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rt:  

보팅완료-@
이벤트 감사합니다@

참여 감사합니다~ 송금완료!

paramil님이 ssb3304님을 멘션하셨습니당. 아래 링크를 누르시면 연결되용~ ^^
paramil님의 @steemhunt 스팀헌터에 대한 제언

...니다~
기간은 이 이벤트 게시물이 올라간 당일 밤 12시까지입니다.
이 포스팅은 ssb3304이 오늘 아침에 올린 포스팅입니다. 내용은 스팀헌터에 글을 올렸으니 보팅하면 보팅액수만큼 SBD를 주겠다는 내...

이게 보팅봇을 사용하는것과 무엇이 다를까요...

스팀헌트와 커뮤니티에 물의를 일으킨 점 죄송합니다. @paramil 님의 해당 포스팅에 댓글 남겼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팀헌트에 물의를 일으킬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도 @ssb3304님께 죄송스러운 마음이 있습니다. 제가 해당 이슈에 대해서 디스코드를 통해 문제를 제기 했기 때문입니다.

이유는 보팅봇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서 스팀헌트팀은 이미 허락하지 않겠다라고 언급이 되었기 때문에 유사한 방식또한, 보팅봇의 사용으로 인한 어뷰징으로 볼 수 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 했습니다.

그럼 또, 기존에는 왜 문제를 삼지 않았습니까 라는 질문을 하실 수 있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스팀잇에는 해당 내용을 문제를 삼을 수 있지만, 그걸을 판단하고 처벌할 수 있는 주체가 없습니다. 판단 및 처벌은 커뮤니티에서 하는 것이지요. 하지만 또 처벌을 커뮤니티원 모두가 할 수없다고 생각합니다. 모두의 생각이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두가 쉽게 언급하지 못하는 문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다만, 스팀헌트에서는 스팀헌트팀이라는 운영주체가 있기 때문에 문제를 제기 할 수 있었던 것이지요..

한마디, 한마디가 개인적으로는 상당히 조심스럽습니다만 아무쪼록 마음에 상처는 받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ayogom 님의 판단은 옳다고 생각합니다. 유사한 방법도 같은 맥락에서 악용한 것이기 때문에 당연히 조치가 필요하죠. 그러나 제가 본보기가 된 점과 아직 V2V 방식에 대해 공지가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제보 하나로 delist 처리 해버리는 조치가 조금 의아하네요. 다른 헌트글도 이벤트 보팅 등으로 보팅받는 경우가 많은데 이런게 모두 공식적인 V2V 유사방식에 대한 공지가 없었기 때문에 일어난다고 생각합니다. ABV 가 나오기 전까지 고래들의 셀프 보팅과 그들만의 보팅풀을 냅두겠다고 했으면 V2V 유사방식은 왜 예외가 되는지요. 전부 잡을 수 없으면 이런식의 본보기 조치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변명?을 하자면 방식은 문제가 되지만 실제로 조치를 취할 만큼의 어뷰징이 이루어지지 않았습니다. 참여하신 분들 보팅을 합쳐도 $0.3이구요 이를 제외해도 순위변동은 없습니다. 많은 분들께서 좋게 봐주신 포스팅이 한순간에 delist 되니 허무하기도 하네요ㅎㅎ 개인적인 감정 없이 해당 모더레이터분께 디스코드 보내보기는 했습니다. 확인하실 수 있을거에요. 괜한 제 포스팅 때문에 신겅쓰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죄송하다는 말도 드리고 싶네요

말 주변이 없어서, 또 조심스럽지만
일단 제 생각에는 @ssb3304 님이 하신 방법은 V2V 방식이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V2V 이라면, @ssb3304님께서 타인에게 보팅을 해주고 보팅을 받는 방식이겠죠? 이 경우 "제가 당신의 포스팅을 보팅 했으니깐 당신도 제 포스팅에 보팅을 해주세요" 라고 이야기를 하는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의 의지로 보팅을 하였고, 상대방도 결국 본인의 의지로 보팅을 하는 것이지요 ( 선 보팅의 감사함이 될수도있고요)

그럼 다시 저는 @ssb3304 의 하신 행동이, V2V 보팅으로 보이 않고 보팅을 다른 사용자에게 댓가를 주고 구입했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ssb3304 님께서 타인에게 무작위로 스달을 날려줬습니다. 그 스달을 받은 사람이 기쁜 마음에 @ssb3304 님 포스팅에 보팅을 한다면 그걸 문제 삼을 수 없죠
하지만, @ssb3304 님께서 보팅을 해주시면 그 만큼 스달을 드리겠습니다. 라고 하셨기 때문에 V2V와 다르다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조취를 취할만큼 어뷰징이 발생하지 않았다라고 하셨는데, 이 자체도 사실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험 문제 100문제 중에 1문제를 컨닝하면 컨닝한것이 아닌가요? 행위자체를 가지고 문제를 삼는거지 보팅액을 가지고 문제를 삼는 것이 아닙니다. 만약 그렇다고 했다면 보팅봇 사용을 문제 삼는게 아니고 보팅봇이 1달러 이상 보팅을 하면 어뷰징을 판단합니다. 라고 봐야하겠죠...

또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속상한 마음이 이해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해당 이슈는 모더레이터의 행위가 부당하다고 생각하시면 모더레이터보다 실제 프로젝트 진행자이신 @project7 님과 @tabris 과 이야기를 나눠보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가 V2V 라고 한 것은 일종의 예시입니다. Bidbot 이외에 유사방식으로 대가성 보팅을 받는 방법이 이벤트성으로 널리 퍼져있죠. 해당 이벤트글의 댓글에도 스팀헌트 포스팅을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까지 포함해 다른유사방식 모두를 잡기에 공식적인 공지나 조치방안등이 나오지 않은 상황에서 섣불리 지 포스팅에 조치가 취해졌다고 생각합니다. 어뷰징의 목적이 없다고 부정하는건 아니지만 위의 섣부른 조치를 고려했을 때 relisting의 가능성과 여파를 염두하고 말씀드려본것입니다. 이부분은 디스코드에 이미 말해놓은 부분이라 설명이 부족했습니다. 언급해주신 분들 의견도 궁금하네요

ABV가 도입되서 해결 되길 기원해야죠 ^^ 물론 ABV가 도입이 되더라도 문제 해결은 결코 쉽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이벤트 보팅을 하나씩 찾을 수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좋은 방법이 있다면 추천 해주시면 더욱 좋을것 같습니다

어뷰징을 아예 막을 방법은 사실 찾기 힘들다고 봅니다. 그래도 지금까지의 시스템 중에 스팀헌트의 ABV 시스템이 가장 효과적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까지 의논하고 시간을 쏟을 필요가 없는데 저 하나로 공론화 되어서 커뮤니티의 비난을 받는게 기분이 나빠서 말이 길어졌나봅니다.

보팅완료!!!

삭제 전에 보팅해주셔서 안보내드릴 수가 없네요..송금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런 이벤트를 연 것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반성하고자 글을 삭제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령 포스팅은 @paramil 님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습니다.

0.12 보팅완료!! 쮸쩨요

0.12 보팅완료!! 쮸쩨요 스달주세요 찍어줬음 줘야지..

삭제 전에 보팅해주셔서 안보내드릴 수가 없네요..송금했습니다.
그러나 제가 이런 이벤트를 연 것에 대해 문제점을 인식하고 반성하고자 글을 삭제했음을 이해해주시기 바랍니다. 관령 포스팅은 @paramil 님의 블로그에서 볼 수 있습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28
TRX 0.13
JST 0.032
BTC 61143.11
ETH 2928.78
USDT 1.00
SBD 3.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