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Job] 정보 보안전문가 (White-Hat Hacker)

in #kr-futurejob6 years ago (edited)

해피 유희열~~ 스팀잇분들! @rengen 이에요 ^^

그림1.png

예전부터 쓸려고 생각했었는데 계속 미루다 지금쓰네요 ㅋㅋ

며칠전에 학교에서 진로희망을 적어 내라고 하더라구요

근데 전 아직 확 와닿는 직업이 없었는데 최근에 보안전문가라는 직업이 눈에 띄더라구요

근데 아직 그 직업에 대해 잘 모르고 해서 한번 정리할 겸 포스팅을 써봅니다!


보안 전문가란?

security-265130_1920.jpg

보안 전문가는 정보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시스템에 대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자가 발생했을 때에는 신속히 탐지대응해 정보자산을 보호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인가받지 않은 사람이 컴퓨터 시스템의 정보자원에 불법 접근하여 정보를 탐취, 변조, 파괴하는 등의 공격행위를 할 때, 이를 방어하거나 예방하는 일을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해커는 나쁜 사람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해커는 화이트햇 해커(White-Hat Hacker)와 블랙 햇 해커(Black_Hat Hacker)으로 나뉩니다.
화이트햇 해커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정보 보안전문가를 뜻하고, 블랙햇 해커는 불법적인 방법으로 금전적인 이득을 취하는 우리가 흔히 뉴스에 접하는 그런 해커들을 뜻합니다.

현재 전 세계에는 4차 산업혁명을 대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의 큰 핵심은 정보, 빅데이터 입니다. 그래서 미래에는 이런 직종이 유망직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쪽에 관심도 생겼지요 ㅎㅎ


무슨일을 하나?

code-1839406_1920.jpg

정보 보안전문가는 크게 방어역할공격역할로 나뉩니다.

먼저 방어는 외부로부터 컴퓨터 시스템 정보자원에 불법 접근하여 탈취, 변조, 파괴등의 공격행위를 대비하여 방화벽(Firewall)을 구축하고 새로운 바이러스에 대해 백신 프로그램을 만들어 대비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에비해 공격은 모의해킹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개발자들이 만든 프로그램 등의 위험하고 취약한 요소를 파악하여 이 부분들을 개발자들에게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사람들이 공격보다 방어가 더 힘들다고 말합니다. 만약 1만개의 문이 있는데 방어는 이 문들을 다 막아야 하지만 공격을 1만개의 문중 단 1개의 문을 따면 되기 때문에 방어가 더 힘들다고 합니다.


정보 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figure-367946_1280.png

당연한 이야기지만 정보 보안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프로그래밍을 잘해야 합니다. 그래야 다양한 방법으로 들어오는 크래킹에 대해 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영어도 잘해야 되지요.... 현제 이런쪽의 논문이 거의 다 영어이기 때문도 있고 컴퓨터는 대부분 영어로 작업하기 때문입니다. 또 이런 쪽의 커뮤니티가 굉장히 활발합니다. 그래서 이들과 의사소통을 하기 위해선 영어가 필수이겠네요. 또한 네트워크 및 운영체제와 관련된 지식이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정보 보안전문가와 관련된 학과에는 디지털정보과, 인터넷정보학과 정보보호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컴퓨터보안과 가 있고, 관련된 자격증 같은거에는 정보처리기사, 정보관리기술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정보시스템감사사(CISA), 정보보안기사가 있습니다.


이렇게 정리해 보니까 너무 어려워 보이네요 ㅠㅠ
프로그래밍 하는 프로그램도 한두개가 아닌데 거기에 서버와 운영체제 관련 지식까지;;
정보 보안전문가들 정말 존경스럽네요 ^^

그래도 아직 정확히 정해진것도 아니고 이런식으로 더 찾아본 뒤에 정하는것도 좋을것 같네요


참고자료
http://www.career.go.kr/cnet/front/base/job/jobView.do?SEQ=435#tab1
대도서관 잡쇼 - 정보 보안전문가 이승진 - 1
대도서관 잡쇼 - 정보 보안전문가 이승진 - 2


Steemit HS.png
[팔로우 한번씩만 부탁드립니다 ^^ @rengen]

Sort:  
@rengen님 안녕하세요. 입니다. @floridasnail님이 이 글을 너무 좋아하셔서, 저에게 홍보를 부탁 하셨습니다. 이 글은 @krguidedog에 의하여 리스팀 되었으며, 가이드독 서포터들로부터 보팅을 받으셨습니다. 축하드립니다!

어멋 감사합니다~!

먼가 현시대에 점점 필요로 해지는 직업군인듯 합니다. 보안전문가

미래 유망직업이니까요 ㅎㅎ

오 저 아는동생도 보안전문가가 꿈이던데 ㅎㅎㅎㅎ

아 그런가요 ㅋㅋㅋㅋㅋ
그분도 꿈을 이루면 좋겠네요 ㅎㅎ

Congratulations @rengen! You have completed some achievement on Steemit and have been rewarded with new badge(s) :

You published a post every day of the week
Award for the number of posts published

Click on any badge to view your own Board of Honor on SteemitBoard.
For more information about SteemitBoard, click here

If you no longer want to receive notifications, reply to this comment with the word STOP

By upvoting this notification, you can help all Steemit users. Learn how here!

열심히 노력하셔서 꿈을 꼭 이루시길 바라겠습니다^^
저에게는 넘 어렵네요 ㅠㅠㅎㅎ

감사합니다 ^^

제 주변에 보안 전문가들이 몇 있어 반갑게 느껴지는 글이네요 ^^ 아 @rengen님! 책 자유론 이벤트 당첨되셨습니다 책 받아가세요 ^^ 스팀챗 vimva로 주소와 전화번호 적어주시면 주문하겠습니다!

우왓 당첨이라닛!! 감사합니다!! 지금 바로 보낼게요!

하고싶은 일을 할 수 있는 게 가장 큰 행복이죠. 꼭 소원 이루시기 바랍니다.
@홍보해

감사합니다!! 꼭 이루겠습니다~

보안^^ 20년째 유망직종이죠 ㅎㅎㅎ
회사에서 10년째 보안담당자로 일하고 있습니다.
좋은 글 감사합니다.
보안 관련 궁금한사항 있으시면 문의 주세요^^

우와 멋있네요 >_<
궁금한게 있으면 문의드릴게요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3
JST 0.032
BTC 61763.08
ETH 2899.43
USDT 1.00
SBD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