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챙김] 선한 욕심이 더 알기 어려울 때가 있습니다.

in #kr-mindfulness6 years ago

https://d.tube/v/seoinseock/m4ldhfpq

어제 새벽까지 한 후배와 대화를 나눴습니다. 선한 의도를 갖고 있는 친구였습니다.
주위의 사람들에게 책임을 지려는 모습이 보기 좋았습니다. 그러나 그게 그 친구를 지치게 하여
안 쓰런 마음도 들었습니다.

차라리 자기만 생각하는 욕심이 있다면
그 욕심은 드러나기 쉽습니다.
그건 갈등을 일으키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남을 위한 선한 의도는 그게 욕심인지 알기 어렵습니다.
상대도 그 프레임에 살고, 자신도 그 프레임 속에 살기 때문입니다.
조금 강하게 말하면 안타깝지만 서로가 서로에게 기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선함도 욕심입니다.

선함이 선함이 되려면 그건 자취가 없어야 합니다.
즉 자연스럽게 물 흐르듯 흐르는 선함이어야 합니다.
힘이 있기 때문에, 여유가 있기 때문에 흘러나오는 자연스러움입니다.
힘이나 여유라고 하는 건 물질을 뜻하는 바가 아닙니다.
자기 존재가 편한하다는 걸 말하는 거예요.

자기 자신이 먼저 편해야 남을 편하게 해 줄 수 있습니다.
그게 자취 없는 선함이 아닐까요.

Sort:  

혹시 그 선한 후배님이, 전임 도지사하시던 분은 .... ^^?!

ㅎㅎㅎㅎㅎ 설마요~~ ㅎ

한때 '선한 의지'의 트레이드마크라 ..... .^^. 공감하는 부분이 많았던 .... ^^;

ㅎㅎㅎ 이해가 갑니다. 선함이 의지가 될 때, 권력으로 변하기 쉬운 듯 합니다.

자신의 선함을 드러내려는 마음은 사실 "악한 것"이겠지요.
인간의 모든 행위는 선함과 악함이 공유하는 것 같습니다.
선함을 보임으로써 의도하는 뭔가가 있다는 것, 그것은 어찌 보면 드러나는 이기심보다 더 무서운 것일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네~ 선과 악이 중요한 게 아니라 여유가 있느냐 없느냐가 중요한 거 아닐까요. 그리 생각됩니다.

오지랖이라고 하면 넘 실례가 될라나요?

말씀 하신대로 여유로운 가운데 자취 없이 흘러나오는 선함. 그리 하고 싶습니다.

ㅎㅎㅎ 저도 그리하고 싶습니다

선함이 선함이 되려면 그건 자취가 없어야 합니다.
여유가 있기에 흘러나오는 선함이 아니라, 그동안 저는 안절부절 제 모든 것을 빼내어주면서 마구 퍼주는 선함이 더 강했네요 ㅠ

이제는 여유로운 선함이 가능할 거예요~~

자취가 없어야 한다.

선함은 물론 다른 많은 것에 적용시킬 수 있는 부분이다 싶기도 하네요.좋은 말씀이에요.

네~~ 맞습니다. 의식으로 통제하려는 순간, 어긋나는 게 많습니다.

선함도 욕심입니다.

맞아요.
한 때 안희정이 유행시킨 단어이기도 하잖아요?

그 선함이라는 것도
결국은 자기 중심일 수 밖에 없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게 좋을 거 같아요.

네.. 새길 말씀입니다.

누가 알아주지 않더라도 베풀 수 있는 선함이 진정한 선함인데... 전 진짜 아무도 알아주지 않으면 서운한 마음이 들 때가 있더라구요...
착한 사람으로 보이고 싶은 욕심을 품고 있어서 그런가 봅니다...

저도 역시 누가 알아주지 않으면 서운한 마음이 듭니다. ^^

늘 깊이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WARNING! The comment below by @erudire leads to a known phishing site that could steal your account.
Do not open links from users you do not trust. Do not provide your private keys to any third party websites.

선함이 선함이 되려면 자취가 없어야 한다... 쉽지 않네요.
잘 읽고 갑니다~

Coin Marketplace

STEEM 0.30
TRX 0.12
JST 0.034
BTC 64455.55
ETH 3147.84
USDT 1.00
SBD 3.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