들어 가고 싶다.

QmPT1CbotuzSvdxK8fi7EeXm7Fw8PatqZBSC92fbCiyH2A.gif

Sort:  

적어도 이곳에선 금손 이라 불리우시잖아요
힘내세요
시골에서 방국봉 올림

아직은 금손이 아니라서 민망합니다.ㅎㅎ
응원 감사합니다!

부상은 하루빨리 털어내시고 ! 즐거운일만 생각하세요!

섭으로 끝나시는 군요... 으흠..
웬지 이름맞추기를 시작 해야 할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

그렇다면 저도 맞춰보고 싶은 느낌적인 느낌...!!

맞추지 마세요!ㅋㅋㅋ

이름을 싫어하는 이유가 아주 많으신 걸보면
애정 또한 많으신 걸로 느껴집니다..
그치만 닉네임이 너무 멋지시지요~!!^^
저는 이름을 말했을 때 남자이름 같네요~ 라는
말을 듣지 않은 적이 없답니다^^

지금의 닉네임이 아주 마음에 듭니다. :D

저도 제 이름이 싫습니다. ㅠㅠ
21세기에 순자가 떡하니 ㅠㅠ
이름에 순만 없었어도 좋겠다 싶어요 ㅠㅠ

삼순이만 아니면 되죠.

ㅋㅋㅋㅋ 이거 '내 이름은 김삼순'에 나오는 대사인데요... ^^

대신에 닉네임 선정할 때는 신중하게 정합시다.ㅎㅎ

저도 제 이름이 어렸을땐 흔해서 싫었는데,
좋은 사람들이 제이름을 따뜻하게 불러줄때 너무 좋더라고요^^
누구야 누구야~ 라고 부를때
그때 뭔가 진짜 내이름이구나...
내 이름이 되게 따뜻하게 느껴지는구나...
그래서 그냥 제 이름을 그때부터 사랑한 것 같아요.

저도 그런 사람을 만났으면 좋겠네요. ^-^

내것은 나부터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 같아요.

이름은 내 것인듯 내 것이 아닌 것 같습니다.ㅎㅎ

지금껏 잘 살아오셨잖아요!! 너무 싫어하지 마시고, 사랑해 주세요^^

지금은 싫어하기 보다는 냅두려구요.ㅋㅋ

아, 정말 딱 내마음입니다. 저도 그래요. 원핸드님 마음이 백프로 공감이 갑니다. 필명인 이시스가 본명보다 더 본명같고 그래도 본명은 시골에 짱박혀 살때 나름대로 편함니다. ^^ 동네 할머니 들께 이시스가 이름인지를 알아듣게 하려면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요^^

이름을 기분에 따라서 마음대로 바꿀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ㅎㅎ

제 이름도 몹시 특이한데
어릴적엔 별로였다가 이제는 좋아진것 같아요 ㅎㅎ

저도 이름을 바꿀 정도는 아니라서 그냥 냅두고 살려구요.ㅎㅎ

자신의 모습을 잘 가꿔나가는게 이름보다 더 중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닷!

요즘은 이름보다는 애칭을 부르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D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3900.40
ETH 3140.82
USDT 1.00
SBD 3.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