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수상한 스팀잇 (feat. Steem Power)

in #kr-newbie6 years ago (edited)


(Flower Arrangement Photo by. anne.sophie)

안녕하세요. 앤입니다 :)

오늘은 최근 제 주변에 일어나는 수상한 일들에 대해 써보려고 합니다.
1,2,3 으로 서로 다른 이야기들을 구분 했었는데 오늘은 스킬이 몇 없는 제게 줄 치는 스킬이 추가된 티를 좀 내봅니다.


수상한 시간 여행의 시작


누구나 행복했던 때를 그리워합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좋은 기억을 남기려 하는 인간의 생존 본능 때문일 것입니다. 행복한 기억이 우리 삶의 원동력이니까요.

우리는 매 순간을 살지만,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순간은 몇 장면 되지 않습니다. 당장 오늘 아침만 생각해봐도 단 몇 장면이면 회상이 끝납니다. (혹시 저만 그런 건 아니죠ㅜㅠ)

장기기억에는 일화기억(episodic memory)라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스팀 블록체인을 이용하여 기록하는 것처럼 뇌는 우리가 겪는 일들을 일기처럼 기록을 합니다. 이것이 일화기억입니다. 어떤 순간을 회상할 때 시간과 공간 정보를 함께 불러내죠. 일화기억에서 검색해서 불러오는 것입니다.

그런데 잘 아시다시피 기억은 점점 흐려집니다. 바로 그것이 좋은 기억이 더 오래 남게 되는 이유입니다! (좋은 기억보다는 의미를 부여한 기억이 맞지만, 글 내용상 좋은 기억이라고 할게요^^)

이에 관련하여 독일의 심리학자 헬만 에빙하우스(Hermann Ebbinghaus)가 미리 공부를 해뒀습니다. 빨간색 선을 따라가시면, 기억이 최초 생성된 후로 급격하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화살표는 좋은 기억을 뇌에서 끄집어내려는 우리의 시도입니다. 화살표가 반복될수록 기억의 손실이 상당히 줄어들었죠.


(참고: Wikipedia)

자꾸만 생각하고 싶은 기억이 오랫동안 우리의 삶과 함께 가는 이유입니다.

말을 너무 길게 했어요. 어쨌든 저도 좋았던 과거를 그리워하곤 합니다. 몇 년 간 저는 어떤 특정 사건이 아니라 주로 제 모습을 그리워했는데요. 활기 차고 수다스러웠던 모습입니다.

제가 하는 일의 특성상 혼자 앉아 있거나 혼자 서 있는 시간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벌 서는 것이 직업은 아닙니다. 아무튼 그렇게 시간을 보내다 보면 아직 귀가 잘 안 들릴 나이는 아닌데, 잘 듣지 못하는 소리가 생겼습니다.

바로 제 목소리입니다. 말할 일이 많지 않으니 당연히 잘 안 들리겠지요. 제 귀는 문제가 없답니다. 조용한 입 때문이에요. 그리고 마음의 소리도 잘 들리지 않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역마살이 낀 제 발소리입니다. 걱정하지 마세요. 역마살이 끼지 않은 제 발소리는 잘 들립니다.

주로 일기를 통해 제 자신과 소통을 하곤 했는데, 최근에는 그 마저도 바쁜 일상을 핑계로 소홀해졌습니다.

그런데 어디선가 스팀잇이라는 수상한 녀석이 나타난 겁니다.

스팀잇을 본격적으로 시작한 지 어느덧 한 달이 다 되어 가는데, 저는 예전의 모습을 되찾은 것 같아 너무 행복한 요즘입니다. 스팀잇을 여기저기 뛰어다니며 (역마살 소환 성공), 생각나는 대로 막 떠들고 다니고 (수다스러움 소환 성공), 떠들기 위해 제 마음 속을 열심히 들여다봅니다 (일기 소환 성공).

스팀잇은 글 쓰고 스팀 받을 수 있는 곳인 줄 알았는데, 시간 여행이 가능한 수상한 곳입니다. 심지어 스팀잇에 쏟아지는 수많은 정보들은 미래도 들여다볼 수 있게 해줍니다. 아주 수상한 곳입니다.


수상한 대역폭 (내적 갈등의 시작)


스팀잇의 정체를 의심하며 중독의 늪에 빠지려는 순간 대역폭이라는 다른 수상한 녀석이 등장합니다. 자석에 이끌리듯 스팀잇에 달라 붙으려는데, 지난 주말부터 대역폭이 심하게 방해를 합니다. 저녁 시간부터 대략 12시간이 넘게 스팀잇에서는 눈팅 외에는 아무 일도 할 수가 없었습니다. 어제도 스팀잇을 구석구석 돌아다니면서 떠들고 싶은 말이 많았는데, -200%를 훌쩍 넘기고 올라올 생각을 하지 않는 대역폭이 가로막았지요. 미리 떠든 말들을 아침이 되어서야 20초 간격으로 열심히 갖다 붙였습니다.

스팀잇과 본의 아닌 밀당을 하면서 내적 갈등이 생겼습니다.

더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떠들고 싶다 (이기적 갈등). 정성 들여 콘텐츠를 작성해주는 스티미언분들께 내 보팅이 너무 미약하다. 적어도 0.00은 안 찍히게 하고 싶다. (이타적 갈등)
스팀잇에서 성장하는 내 모습이 궁금하다. 처음 기어가기 시작했을 때. 처음 걷기 시작했을 때. 처음 뛰기 시작했을 때. 처음 철봉에 기어올라가 앉았을 때(?)마다 찾아오는 벅찬 감동을 느끼고 싶다.

주말부터 시작된 내적 갈등은 댓글을 실어다 나르는 오늘 아침까지도 이어졌습니다.

아침에 단 댓글만 보면 두번째 갈등이 이긴 듯 보입니다.

하지만, 오후에 짱짱맨 지원을 하러 돌아다니다 보니 또 스파가 줄기 시작하고. 보상이 0인 글에 내가 보팅을 얹어봤자 여전히 꿈쩍 않는 0이 보이고. 또 흔들리기 시작합니다.


수상한 천사


여기까지 읽으셨으면 이제 수상한 천사에 대한 감이 오실 겁니다.

갈대처럼 흔들흔들 거리는 결단력이 없는 저에게 갑자기 @feyee95 님이 눈부신 빛을 발하며 다가오셨습니다.

아무래도 날개 잃은 다른 천사에게 잠시 날개를 빌려주고 스팀잇에 놀러 온 천사임이 분명해 보입니다ㅜㅜ

수상한 천사는 뫼비우스의 띠처럼 끝이 안 보이는 내적 갈등을 해결해 주셨고, 제가 원하는 제 모습을 더 자주 볼 수 있게 도와주셨습니다.

수상한 스팀잇에서 놀던 저는 수상한 대역폭에 빠진 덕분에 수상한 천사를 만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 겪은 일 중에 가장 수상한 사건입니다.

@feyee95님 너무 감사드립니다!



(보너스) 수상한 편의점 사장님


맥주가 떨어져서 맥주를 사러 갔습니다.

평소처럼 만원짜리 ‘수입맥주 4캔’을 고르고, 만원짜리에는 해당이 안 되는 고급 맥주도 따로 하나 골랐습니다.

편의점 사장님이 수상한 말을 합니다.

  • 1시간 45분 뒤부터 이 맥주(당시 할인이 안 되는 고급 맥주)가 할인이 시작되는데 지금 사도 괜찮으시겠어요?
  • 헐. 그럼 그건 내일 살게요.

모든 게 다 수상합니다.


ps. 저를 믿고 스파 임대를 해주신 @feyee95님 다시 한 번 감사드립니다! 제목 바로 아래 ‘미동님께 드리는 글’이라고 쓰고 싶었으나 혹시 부담스러우실까봐 (그리고 제목을 통한 글 내용이 너무 빨리 들통날까봐) 마지막에 씁니다.

오늘도 저의 일기를 읽어주신 스티미언분들께 감사드립니다!

Sort:  

임대를 많이 해드리구 싶은데 가진 게 없다보니..이 글에 댓글에도 힘들어하시는 분이 많네요..ㅠㅠ 앤님이라도 편하게 되셨다니 다행이에요 ㅎㅎ

우힝 주인공님께서 다녀가셨네요! 감사합니다 미동님 :) 부끄러워하셨는데 저를 생각해서 와주신 마음이 보이네요ㅜㅜ 날개 잃은 천사에게 날개를 빌려주고 스팀잇에 놀러오신 우리 천사님 :) 제가 가진 스파의 10배를 임대해주셨으니.. 저에겐 엄청난 일입니다! 지금 빌려주신 스파만으로도 넘쳐 흘러요 ㅎㅎ 감사드려요!!! ღ'ᴗ'ღ

불금이 기다립니다!
짱짱한 불금!

오늘도 감사합니당!

천사 맞아요 :D @feyee95 님은 천사 맞습니다. 슈퍼 뉴비 케이의 기획자이시면서! 항상 많은 응원을 보내주시는 분이에요. 앤님이 근데 또 열심히 활동하시니 천사가 내려온거죠 :P

맞아요맞아요! 천사 맞아요! wherever 님도 천사십니다. 본인이 노력해서 받으신 보상을 많은 스티미언분들께 나눠주셨잖아요. 미동님 wherever 님 모두 천사 ღ'ᴗ'ღ

빨강머리 앤 사진을 보고 넘나 좋아했기에 반가워 들어왔어요^^ 수상한 대역폭 저도 너무 불편했는데 저 또한 천사님을 만나 스파를 임대 받아 이제 자유로이 댓글을 쓰고 있습니당ㅎㅎ팔로우 보팅하고 갈게욤^^

오오! 또다른 천사를 만나셨군요~! 스팀잇에는 좋은 분들이 참 많죠 ㅎㅎ 신기한 곳이에요 ㅋㅋ

댓글보고왔습니다!
@feyee95님은 정말 천사 맞으신듯요^^ 뉴비여러분들에게 은혜를 마구 마구 베풀어주시네요!
팔로우하고갈께요 자주뵈요

그쵸.. 그냥 혼자 두가지 중에 고민하고 있었는데 고민을 한방에 해결해주신 천사 :)

참 스팀잇이 여려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도구 같습니다!! 대역폭만 조금 해결되면 더 좋겠네요 ㅎㅎ 열심히 사시니 편의점 사장님께서도 좋은정보 알러두시고 부럽습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그쵸 ㅎㅎ 재밌으신 사장님 ㅋㅋ깨알정보를 매우 상세하게 알려주시더라고요. 어제 사러 갔더니 이제 그 맥주 좀 있으면 또 공급 중단 된다는 정보를..ㅎㅎ 불금 보내세요!

네 감사합니다 ^^

완전 부럽습니다~~
저도 이놈의 대역폭땜시 고생이 심하네요!
얼른 달러모아서 업하는 그날까지^^!
가즈인~~~~~~

대역폭 문제가 해결되니까 속이 많이 시원하긴 하네요! 미친털님 응원합니다!!

오 대역폭 임대를 받으셨구나~~ 축하드립니다 ㅎㅎ 이제 앤님이 여기저기 뛰어다니는 소리가 더 잘들리겠네요^^

네!! 오늘 좀 바쁜 일이 있어서 별로 못 했는데 주말부터 다시 여기저기 뛰어다녀야죠 ㅎㅎ 축하 감사합니당~

스팀잇의 수상한면을 파헤쳐주셔서 감사합니다
보팅 및 팔로우신청하고갑니다~
시간되실때 놀러오세요
https://steemit.com/growthplate/@cchstory/4dssqy

많이 수상하죠?ㅎㅎ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앤님 올해 안에 고래 되어있으신거 아닐지 'ㅅ'

우왕 그러면 좋겠어요 엔쪼님! :)

Coin Marketplace

STEEM 0.27
TRX 0.12
JST 0.031
BTC 61785.67
ETH 2891.86
USDT 1.00
SBD 3.54